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X, 브라운 탄생 15주년 ‘FROM BROWN TO YOU’ 캠페인 시작
디지털 IP 엔터테인먼트 기업 IPX(구 라인프렌즈)가 글로벌 IP 브라운의 탄생 15주년을 맞아 ‘FROM BROWN TO YOU’ 캠페인을 전개한다. 2011년 라인 스티커로 등장해 말이 없어도 깊은 교감을 선사하며 전 세계 팬들의 사랑을 받아온 브라운은 다가올 2026년까지 15년간 변치 않는 관계의 가치를 이어간다. IPX는 이를 기념해 2026년 1월 30일까지 라인프렌즈 스퀘어 명동에서 ‘허그브라운 하우스’ 팝업을 진행한다. 또한 패션 브랜드 렉토, 라이프스타일 편집숍 로파서울, 네덜란드 조명 브랜드 미스터마리아 등 다양한 브랜드들과 협업한 15주년 에디션을 12월 중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IPX 관계자는 브라운이 시대와 문화를 연결하는 아이콘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의미 있는 활동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워케이션 교류 프로그램 ‘W-DAY’ 12월 일정 공개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가 운영하는 부산형 워케이션 정기 교류 프로그램 ‘W-DAY’의 12월 일정이 발표됐다. 이번 프로그램은 부산 동구 워케이션 거점센터에서 매주 열리며, 국내외 참가자들이 경험을 공유하고 협업 기회를 모색하는 장으로 자리잡고 있다. 12월에는 AI 발전 대응, 미니정원 만들기, 콘텐츠 마케팅 전략, 디지털노마드와 코리빙, 원데이클래스 플랫폼 성장기 등 다양한 주제로 총 5회 진행된다. 지난 11월에는 스타트업 실무 교육과 크리에이터 HOLLY의 마케팅 세션이 큰 호응을 얻었으며, 이번 달에는 27만 팔로워를 보유한 크리에이터 AHOT이 강연자로 참여해 워케이션 경험을 기반으로 브랜드 운영과 마케팅 전략을 소개한다. HOLLY와 AHOT 사례는 워케이션이 단순 체류를 넘어 실제 비즈니스 확장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로 평가된다. 부산창경은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참여자들이 부산과 협업할 수 있는 기반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에이블리, 10월 브랜드 거래액 역대 최고 달성하며 FW 성수기 개시
스타일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가 지난 10월 브랜드 카테고리 거래액에서 역대 최고 기록을 세우며 FW(가을·겨울) 시즌 성수기의 포문을 성공적으로 열었다고 28일 밝혔다. 10월 브랜드 카테고리 거래액은 전월 대비 65% 증가했으며, 특히 핵심 소비층인 2030세대의 구매력이 두드러졌다. 20대 신규 주문 고객 수는 38%, 30대는 35% 상승했다. 판매 품목은 상의, 아우터, 신발 순으로 인기를 끌었으며, ‘소라노’, ‘제너럴아이디어’ 등 주요 입점 브랜드의 거래액도 큰 폭으로 성장하며 플랫폼의 외형 성장을 이끌었다.

바로, 일렉트로마트서 ‘V108 파스텔’ 연말 단독 프로모션
감성 기계식 키보드 브랜드 바로(VARO)가 이마트 일렉트로마트에서 ‘V108 파스텔 3모드 저소음 기계식 키보드’ 연말 단독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행사는 11월 27일부터 12월 5일까지 진행되며, 전용 행사 카드로 결제하는 고객에게 2만원 즉시 할인 혜택을 적용하여 최종 6만원대 특가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V108 파스텔’은 파스텔톤 하우징과 내구성이 뛰어난 염료승화 PBT 키캡, 저소음 기계식 스위치를 적용한 모델이다. 또한 Bluetooth, 2.4GHz, 유선 등 3모드 연결을 지원하여 사무, 학습 등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도가 높다. 바로는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더 많은 소비자가 자사의 감성과 프리미엄 타건감을 직접 경험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팀쿠키, ‘아시아 올해의 에이전시‘ 3관왕… 임기태 부대표 ‘올해의 AI 리더‘ 첫 수상
테크 스타트업 PR 전문기업 팀쿠키가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전문지 캠페인(Campaign)이 주관하는 ‘아시아 올해의 에이전시 어워즈’에서 기업 및 인물 부문 총 3관왕을 차지했다. 팀쿠키는 11월 25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한국/일본 통합 시상식에서 ‘올해의 독립 에이전시’ 은상, ‘차세대 비즈니스 리더’ 위너를 수상했다. 특히 임기태 부대표는 2025년 신설된 ‘올해의 AI 리더’ 부문의 제정 이래 첫 수상자로 이름을 올리며, 테크 PR 전문성을 글로벌 차원에서 인정받았다. 이 외에도 팀쿠키는 국내 회사 중 가장 많은 8개 영역의 파이널리스트로 등재되는 성과를 거뒀다.

