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oll to top
© 2020, Startuprecipe theme by Rssow
Share

[AI서머리] 인천창경, 6개사 중기부 팁스 선정‧’2025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발간


이석원 기자 - 2024년 12월 27일

카카오프렌즈,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시즌2와 브랜드 컬래버레이션 진행

카카오가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시즌2와 협업해 다양한 ‘춘식이 게임’ 콘텐츠를 선보인다. 이번 협업은 ‘춘희’로 변신한 춘식이의 모습을 SNS에서 선공개하며 큰 주목을 받았고, 12월 9일 서울 DDP에서 열린 월드 프리미어 행사에 춘식이가 참석해 화제를 모았다. 카카오는 27일 카카오톡 프로필 업데이트 영역에서 협업 영상을 공개하며 ‘춘식이 게임’을 시작했다. 또한 미니 이모티콘과 카카오톡 선물하기, #(샵)검색, 펑, 톡채널 등 다양한 서비스와 기능을 활용한 게임형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컬래버레이션을 기념해 ‘춘희’와 ‘플레이어 라이언’ 인형 등 다양한 굿즈도 출시된다.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춘식이 게임’ 기획전을 열고, 11개 브랜드의 <오징어게임> 시즌2 컬래버 상품 14종을 선보인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톡과 카카오프렌즈를 통해 <오징어 게임> 시즌2를 색다르게 경험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콘텐츠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글로벌 IP와 협업을 통해 브랜드 영역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이러니, 제주 아동 놀이 정보 서비스 ‘안녕놀이터’ 출시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이병선)는 보육기업 아이러니(대표 진은옥)가 제주 아동 놀이 정보 서비스 ‘안녕놀이터’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아이러니는 제주 지역 내 놀이 공간과 콘텐츠 정보를 제공하는 ‘안녕놀이터’ 서비스를 개발하여 다양한 기관과 협업을 추진 중이다. 최근 남성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과 ㈜고은과 함께 ‘종이로 만든 마을’ 행사를 진행해 남성마을의 도시재생 경험을 아이들과 공유했다. 앞으로도 아이러니는 아동 놀이와 다양한 지역 공간을 연결하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진은옥 대표는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의 지원으로 안녕놀이터 서비스를 론칭할 수 있었다”며, “제주 지역 내 문화·놀이 공간과 협업해 다양한 놀이 콘텐츠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아이러니는 아동 놀이 공간과 정보를 연결하는 플랫폼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으로, 올해 제주센터의 ‘stay With start-up’ 프로그램에 선발되어 성장 중이다.

부산 최초 결혼 준비 쇼케이스 ‘메리앤메리 크리스마스 웨딩 갈라쇼’ 성황리에 마무리

웨딩갈라는 12월 20일 부산 기장에서 ‘메리앤메리 크리스마스 웨딩 갈라쇼’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 행사는 예비 부부 100명이 참여했으며, 결혼 성향 테스트와 맞춤형 솔루션 체험 등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 웨딩갈라 쇼케이스는 결혼식 준비를 넘어 결혼 후의 삶까지 고려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며, 참가자들은 결혼과 관련된 현실적 조언과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웨딩 성향 테스트와 맞춤형 결혼 준비 솔루션 체험은 참가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이번 행사는 부산의 청년 이탈과 혼인율 감소 문제 해결의 첫걸음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웨딩갈라는 앞으로도 지역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웨딩갈라는 정해진 예산 안에서 두 사람만의 결혼을 준비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를 공개하며, 웨딩 산업의 변화를 이끌어가고 있다.

아이젠텍, 현장분자진단 플랫폼 ‘MoiM Dx200’ 식약처 인증 획득

현장진단(POC) 전문 스타트업 아이젠텍(대표 김경호·강진석)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현장분자진단 플랫폼 ‘MoiM Dx200’의 추가 인증을 완료했다. ‘MoiM Dx200’은 기존 ‘MoiM Dx100’의 기능을 모두 포함하면서, Random access가 가능한 2개 모듈로 구성되고 사용자 편리성을 강화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아이젠텍은 지난 8월 식약처로부터 우수 의료기기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GMP)을 획득했으며, 내년 초 국제품질기준(ISO 13485) 인증 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김경호 대표는 “모든 마일스톤을 계획대로 달성했다”며, “내년 상반기부터 자체 개발 진단 시약 제품의 인허가 획득 및 시장 출시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쟈베스코리아전자, 하이서울기업 페스티벌 ‘서울시장 표창’ 수상

