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다이아(ODAIA)는 캐나다 토론토에 본사를 둔 AI를 활용한 제약회사용 상업 인사이트 플랫폼이다. 오다이아 플랫폼은 데이터 분석과 프로세스 마이닝, AI를 결합해 제약과 생명과학팀에 예측 분석을 제공한다.
오다이아는 제약사가 처방자에게 뭘 알게 할 필요가 있는지 결정할 수 있도록 돕고 최적 채널을 통해 올바른 메시지를 전달하며 결국 치료제가 필요한 환자에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오다이아는 프로세스 마이닝, 고객 맵핑과 AI 분야에서 연구 개발 후 2018년 토론토대학에서 설립됐다.
초기 연구는 처방자 거래와 익명화된 환자 의료 청구 데이터, 인구통계학적‧사회경제학적 데이터, 익명화된 실험실 데이터 등 다수 관련 데이터 분석을 포함하고 있다. 데이터세트를 분석하고 예측 통찰력을 제공하는 SaaS 플랫폼에서 표적 치료제 이상적 후보가 되는 환자를 치료하는 의사 우선순위와 동적 세그먼트화를 실시해 플랫폼을 만들었다.
오다이아는 플린트캐피털이 주도하는 시리즈A 자금 조달을 통해 1,380만 달러를 조달한 바 있다. 2019년 발표한 시드 투자 160만 달러에 이은 것. 회사 측은 플랫폼 기능 강화나 시장 확대를 지원하기 위한 영업, 마케팅, 고객팀 확충에 나설 예정이다. 회사 측은 코로나19로 인해 고객을 대상으로 한 의약품 비즈니스가 변화하고 현재 DX가 주요 우선순위라고 말한다. 오다이아 목표는 생명과학 데이터 다변량 데이터 분석과 예측적 통찰을 한 플랫폼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