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트로픽이 저작권 침해로 작가 그룹으로부터 소송을 당한 건에 대해 동사가 합의를 위해 15억 달러를 지불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북부지구 연방지방법원은 저자 허가가 없어도 합법적으로 구입한 서적으로 AI를 학습시키는 건 공정이용에 해당하며 저작권 침해가 아니라는 판결을 내렸는데요. 하지만 8월 말 법원에 제출된 서류를 통해 앤트로픽과 작가 그룹 양측 당사자가 합의에 동의해 작가 그룹은 미국 저작권 소송사상 공개된 합의금으로는 최대 금액 15억 달러를 회수하게 됐다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이어진 소식에 따르면 화해안 승인 신청을 받은 판사는 신청을 기각한 뒤 추가 정보 제출을 조건으로 승인을 연기한다고 표명했다고 합니다. 판사는 합의는 완성과는 거리가 멀다며 거액이 움직이는 가운데 편승하려는 인간이 있다는 것에 불안을 느낀다며 또 변호사가 작가 측에 조건을 강요하는 형태로 합의를 진행한 건 아닌지에 대한 우려도 발언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등을 제공하는 오라클이 오픈AI와 3,000억 달러 규모 계약을 체결했다고 보도가 나왔습니다. 5년간 오라클은 오픈AI에 클라우드 컴퓨팅 능력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오라클이 2025년도 1분기 실적 발표에서 향후 계약 수입이 3,170억 달러 이상 증가했다고 보고되자 주가가 최대 43% 급등했습니다. 이로 인해 오라클 창업자이자 현 회장인 래리 엘리슨 순자산이 4,000억 달러에 달해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를 제치고 세계 1위 부자에 등극하게 됐습니다.
틱톡 운영사인 바이트댄스가 이미지 생성 AI인 시드림 4.0을 출시했습니다. 시드림 4.0은 최대 4K 해상도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으며 단순한 텍스트에서 이미지 생성 뿐 아니라 모델 지식과 추론을 활용한 이미지 생성에도 대응합니다. 고품질 이미지 편집 기능도 갖추고 있어 각종 벤치마크에서 구글이나 오픈AI 제품을 능가하는 점수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엔비디아가 수백만 토큰 입력을 지원하는 AI 처리 특화 GPU인 루빈 CPX를 발표했습니다. 루빈 CPX는 비디오 디코더와 인코더, 장문맥 추론 처리를 단일 칩에 통합해 영상 검색이나 고품질 생성 영상 등 애플리케이션에서 고성능을 구현한다고 합니다. 루빈 CPX는 2026년 말부터 제공될 예정입니다.
EU 정책 집행위원회인 유럽위원회가 애드테크 업계에서 경쟁을 왜곡했다며 구글에 독점금지법 위반으로 29억 5,000만 유로 제재금을 부과했습니다. 구글은 자사 온라인 디스플레이 광고 관련 서비스를 우대해 경쟁 서비스 제공업체, 광고주, 온라인 퍼블리셔에게 불이익을 줬다고 지적하고 있는데요. 유럽위원회는 구글에 자기 우대 행위를 중단할 것과 애드테크 공급망에서 고유한 이익 충돌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걸 명령했습니다.
이번 주에는 그 밖에도 애플 신제품 발표 이벤트가 진행됐는데요. 이번 행사에서는 세계 최고 수준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탑재한 에어팟 프로3, 5G 지원과 고혈압 감지 기능을 갖춘 애플워치 시리즈11, 새로운 엔트리 모델인 애플워치 SE3, 애플워치 사상 최대 크기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애플워치 울트라3, 프로모션 디스플레이로 최대 120Hz 주사율을 지원하는 아이폰17, 두께 5.6mm로 역대 가장 얇은 모델인 아이폰 에어, 하이엔드 모델인 아이폰17 프로·아이폰 17 프로 맥스가 공개됐습니다. 감사합니다.
![[AI서머리] 경기도, 도쿄서 스타트업 일본 진출 성과‧서울시, 소공인 팝업스토어로 판로 확대](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09/250914_GYEONGGI-PROVINCE_5020535-75x75.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