쟈베스코리아전자(대표 임동하)가 ‘2024 하이서울기업 페스티벌’에서 수출실적 우수기업 부문 서울특별시장 표창을 수상했다. 쟈베스코리아전자는 현대모비스와 현대차의 협력사로 차량의 신경계 역할을 하는 와이어링 하네스를 제조하며, 최근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의 보급으로 배터리 및 카메라 케이블 등 다양한 제품을 주력으로 삼고 있다. 2017년 베트남 현지 법인 ‘쟈베스 비나’를 설립한 이후 수출액이 매년 30% 이상 증가하며 급성장 중이다. 임동하 대표는 “지속적인 공급망 확대와 품질 개선으로 고객사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환경보호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쟈베스코리아전자는 베트남법인 증축과 신설을 통해 효율적인 공급망 구축과 생산성 향상을 이루고 있으며, 2025년 신규 품목과 고객사의 증가로 수출 물량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제페토, 인기 애니메이션 <최애의 아이>와 협업… 사용자 참여형 이벤트 선보여

네이버Z(대표 김창욱)는 글로벌 버추얼 플랫폼 제페토에서 인기 애니메이션 <최애의 아이>와의 1차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를 오픈했다. 이번 이벤트에서는 <최애의 아이> 속 인기 캐릭터 의상을 ‘콜렉트템’으로 제공하며, 사용자들은 가챠(뽑기)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제페토 포토부스에서는 사용자 아바타로 애니메이션 속 장면을 재현한 사진과 댄스 영상을 제작할 수 있으며, SNS에 공유할 수 있다. 또한, 코디 포스팅 캠페인을 통해 직접 만든 캐릭터 코디 이미지를 제페토 피드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ZEM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네이버Z 관계자는 “제페토와 인기 IP의 결합을 통해 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누리며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클라코퍼레이션, ‘2025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발간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문 플랫폼 ‘크리플래닛’을 운영하는 클라코퍼레이션이 “2025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를 발간했다. 이번 리포트는 4,000개 이상의 브랜드와 협력하며 축적한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최신 트렌드와 2025년 전망을 종합 분석한 자료다. 리포트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상품 인지도 제고에서 구매 전환을 목표로 변화하고 있으며, 대형 인플루언서 협업이 줄고 타겟형 마케팅이 강조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인플루언서 채널이 독립적 광고 매체로 자리 잡고, 짧고 강렬한 숏폼 콘텐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을 강조한다. 전환 추적을 통한 정량적 성과 측정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클라코퍼레이션 관계자는 “이번 리포트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실질적 도움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리포트 전문은 크리플래닛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SBA, 글로벌 인플루언서와 함께하는 ‘마이소울박스’ 뷰티브랜드 홍보 지원

서울경제진흥원(SBA, 대표이사 김현우)은 2024 서울콘과 연계해 글로벌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활용한 뷰티브랜드 바이럴 마케팅을 지원하는 ‘마이소울박스’ 체험존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인플루언서 연계 언박싱을 통해 서울형 뷰티 브랜드의 홍보를 지원하며, 올해로 2회차를 맞았다. 12월 28일부터 31일까지 DDP 디자인랩에서 진행되는 이 체험존은 지속가능한 뷰티, 선물 같은 뷰티, 스마트한 뷰티 라이프 등 다양한 컨셉을 담고 있으며, 인플루언서들은 사전예약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이번 마이소울박스는 일본 뷰티 전문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 이커머스 플랫폼 ‘누구(nugu)’에서 온라인 기획전을 오픈할 예정이다. 박미영 뷰티산업전략팀장은 “서울의 우수한 뷰티 브랜드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받을 좋은 기회”라고 밝혔다. 이 행사는 서울형 뷰티 브랜드들의 제품들을 글로벌 시장에 널리 알리고, 중소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6개사 중기부 팁스(TIPS) 선정 및 2년 연속 100% 선정률 달성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이한섭, 이하 인천센터)는 올해 6개 투자기업이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 팁스(TIPS)에 최종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인천센터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100% 선정률을 기록하며, 두 해 연속 모든 추천기업이 팁스에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팁스 프로그램은 기술력을 갖춘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정부와 민간이 협력하여 추진하며, 민간이 초기 투자를 하면 중소벤처기업부가 연구개발 자금을 지원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올해 선정된 기업은 심투리얼㈜, 모먼트스튜디오㈜, 퀘이자㈜, 업사이트㈜, 디에스㈜, 고트헤이븐㈜ 등 6개사로, 이들은 뛰어난 기술력과 사업성으로 주목받고 있다. 인천센터는 연구개발계획서에 대한 꼼꼼한 피드백과 철저한 지원으로 이번 성과를 달성했다. 인천센터는 총 결성액 1조원 이상의 인천 빅웨이브 모펀드를 운영하고 있으며, 대기업과의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한섭 센터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원과 프로그램 마련을 통해 스타트업 생태계의 혁신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네이버 1784 사옥,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시즌2 공개 기념 이벤트 진행