K-아트, ‘디지털 방식’으로 IP 재창조
예술 지식재산권(IP)이 디지털 기술을 동력으로 삼아 작품을 ‘소유’하는 방식에서 ‘구독’하고 ‘경험’하는 서비스 형태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국내 5개 예술 분야 스타트업인 셔더, 팀펄, 이프비, 널위한문화예술, 백그라운드아트웍스가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서 예술 IP의 가치를 새롭게 정의한다. 셔더는 미디어아트 SaaS ‘빔몬스터’를 통해 콘텐츠 유통 구조를 혁신하고, 팀펄은 XR(확장현실) 기반의 ‘피어리 유니버스’를 구축해 예술을 세계관 경제로 확장했다. 또한 이프비는 도시 공간을 키네틱 아트 기술을 결합한 대형 미디어 매체로 재창조했으며, 널위한문화예술은 흥행 전시 경험을 서비스 IP로 고도화했다. 백그라운드아트웍스는 ‘유로운’ 플랫폼으로 공간 맞춤형 큐레이션을 제공하며 일반 소비자의 예술 접근성을 높이는 중이다. 이들 기업은 정부 지원 프로그램과 함께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하며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는 양상이다.

서울핀테크랩·제2서울핀테크랩, ‘코리아핀테크위크 2025′서 혁신 시너지 발산
서울핀테크랩과 제2서울핀테크랩이 ‘코리아핀테크위크 2025′(2025년 11월 26~28일, 양재aT센터)에 참가해 혁신적인 기술과 서비스를 선보이며 참관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핀테크 X AI, 금융에 취향을 더하다’를 주제로 운영된 공동 전시 부스에서는 두 랩이 지원하는 8개 우수 핀테크 기업들이 AI 기반 금융 솔루션부터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신사업까지 다채로운 혁신 서비스를 공개했다. 특히 미국 기반 핀테크 스타트업들과의 현장 밋업이 진행되어 국내 유망 기업들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현지 시장 정보를 확보하는 의미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제2서울핀테크랩은 이번 행사가 지원 기업들의 혁신 기술 시연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모색하는 소중한 기회였다고 밝혔다.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세컨더리 투자 IR 성과 공개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서울센터)가 지난 27일 ‘S.Lounge 세컨더리 투자 Private IR’을 열고 1년간의 중간 회수시장 운영 성과를 발표했다. S.Lounge는 회수 수요가 있는 투자기관과 성장 단계 스타트업을 비공개로 연결하는 세컨더리 전용 IR 프로그램으로, 이 기간 총 11회 운영을 통해 7건의 구주거래를 성사시키며 공공 기반 세컨더리 플랫폼으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서울센터는 내년 운영 방향으로 바이오·AI 등 산업별 특화 트랙 도입과 전용 세컨더리 펀드 결성 추진 등을 제시하며 회수와 재투자가 연결되는 생태계를 더욱 체계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에이수스, ‘하츠네 미쿠’ 컬래버 ROG 에디션 컬렉션 국내 출시
에이수스 코리아가 버추얼 팝스타 ‘하츠네 미쿠’와 협업한 대규모 ‘ROG x 하츠네 미쿠 에디션 컬렉션’을 국내에 선보였다. 이번 컬렉션은 ROG의 미래지향적 디자인과 미쿠의 상징색인 청록색, 핑크색을 접목한 PC 하드웨어 전 라인업으로 구성됐다. ROG Strix X870E-H Gaming WiFi7 메인보드와 ROG Astral GeForce RTX 5080 O16G 그래픽카드를 비롯해 쿨러, 파워 서플라이, 모니터, 케이스 등이 포함된다. 특히 미쿠의 아이덴티티를 담은 대파 모양 그래픽카드 지지대 등 팬심을 겨냥한 디자인 요소가 특징이다. 컬렉션은 PC 세트 구성으로 다나와, 컴퓨존 등 주요 판매처를 통해 초도 물량이 판매되며, 모니터는 별도 채널에서 구매할 수 있다.

아이덴티티게임즈, ‘드래곤네스트 클래식‘ 12월 4일 정식 출시
아이덴티티게임즈는 자사의 액션 MORPG ‘드래곤네스트 클래식’을 12월 4일 정식 출시한다고 28일 밝혔다. ‘드래곤네스트 클래식’은 논타기팅 기반 실시간 액션 전투와 직접 조작/컨트롤에 중점을 둬 원작의 감성을 구현했다. 정식 출시 버전에는 워리어 등 4가지 기본 클래스, 스테이지 던전, 파티 플레이, 고난도 전투 콘텐츠와 PvP 모드가 포함된다. 출시 이틀 전인 12월 2일부터는 사전 다운로드 및 캐릭터 닉네임 선점 기능이 제공돼 이용자들의 원활한 플레이를 지원한다. 특히 원작 이용자 커뮤니티의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게임즈는 커뮤니티 기반 운영을 강화해 장기 라이브 서비스를 이어갈 계획이다.

![[AI서머리] 부산대-소프트스퀘어드, SW·AI 인재 육성 ‘맞손’‧티에스엔랩-힐스로보틱스, 실시간 로봇 제어 MOU](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11/251128_softsquared.com_50023053-350x250.jpg)
![[AI서머리] ‘2025 컴퍼니빌더 2기’ 데모데이 성료‧스포티파이, 네이버와 손잡고 국내 서비스 전면 연동](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11/251128_ac-dc.kr_500205-350x250.jpg)
![[AI서머리] 프리딕션, ‘전기차 운용 최적화 AI’로 팁스 선정‧배민스타트업스퀘어-삼일PwC, 스타트업 육성 파트너십](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11/251128_bluepoint.ac_5002053-350x250.jpg)

![[AI서머리] 부산대-소프트스퀘어드, SW·AI 인재 육성 ‘맞손’‧티에스엔랩-힐스로보틱스, 실시간 로봇 제어 MOU](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11/251128_softsquared.com_50023053-75x75.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