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중소기업 지원 정보 제공
세종특별자치시는 26일 세종테크노파크에서 ‘2025년 중소기업 지원시책 통합설명회’를 개최한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등 10개 기관이 참여하여 자금 지원, 판로 개척, 창업 및 일자리 지원, 기술개발 등 주요 사업을 안내하고 상담을 진행한다. 시는 ‘2025 세종 기업지원 사업안내 책자’를 배부하며, 온라인 열람도 가능하다. 세종시는 기업의 성장단계별로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해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광주시, 디자인 비즈 플랫폼 구축
광주광역시는 지역 중소기업 제품의 디자인 컨설팅, 개발, 제작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디자인 비즈 플랫폼’을 구축한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은 디자인 혁신을, 디자인업체는 수요 창출을 기대할 수 있다. 광주디자인진흥원이 조사한 결과, 많은 지역 중소기업들이 제품 디자인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번 플랫폼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는 디자인 수요층과 우수 디자인기업을 매칭해 온라인 시스템으로 운영하며, 온·오프라인 컨설팅도 지원할 계획이다.
부산시, 아시아 최대 드론 전시회 개최
부산시는 26일부터 28일까지 벡스코에서 아시아 최대 드론 전시회 ‘DSK 2025(드론쇼코리아)’를 개최한다. 10주년을 맞아 세계적 전시회로 새 도약하며, 15개국 306개사, 1,130부스 규모로 열린다. 다양한 드론 산업 분야와 미래 동향을 조망하는 전시와 콘퍼런스가 진행되며, 국내외 기업들이 최신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드론 엔터존과 불꽃드론쇼 같은 체험 이벤트도 마련되며, 자세한 정보는 DSK 2025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울산시, 아세안 시장개척단 모집
울산시는 코트라 울산지원본부와 함께 ‘2025 아세안 종합 시장개척단’을 파견하고 3월 12일까지 참가기업을 모집한다. 이번 시장개척단은 5월 12일부터 16일까지 베트남 호치민과 태국 방콕에서 수출 상담을 통해 아세안 시장 진출을 모색한다. 참가 대상은 울산 소재 중소기업이며, 참가 기업에게는 항공료, 통역원 등의 지원이 제공된다. 자세한 사항은 울산통상지원시스템에서 확인 가능하며, 울산시는 중소기업의 글로벌 시장 경쟁력 강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대구광역시, 2025 원스톱기업지원박람회 참여기업 모집
대구광역시는 지역기업의 내수, 수출, 자금, 인력 문제 해결을 위해 4월 8일부터 9일까지 엑스코에서 ‘2025 원스톱기업지원박람회’를 개최한다. 박람회는 ▲구매상담회 ▲수출상담회 ▲투자설명회 ▲채용 ▲애로상담 ▲지원시책 설명회 등 6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며, 약 700여 개사가 참여할 예정이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1:1 상담, 해외바이어와의 수출상담, 유망기업 채용 면접 등을 통해 지역 중소기업의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참가 신청은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서울시, 프렙 아카데미 8기 모집
서울시는 외식업·식음료·베이커리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을 위해 ‘프렙 아카데미’ 8기 참여자를 모집한다. 프렙 아카데미는 실전형 창업 교육과 밀착 컨설팅을 제공하며, 3월부터 12주간 이론·실습 교육과 멘토링을 실시한다. 수료생은 최대 7천만 원 창업자금 융자 지원과 창업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모집 기간은 2월 27일부터 3월 11일까지며, 신청은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 누리집에서 가능하다. 최종 선발자는 3월 21일 발표된다.

콘진원, 2025 웹툰·만화·애니메이션 지원사업 설명회 개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K-콘텐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5년 콘텐츠IP진흥본부 지원사업 설명회’를 27일 서울 중구 CKL기업지원센터에서 개최한다. K-웹툰 IP 제작 지원, 현지화 콘텐츠 발굴, 다양성 만화 제작 지원,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등 총 82.5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글로벌 진출을 위한 다양한 사업도 추진하며, 이번 설명회는 창작자와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자세한 내용은 콘진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남도, 수산식품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전라남도는 올해 수산식품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893억 원을 투입해 52개 사업을 추진한다. 주요 사업으로는 수산식품수출단지 내 국제마른김 거래소와 임대형 가공공장 준공, 마른김 물류단지 건립, 수산물 저온저장시설 건립, 자동화 장비 보급, 천일염 위생시설 개선 등이 있다. 또한 신규 창업과 중견기업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창업투자 및 도약 지원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전남도는 지역 수산식품산업 발전과 수출 확대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관광중소기업 디지털 전환 지원
문화체육관광부는 관광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돕기 위해 ‘2025년 관광기업 혁신바우처 지원사업’ 참여기업을 모집한다. 지원 유형은 소형, 중형, 혁신바우처 플러스로 나뉘며, 최대 1억 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응모기업은 앱·웹 개발, ICT 솔루션 도입, 디지털 마케팅 등 5개 분야에서 지원 가능하다. 또한, 서비스로봇 분야 10개사를 우선 선발해 인력난 해소를 지원한다. 신청은 3월 14일까지며, 사업설명회는 전국 주요 도시에서 개최된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2025 인터넷서비스 트렌드 컨퍼런스 개최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는 3월 12일부터 13일까지 포스코타워역삼 이벤트홀에서 ‘2025 인터넷서비스 트렌드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컨퍼런스는 아이어워즈 2024 수상작을 중심으로 인터넷서비스 트렌드를 분석하고, 발전 방향을 조망한다. 쇼핑몰 구축, 웹사이트 패러다임 시프트, AI 로봇 혁신 사례 등 다양한 주제로 실무 책임자와 오피니언 리더들이 강연할 예정이다. 상세 정보 및 참가 신청은 KIPFA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