네이버(대표이사 최수연)가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시즌2 공개를 기념해 1784 사옥 창문에 부착된 수직 루버를 활용한 이벤트를 26일 저녁에 진행했다. ‘네넷’이라는 글자가 사옥 전면에 연출되었으며, <오징어 게임>의 핑크가드들이 등장해 큰 관심을 모았다. 네이버는 넷플릭스와의 제휴를 통해 국내 IT 플랫폼 멤버십 서비스 중 최초로 넷플릭스 이용권을 제공하고 있으며, 멤버십 이용자들은 월 4900원에 ‘넷플릭스 광고형 스탠다드 요금제’를 이용할 수 있다. 회사는 이번 이벤트를 통해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자 했다.

일루미나리안, ‘제1회 대한민국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 선정

글로벌 IT 기업 일루미나리안이 제1회 ‘2024 대한민국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에 선정되었다. 이 상은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여러 기관이 주최하고 노사발전재단이 주관하며, 유연근무제도와 근로자 복지에서 우수한 성과를 낸 기업에게 주어진다. 일루미나리안은 2020년부터 주 4일제, 100% 재택근무, 워케이션 등을 도입해 일과 생활의 균형을 중요시하여 근로자 만족도와 생산성을 높였다. 특히, 2021년에 한국관광공사 사장상을 수상한 바 있다. 선정된 기업은 앞으로 3년간 근로감독 조사 면제, 기술 신용 보증 우대 등의 혜택을 받는다. 일루미나리안은 친환경 에너지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과 음원 제작 펀딩 플랫폼을 개발해 사회적 가치 창출에 힘쓰고 있다. 관계자는 “이번 선정은 일·생활 균형을 위한 노력의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더 나은 근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2025-2027년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 지정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는 2025년부터 2027년까지 3년간 적용되는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 총 610개 품목을 지정하고, 이를 2025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지정은 중소기업중앙회와 협력하여 639개 품목을 검토한 결과로, 최종 610개 품목이 선정되었다. 신규 지정 품목은 원격단말장치(재난방지시설 한정), 전기자동차용 충전장치(50kW 이하), 상업용 전기레인지 등 14개다. 중앙회가 추천한 619개 품목 중 9개는 지정 제외되었으며, 그 이유는 추천 요건 미비, 실익 부족, 담합 적발 등이다. 중기부 최원영 글로벌성장정책관은 중기간 경쟁시장이 중소기업 판로 개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이 제도가 제조 중소기업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케이스티파이, 오픈 와이와이와 2025년 청뱀의 해 기념 협업 컬렉션 출시

글로벌 테크 액세서리 브랜드 케이스티파이(CASETiFY)가 대한민국 패션 브랜드 오픈 와이와이(OPEN YY)와 협업해 2025년 청뱀의 해를 기념한 한정판 컬렉션을 출시한다. 오픈 와이와이는 성별과 나이를 초월한 다양한 디자인으로 주목받고 있는 패션 브랜드로, 이번 콜라보레이션은 지혜를 상징하는 뱀과 번영을 의미하는 청색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디자인을 선보인다. 컬렉션은 폰케이스와 Snappy™ 맥세이프 카드홀더 스탠드로 구성되며, 아이폰과 갤럭시 등 다양한 기종을 지원한다. 한정판 컬렉션은 12월 27일 12시부터 웨이팅리스트 등록자에 한해 우선 구매가 가능하며, 오후 5시부터 케이스티파이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전 세계 동시 출시된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와 SNS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Author avatar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