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캠프가 한국핀테크지원센터와 10월 31일 마포 프론트원에서 디캠프 스타트업OI #금융권을 개최하고 5개 스타트업이 금융기관과 협업한 우수 사례를 발표했다. 발표 결과 올해의 스타트업은 리턴제로가 차지했으며 금융기관이 주목한 우수 스타트업상에는 남대문 도·소매 플랫폼 남도마켓, 투자사가 주목한 우수 스타트업상에는 부동산정보서비스 홈큐를 운영하는 빅테크플러스가 수상했다.

이번 행사는 스타트업의 기술을 통한 금융기관 비즈니스의 혁신 사례를 집중 조명하고 금융권과 스타트업 간 혁신사업 저변 확대를 위해 마련됐으며 19개 시중은행을 포함해 DG Daiwa Ventures(일본), Global Brain(일본), Korelya capital(유럽), Legend capital(중화권), 미쓰비시UFJ파이낸셜그룹(일본), 미즈호 은행(일본)과 같은 글로벌 금융기관 및 국내 탑티어 VC 등 55개 기관이 심사위원 및 협력기관으로 참여했다.
대상을 차지한 리턴제로는 통화 내용을 문자로 변환하는 앱 비토(VITO)와 회의록 자동 생성 서비스 콜라보를 운영하는 음성인식 AI 기업이다. 빠르고 정확한 음성인식을 클라우드 또는 온프레미스(on-premise) 방식으로 구현 가능하여 보안성을 확보하며 대고객 업무에 AI를 도입하려는 기업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신한은행과 신한카드 등 주요 금융사에 AI 상담, 음성뱅킹, 대면판매 모니터링 등 다양한 형태로 솔루션을 도입해 높은 성능과 안정성을 입증한 바 있다. 자체 개발한 한국어 음성인식 엔진은 해외 서비스 대비 우수한 정확도를 보이며, 도입 후에도 지속적인 추가 학습을 통해 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 점이 강점이다. 현재는 차세대 음성 인식 기반 서비스를 준비 중이며, 향후 LLM(대규모 언어모델)과 결합한 자연스러운 음성 대화형 AI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리턴제로는 이날 발표 현장에서 출시 예정인 음성AI와 능숙하게 대화를 나누는 데모를 진행, 청중의 반응을 이끌어냈다.
남도마켓은 20만 K생산자와 도매업자의 홍보·정산·해외 진출을 지원하며 전세계 도소매상의 아마존을 목표로 성장 중인 유통 혁신 기업이다. 사용자는 글로벌 B2B 거래매칭 서비스 ‘남도마켓’과 도소매 주문정산 간편관리 협업툴 ‘ND엉클’, 패션 도매 사입·정산 관리 솔루션 ‘패션온’ 서비스 기반으로 도매시장 거래의 모든 프로세스를 데이터화하여 관리할 수 있다. 현재 약 11만 사업체가 이용 중이며 매월 500억 원 규모의 거래가 이뤄진다. 남도마켓은 전통시장 상인들의 금융 소외 문제 해결에도 나서고 있으며 향후에는 금융기관과 협력해 소상공인 맞춤형 생산적 금융상품 개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빅테크플러스는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부동산 자산 관리부터 전세 사기 예방까지 지원하는 프롭테크 기업이다. 주요 서비스인 홈큐(HomeQ)를 통해 주택단지 추천, 등기·대장 실시간 열람, 보증금 안전진단을 포함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카카오뱅크, 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등 주요 금융기관과 제휴해 전세보증금 진단, 등기 변동 알림, 자산 관리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향후에는 부동산·금융·공공데이터를 통합한 비대면 대출 프로세스 고도화, AI 기반 자산 진단 및 추천 기능 강화, 핀테크-부동산 융합 플랫폼 확장을 통해 주거와 자산관리를 지원하는 종합 부동산 데이터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앤톡은 인공지능 기반 기업 분석 정보 시스템을 개발하는 회사로 온라인상의 금융·비금융 데이터를 RPA 기술로 자동 수집해 AI와 MRI 기반 모델로 분석한다. 이를 통해 우량 기업 발굴과 부실 기업의 리스크를 사전에 진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전통적인 재무지표뿐 아니라 성장성, 혁신성, 지속가능성 등 미래 역량을 평가하는 미래 성장 모형을 개발했으며, 이를 IBK기업은행 데이터베이스에 적용해 AI 심사 혁신을 추진 중이다. 앤톡은 해당 모델을 올해부터 상용화하고 IBK와 함께 차세대 시스템 개발을 진행 중이다. 향후 보험, 리스크 분석, 글로벌 시장(특히 싱가포르·인도네시아)으로 사업을 확장해 AI 기반 평가 서비스를 다각화할 계획이다.

에임스는 온톨로지 보험약관 자동분석과 AI 심사 자동화 기술로 보험사의 상품출시와 사내 AI 서비스 구현, 보험금 심사를 자동화하는 인슈어테크 기업이다. 다수의 손해보험사, 생명보험사와 협업하며 보험업의 디지털 전환, AI 전환을 지원하고 있다. 온톨로지 보험 약관 분석 기술은 올해 삼성생명과 PoC를 진행, 실제 약관으로 현업이 원하는 수준의 자동화가 가능한지 테스트를 했고 100% 정확한 데이터 생성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한 바 있다.
이날 선정된 우수 스타트업에게는 총 1,000만 원 상당의 상금이 수여된다. 또 2026년도 디캠프 배치 프로그램 선발 검토(최대 15억 원 투자, 1년 반 입주 기회), 디캠프 출자 펀드의 주목적 스타트업 등록 및 우선 투자 검토, 2026년도 한국핀테크지원센터 PoC 지원 검토(기업별 최대 1.2억 원) 등 다양한 혜택도 제공된다. 이 밖에도 행사에서는 스타트업과의 동행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은 IBK기업은행 이재준 과장에게 창업자가 직접 뽑은 스타트업 친화 금융기관 담당자(금융위원장상)상도 수여됐다.

행사 이후에는 디캠프 스타트업OI #금융권과 연계된 금융권 오피스아워도 함께 진행됐다. 오피스아워에는 금융 분야 45개 멘토 기관과 100여 개 스타트업이 참여해 총 135건의 개별 미팅이 진행되는 등 의미 있는 성과가 이어졌다.
박영훈 디캠프 대표는 “오늘 행사는 스타트업과 금융권이 협력을 꾸준히 확대해 나가는 가운데, 그 성과를 한자리에 모아 공유하고 우수 사례를 시상하는 의미 있는 자리”라며 “디캠프는 앞으로도 출자와 투자를 비롯한 다양한 방식으로 스타트업 생태계의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DailyRecipe] 12억 달러 유치 ‘국가대표 IR 행사’…피칭 참여 기업은?](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10/251030_Invest-KOREA-Summit-2025_ai_0502025235-350x250.jpg)


![[AI서머리] 디캠프, 스타트업OI #금융권 성료‧방산 스타트업 챌린지 출범](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10/251031_dcamp_00502305235-350x250.jpg)

![[AI서머리] 프리미엄 자산보관 서비스 ‘볼트1932’ 투자 유치‧부산창경, 팁스 운영사 선정](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10/251030_asan-nanum.org_0502053-350x250.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