무신사, 7년 만에 새로운 스토어 로고 및 BI 체계 공개
무신사가 2018년 이후 7년 만에 새로운 스토어 로고와 브랜드 아이덴티티(BI) 체계를 공개하며 글로벌 및 오프라인 사업 확장 의지를 강조했다. 이번 리뉴얼은 기업으로서의 무신사 CI와 서비스로서의 무신사 스토어 BI를 명확히 분리하여 체계적인 브랜딩을 강화하는 데 의미가 있다. 새롭게 선보이는 BI는 기존 영문 대문자 ‘MUSINSA’ 로고를 더욱 두껍고 단단하게 표현하여 한국을 대표하는 K패션 기업으로서의 상징성과 확장성을 담아냈다. 새로운 BI는 온라인 스토어는 물론 오프라인 편집숍 및 신규 점포 내·외부 안내판, 사이니지 등에 적용될 예정이다. 무신사는 BI 리뉴얼을 기념해 오는 31일까지 ‘더 볼드하게, 새로워진 무신사’ 캠페인을 진행하며, 무신사 스토어에서 상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랜덤 쿠폰과 무신사머니 지급 이벤트를 제공한다. 무신사 관계자는 “7년 만에 10배 이상 성장하여 1조 매출을 돌파한 무신사가 이번 BI 리뉴얼을 통해 온·오프라인 스토어 성장과 글로벌 사업 확장 의지를 담아냈다”고 밝혔다.

2025 새싹 해커톤, AI로 미래를 다시 그리다
서울경제진흥원이 주관하는 ‘2025 새싹 해커톤’이 참가자를 모집한다. 이번 대회는 AI 기술을 활용해 서울의 미래를 바꿀 창의적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실제 서비스로 구현하는 청년 대상 실무형 경연이다. 2023년 시작된 새싹 해커톤은 청년취업사관학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지난해에는 생성형 AI를 활용한 사회적 약자 지원을 주제로 600명 이상이 참여했다. 올해는 ‘AI와 함께 만드는 새로운 변화’를 주제로, 15세 이상 39세 이하 청년 누구나 팀 또는 개인으로 참가할 수 있다. 신청은 9월 30일부터 11월 7일까지이며, 사전 교육과 예선을 거쳐 12월 1~2일 본선이 진행된다. 참가자 전원에게는 AI 전문 교육이 제공되며, 총 상금은 1,500만 원이다.

티니핑부터 꺼벙이까지, KIP 페스타 개막
경기도가 추진하는 ‘K-콘텐츠 IP 융복합 제작 지원’ 사업의 성과를 공개하는 쇼케이스가 10월 23일부터 26일까지 스타필드 고양점에서 열린다. ‘킵 페스타: 큐브 탐험’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도내 중소 콘텐츠 제작사들이 대기업 IP와 자체 IP를 기반으로 개발한 13개 콘텐츠를 선보인다. 전시에는 ‘캐치! 티니핑’, ‘마이리틀 셰프’, ‘꺼벙이’ 등 인기 IP를 활용한 실감형 콘텐츠와 숏폼 드라마, 굿즈 등이 포함되며, 방문객은 몰입형 공간에서 콘텐츠를 체험하고 미션 수행 이벤트에도 참여할 수 있다. 24일에는 메가박스에서 성과발표회가 열려 제작사들이 프로젝트 과정을 공유하고 IP 비즈니스 확장 방안을 논의한다. 앞서 21일에는 ‘마이리틀 셰프’ 드라마 제작발표회가 사전 행사로 개최됐다.

기원테크-마크애니, 동남아 보안시장 공동 진출 박차
국제표준 이메일 보안 전문기업 기원테크와 정보보호 전문 기업 마크애니가 10월 20일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며 동남아시아 보안 시장 공동 진출에 나선다. 이번 협약은 지난 10월 14일 인도네시아 총판 계약에 이은 포괄적 파트너십으로, 양사의 기술력과 시장 역량을 결합하여 통합 보안 플랫폼을 구축하고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공동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기원테크의 ITU-T X.1236 국제표준 기반 이메일 보안 기술과 마크애니의 문서보안, 워터마킹, 위변조 방지 기술을 융합하여 기업의 전방위적 정보보호를 위한 통합 보안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양사는 마크애니의 14개국 3,500여 고객사 네트워크와 기원테크의 국제표준 기술력을 활용, 인도네시아를 시작으로 동남아시아 전체 보안 시장에서 선도적 위치를 확보할 계획이다.

쿠콘, 비대면 서비스 보안 강화 위한 ‘신분증 본인확인 패키지’ 출시
비즈니스 데이터 플랫폼 기업 쿠콘이 비대면 환경에서 고객 신원 검증을 강화하는 ‘신분증 본인확인 패키지’ API를 22일 출시했다. 이 패키지는 신분증 사본 판별, 안면 일치 여부 조회, OCR, 진위 확인 기능을 통합한 실명 확인 솔루션이다. 최근 확산하는 비대면 금융거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신분증 위·변조 및 금융사고를 예방하고, 기업의 고객 확인 절차(KYC)를 효율화하기 위해 개발됐다. 금융, 핀테크, 모빌리티, 헬스케어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 가능하며, 쿠콘은 이를 통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고객 검증 환경을 구축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GS25, ‘말차 요거트’로 K-푸드 열풍 잇는다
GS25가 외국인 고객 구매 1위인 ‘요즘(YOZM) 그릭요거트’에 ‘말차’ 플레이버를 더한 ‘요즘(YOZM) 저당 말차 그릭요거트’를 단독 출시하며 K-푸드 열풍을 이어간다. 출시 첫날 3천 개 이상 판매되며 요거트 카테고리 매출 2위에 오른 이 제품은 제주산 말차를 사용해 깊은 향과 풍미를 살렸고, 천연 감미료인 알룰로스로 당류를 2g으로 낮춰 건강하게 즐길 수 있다. GS25는 오는 11월 30일까지 2+1 할인 행사를 진행하며 글로벌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을 계획이다.

