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xAI가 60억 달러(8조 7000억원)투자금을 추가로 유치했다. 주요 투자자는 앤드리슨 호로위츠, 블랙록, 피델리티, 엔비디아, AMD, 모건스탠리 등으로 xAI 누적투자금은 120억 달러가됐다. 기업가치는 450달러로 6개월 만에 2배로 증가했다. 이번 투자는 xAI를 지지했던 일부 투자자만이 참여할 수 있었다.
지난해 설립된 xAI는 X 프리미엄 구독자 및 일부 지역의 무료 사용자가 액세스할 수 있는 챗봇을 포함해 현재 X의 여러 기능을 지원하는 주력 생성 AI 모델인 그록(Grok)을 출시했다. xAI의 자체 이미지 생성 모델인 Aurora와의 통합 덕분에 그록은 X에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고 이미지를 분석하고 뉴스와 트렌드 이벤트를 요약할 수도 있다. 그록은 향후 X의 검색 기능 및 계정 바이오 강화에서부터 게시물 분석 및 답변 설정 지원에 이르기까지 더 많은 X 기능을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xAI는 생성 AI 경쟁에서 OpenAI 및 앤트로픽과 같은 강력한 경쟁자들을 따라잡기 위해 노력 중이. 10월에 API를 출시해 고객이 Grok을 타사 앱, 플랫폼 및 서비스에 구축할 수 있도록 했고 그록 iOS 앱을 출시하기도했다. xAI는 테슬라, 스페이스 X 등 머스크 회사의 데이터로 훈련되며 회사 전반에 걸쳐 기술을 개선할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