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뉴, 드론 비행 로그 분석 모바일 앱 ‘드로닛 허브‘ 출시
무인항공기 전문기업 프리뉴가 드론 비행 로그를 모바일 환경에서 즉시 분석하는 무료 앱 서비스 ‘드로닛 허브’를 오는 2월 1일 iOS와 Android 플랫폼을 통해 정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기존 PC 환경에서만 가능했던 로그 분석의 한계를 극복, 현장에서의 신속한 진단과 운용 효율 향상을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드로닛 허브는 PX4, Ardupilot 등 오픈소스 기반 로그 파일 분석을 지원하며, 비행 경로, 고도, 센서 값 등을 직관적인 차트 화면으로 제공한다. 특히 서버에 데이터를 저장하지 않아 데이터 유출 및 보안 위험을 최소화했다. 외부 서버 연결이 제한되는 국방 및 공공 분야 환경에서도 활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기존 서비스와의 차별성을 갖는다. 프리뉴는 드로닛 허브를 시작으로 드론 플랫폼 서비스를 확장해 다양한 현장에서 안전하고 효율적인 드론 운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천년 어게인, 신규 서버 ‘순수‘ 오픈 및 서버 통합 진행
브이파이브 게임즈는 서비스 중인 모바일 무협 MMORPG ‘천년 어게인’의 신규 서버 오픈 및 서버 통합 등 운영 업데이트를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용자들의 플레이 패턴과 요구를 반영한 신규 서버 ‘순수’가 금일(29일) 새롭게 문을 열었으며, 이를 기념해 한정 쿠폰 ‘1000YPC’를 입력하면 게임 아이템을 즉시 받을 수 있다. 또한, 30일 오전 11시에는 ‘광명’-‘지혜’와 ‘천년’-‘불꽃’ 서버를 통합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이는 보다 안정적인 서버 환경과 원활한 콘텐츠 이용을 제공하기 위한 조치다. 아울러 VFG 플랫폼에서는 31일까지 적립한 포인트를 5% 또는 10% 보너스 쿠폰으로 교환할 수 있는 이벤트가 열린다.

인수 확정, BPL Medical 요즈마비엠텍 품다
인도 의료기기 기업 BPL Medical Technologies가 한국 의료기기 업체 요즈마비엠텍 인수를 최종 마무리했다. 이번 거래는 회생절차 진행 중 이뤄진 M&A로, BPL은 신주 투자를 통해 경영권을 확보했다. 요즈마비엠텍은 2024년 회생절차 신청 이후 투자자 선정과 계약 체결 과정을 거쳐 2025년 12월 서울회생법원의 종결 결정으로 인수가 확정됐다. BPL은 1967년 인도 최초로 심전도 기기를 생산하며 의료기기 사업을 시작한 기업으로, 현재 벵갈루루와 팔라카드에 제조시설을 두고 심전도, 환자 모니터링, 인공호흡기, X-ray 등 핵심 장비를 공급하고 있다. 최대주주는 마니팔 그룹 회장 란잔 파이가 설립한 패밀리 오피스 Claypond Capital이다. 요즈마비엠텍은 골밀도 진단기와 피부미용 의료기기를 주력으로 하는 전문 기업으로, BPL은 이번 인수를 통해 여성 건강 및 영상진단 분야와의 시너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BPL 대표이사 수닐 쿠라나는 “양사의 제조 기술과 글로벌 유통망을 결합해 의료 현장에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인수 조건은 공개되지 않았다.

한국전파진흥협회–전자신문, ‘AI 테크 리더스 포럼‘ 공동 개최
한국전파진흥협회(RAPA)와 전자신문이 29일 서울 서초구 전자신문 본사에서 ‘AI 테크 리더스 포럼’ 공동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력을 통해 AI 대전환(AX) 시대를 맞아 산업 및 공공 영역의 인공지능 활용 역량을 강화하고, AI 기반의 혁신 전략과 리더십 확산을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이 포럼은 오는 3월 9일부터 7월 20일까지 매주 월요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진행된다. 기업 최고경영자(CEO) 및 임원, 고위 공무원 등 리더를 대상으로 AI 최신 기술 트렌드를 넘어 경영과 산업 전략 관점에서의 AX 실행 전략을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포럼은 AI 반도체, 헬스케어, AI 거버넌스 등 다양한 주제로 구성되며, 현재 참가자를 모집 중이다.

라피치 ‘ConvAI’, 조달청 우수조달물품 지정으로 공공 시장 공략 가속
AI 음성인식 기술 전문 기업 라피치의 대화형 AI 서비스 통합 플랫폼 ‘ConvAI(컨바이) v1.0’이 조달청 우수조달물품으로 최종 지정됐다. 지난 2023년 하반기 중소벤처기업부 혁신제품 선정에 이은 이번 지정으로 라피치는 공공 AI 시장에서의 기술력과 안정성을 다시 한번 입증하며 안정적인 공공 판로를 확보하게 됐다.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된 제품은 관련 법령에 따라 공공기관과 수의계약을 체결할 수 있으며 우선구매 대상이 된다. ConvAI는 실시간 음성처리 기술, AI 엔진 융합 플랫폼, 목소리 생체 인증 솔루션(ASENTI) 등을 통합하여 각 기관 환경에 맞는 맞춤형 AI 서비스 설계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한편, 라피치는 최근 네트워크 인프라 전문 기업 서경엔씨에스의 지분을 116억원에 인수하며 AI 기술과 인프라 구축 사업을 통합했다. 회사는 AI 데이터센터 구축부터 지능형 컨택센터(AICC) 서비스까지 전 과정을 내재화하고 급변하는 디지털 전환(AX) 시장에서 통합 솔루션 기업으로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아이클루드-STNet, AI 아바타 공동연구로 日 리테일 시장 공략
국내 AI 스타트업 아이클루드가 일본 시코쿠전력그룹 계열 ICT 기업 STNet과 에이전틱 AI 아바타 기반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하고 일본 리테일 매장에서 실증 운영에 들어갔다. 이번 프로젝트는 GPU 연산 및 외부 API 비용 한계를 극복하는 Agentic AI 수익 모델 실증이 핵심이다. 인력 부족과 고령화가 심화되는 일본 리테일 시장에 최적화된 AI 자동화 서비스 모델을 검증하며, 양사는 향후 STNet 자체 클라우드 연계를 포함한 상용화 및 사업 확장을 논의할 계획이다. 아이클루드는 이번 성과를 발판 삼아 글로벌 시장 진출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AI서머리] 리멤버, 2025 채용 트렌드 발표‧세나테크놀로지·한국건설기술연구원, 스마트 건설 통신 실증 착수](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6/01/260129_dnsoft.co_.kr_050235-350x250.jpg)
![[AI서머리] ‘팀카이’ 시드 투자 유치‧피처링, ‘2026 청년일자리 강소기업’ 선정](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6/01/260129_ririsdoor.kr_50235-350x250.jpg)
![[AI서머리] 충북대, ‘오픈넥서스 PoC’ 성료‧패스트파이브, 에셋라이트 전략 중심 사업 확장](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6/01/260129_sweet-spot_50025-350x250.jpg)
![[StartupRecipe] 패션 스타트업, 이런 서비스가 투자받는다](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2/08/FASHION.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