테스토코리아, ‘2025 국제조선 및 해양산업전(KORMARINE)’ 참여
측정 기술 분야의 세계 선두기업 테스토의 한국지사 테스토코리아가 10월 21일부터 24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2025 국제조선 및 해양산업전(KORMARINE)’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테스토코리아는 이번 전시회에서 휴대용 선박 배출 가스 분석기 ‘testo 350 MARITIME’을 주력으로 선보인다. 이 제품은 선박 엔진이 배출하는 각종 배기가스를 측정하며, 국제 대기오염방지 협약 ‘MARPOL 부속서 4항’ 및 ‘NOx Technical Code 2008’ 규정에 적합하게 설계되었다. 테스토코리아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국내 조선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유한 ‘testo 350 MARITIME’을 소개하고, 고객들이 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이벤트를 마련했다. 테스토코리아는 1957년 설립된 독일 테스토의 한국지사로, 다양한 산업 현장에 맞는 스마트 측정 솔루션을 제공하며 국내 서비스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서울홍릉강소특구와 서울시, 제3회 ‘서울퀀텀플랫폼 포럼‘ 개최
서울홍릉강소특구와 서울시가 10월 28일 양재 aT센터에서 제3회 ‘서울퀀텀플랫폼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서울의 양자산업 생태계 육성 방안’을 주제로 국내 양자기술 전문가 200여 명이 참여해 심층 논의를 진행한다. 세계 최초 상용 양자컴퓨터칩(QPU)을 출시한 네덜란드 퀀트웨어(QuantWare)의 마티스 리즐라스담 CEO가 기조 강연을 맡아 글로벌 양자기술 동향과 국내 기업의 생태계 진입 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어지는 발표 세션에서는 서울의 양자산업 생태계 육성을 위한 정책 여건과 미래 성장 방향, 그리고 산학연 협력 기반의 서울형 산업 육성 전략이 제안된다. 2부 패널토의에서는 김재완 미래양자융합포럼 의장을 비롯한 전문가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서울의 양자산업 생태계 조성 방안’을 논의한다. 또한, 양자기업의 기술 개발 및 사업화 지원을 위한 ‘정책 상담창구’도 운영될 예정이다. 이번 포럼에서 제안된 전문가 의견은 ‘서울시 양자산업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 학술용역’에 반영되어 2030년까지 이어질 서울시 양자산업 육성 기본계획 마련에 활용된다. 주용태 서울시 경제실장은 서울이 양자기술 산업화의 최적지임을 강조하며, 이번 포럼을 통해 ‘글로벌 퀀텀 허브 서울’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K조리로봇, 美 외식시장 뚫었다…에니아이 햄버거 패티 굽는 로봇, 뉴욕 매장에 첫 공급
로봇 키친 스타트업 에니아이가 자체 개발한 햄버거 조리로봇 ‘알파 그릴’을 미국 뉴욕 현지 매장에 공급하며 K조리로봇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알렸다. 약 150조 원 규모의 세계 최대 햄버거 시장인 미국은 인건비 상승으로 외식업 자동화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특히 뉴욕주는 2026년부터 최저임금을 시간당 16달러로 인상할 예정이다. 카이스트 출신 엔지니어들이 개발한 ‘알파 그릴’은 시간당 200장 이상의 패티를 자동으로 조리하며 시간, 온도, 두께를 정밀 제어해 조리 품질을 표준화한다. 뉴욕주 북부 버거 전문점 TFS는 알파 그릴 도입 후 패티 조리시간이 약 70% 단축되었고, 직원 만족도도 높아졌다고 밝혔다. 에니아이는 국내 주요 햄버거 브랜드에도 알파 그릴을 공급하고 있다.

케이스티파이, 라이즈 협업 테크 액세서리 컬렉션 출시
글로벌 테크-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케이스티파이가 인기 그룹 라이즈(RIIZE)와 협업한 테크 액세서리 컬렉션을 공식 출시했다. 이번 컬렉션은 라이즈의 첫 테크 액세서리 컬렉션으로, 데뷔 싱글 ‘Get A Guitar’ 앨범 요소를 활용한 디자인과 멤버별 캐릭터를 담은 ‘캐릭터 스페셜 비즈 스트랩’ 등을 선보인다. 폰케이스 외 에어팟 케이스, 스내피 그립 홀더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구성되었으며, 아이폰 17, 갤럭시 S25 등 최신 기종을 모두 지원한다. 라이즈|케이스티파이 컬렉션은 10월 22일부터 케이스티파이 공식 웹사이트 및 Co-Lab 앱, 국내외 오프라인 스토어에서 만나볼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