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성형 AI 클로드(Claude) 시리즈를 전개하는 앤트로픽(Anthropic)이 슈퍼볼에 광고를 내보낸 가운데, 오픈AI 샘 알트만 CEO가 이에 반응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광고를 보면 턱걸이를 하고 있는 남성 모습 위에 침해 위반(VIOLATION(침해·위반)이라는 문구가 겹쳐 나타난다. 남성은 빠르게 식스팩을 만들고 싶은 듯 옆에 있는 트레이너처럼 보이는 남성에게 상담을 요청한다. 상담을 받은 트레이너는 완벽하다며 명확하고 달성 가능한 목표이니 개인에 맞춘 운동 목표를 세워보겠냐고 답한다. 남성이 동의하자 그럼 개인 맞춤으로 진행하겠다며 나이, 키, 몸무게를 알려달라고 질문한다.
남성이 자신의 신체 정보를 전달하자 트레이너는 결과를 바탕으로 근력 트레이닝을 중심으로 한 플랜을 만들겠다고 말한다. 하지만 곧이어 자신감은 헬스장만으로 만들어지는 게 아니라며 키를 더 크게 보이게 하는 인솔 Step Boost Maxx를 사용해 보라고 덧붙인다.
식스팩과는 전혀 상관없는 답변이 나오자 남성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한다. 트레이너는 쿠폰 코드를 사용하면 대폭 할인된다고 말한다. 이어 광고는 AI에도 들어오지만 클로드는 다르다는 메시지로 끝난다.
앤트로픽은 광고에 적합한 공간은 많지만 클로드와의 대화는 그중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AI가 광고 업계에서도 활용되고 있다는 걸 인정하면서도 클로드와의 대화에 광고를 포함시키는 건 자사가 클로드에 기대하는 바 즉 업무나 깊은 사고의 순간에 진정으로 도움이 되는 어시스턴트라는 개념과 양립할 수 없다며 클로드에는 광고를 도입하지 않을 방침을 명확히 했다.
이 광고는 광고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오픈AI를 견제하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실제로 오픈AI 샘 알트만 CEO는 강하게 반응했다. 그는 먼저 앤트로픽 광고에서 좋은 점부터 말하자면 재미있었고 웃음이 났다고 운을 떼고 하지만 왜 앤트로픽이 이렇게 명백히 부정직한 선택을 했는지는 의문이라며 자사 광고에 대한 가장 중요한 원칙은 바로 이런 일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며 자사는 앤트로픽이 묘사한 방식으로 광고를 집행하는 일은 명백히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알트만 CEO는 앤트로픽이 광고에서 묘사한 것과 같은 불성실한 광고는 사용자에게 받아들여질 수 없으며 오픈AI가 표시할 일도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존재하지 않는 거짓 광고를 비판하기 위해 거짓 광고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First, the good part of the Anthropic ads: they are funny, and I laughed.
But I wonder why Anthropic would go for something so clearly dishonest. Our most important principle for ads says that we won’t do exactly this; we would obviously never run ads in the way Anthropic…
— Sam Altman (@sama) February 4, 2026
또 오픈AI는 모든 사람이 AI를 사용할 자격이 있다고 믿는다는 점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으며 앤트로픽이 부유층을 대상으로 고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과 달리 오픈AI는 그 정도 비용을 지불할 수 없는 수십억 명에게도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막 출시한 코덱스 앱(Codex app)이 벌써 5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다는 점을 언급하며 더 많은 지능을 더 낮은 가격으로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AI서머리] 경기도 AI 혁신클러스터 입주 기업 모집‧오토노머스에이투지, 日 자율주행 택시 실증 시작](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6/02/260206_autoa2z.ai_50230035-75x75.jpg)
![[AI서머리] 블루포인트·서울대 SNAAC, ‘창업 아이디어톤’ 성료‧아이티아이즈, 41억 전환사채 발행](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6/02/260206_bluepoint.ac_502050-350x250.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