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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서머리] SBA, 2025 뷰티트레이드쇼 참가기업 모집‧경콘진, XR·AI 기업 대상 공간 지원 모집


이석원 기자 - 2025년 4월 15일

경기콘텐츠진흥원, XR·AI 기업 대상 공간 지원 모집

경기콘텐츠진흥원이 가상 융합 산업 활성화를 위해 ‘2025년 상반기 경기XR센터 공간 지원 및 가상 오피스 지원’ 사업을 진행한다. 신청은 5월 7일 오후 3시까지 가능하다. 광교중앙역 인근에 위치한 경기XR센터는 XR·AI 특화 창업 공간으로, 입주 기업은 연간 사용료만 부담하면 독립된 업무 공간과 최신 개발 장비, 회의실, 강연장 등 다양한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입주 대상은 설립 7년 이내의 XR·AI 기반 콘텐츠 기업과 예비 창업자로, 총 6개 기업을 모집하며 기본 1년 입주 후 심사를 통해 최대 2년까지 연장 가능하다. 또한, 별도의 사무실 없이 법인 주소를 등록할 수 있는 ‘가상 오피스 지원’도 함께 모집 중이다. 공간 입주가 필요하지 않은 기업이나 초기 비용 절감이 필요한 스타트업에 적합하다. 신청은 경기콘텐츠진흥원 누리집에서 가능하며, 선정은 서류 심사 및 발표 평가를 통해 이루어진다.

29CM, 숏폼 콘텐츠로 ‘억대 매출’ 견인

29CM가 30초 내외의 짧은 숏폼 영상 콘텐츠 ’29에서줍줍’으로 브랜드 매출 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영상 한 편에 참여한 브랜드 상품 거래액은 공개 직후 2주간 총합 기준으로 평균 3억 원을 웃돌고, 특히 ‘커트러리 편’은 4억 원의 거래액을 달성했다. 29CM는 올해부터 라이프스타일 카테고리 강화를 본격화하며 관련 콘텐츠 발행 수를 전년 대비 50% 이상 늘렸다.

오뚜기, 1분기 주부 관심도 1위…전통장류 호평

데이터앤리서치에 따르면, 오뚜기가 올해 1분기 주부 등 여성들의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풀무원과 농심이 뒤를 이었다. 오뚜기는 프리미엄 전통장 브랜드 ‘죽장연’과의 협업 제품 출시와 한국농업 상생발전 프로젝트 추진 등 다양한 활동으로 높은 관심을 받았다. 풀무원은 브랜드 리뉴얼과 육상 김 양식 사업으로, 농심은 신라면 광고 수상으로 주목받았다. 한편, 올해 1분기 식품기업에 대한 여성 포스팅 수는 전년 대비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무신사, 폴로 랄프 로렌과 워크웨어 캡슐 컬렉션 단독 출시

무신사가 폴로 랄프 로렌과 손잡고 ‘워크웨어 캡슐 컬렉션’을 단독으로 선보인다. ‘무신사 에디션’으로 기획된 이번 컬렉션은 폴로 랄프 로렌의 클래식 워크웨어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해 셔츠, 재킷, 팬츠 등 총 5가지 아이템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워크 재킷과 팬츠는 세트로 착용 가능하며, 모든 상품에는 무신사 에디션 전용 녹색 로고 패치가 부착되었다. 무신사는 이번 컬렉션 출시를 기념하여 ‘작업하는 사람의 하루’를 주제로 한 쇼케이스 화보를 공개하고, 오는 28일까지 댓글 참여 이벤트를 통해 볼캡을 증정할 예정이다.

창톡, ‘점포 재생 프로젝트’ 참여자 모집

선배창업가 멘토링 플랫폼 ‘창톡’이 장사고수와 함께하는 ‘점포 재생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참여자를 모집한다. 폐업 위기에 놓인 소상공인에게 업종 변경과 점포 회생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300여 명의 프랜차이즈 대표, 다점포 점주, 요리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장사고수 네트워크’를 통해 현장 밀착형 상권 분석과 1:1 멘토링을 제공한다. 점포 재생을 위한 공사비는 3분의 1만 소상공인이 부담하고, 나머지는 창톡 장사고수와 사회적 기업 ‘비플러스’가 지원한다. 창톡은 상권 분석, 사장님 멘토링 등의 ‘비정형 데이터’를 수집해 분석하고, 프로젝트 종료 이후에도 지속적인 사후 멘토링을 제공하는 ‘사후관리형 대출’ 모델을 제시한다.

서울경제진흥원, 2025 뷰티트레이드쇼 참가기업 모집

서울경제진흥원이 서울 소재 중소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2025 뷰티트레이드쇼’ 참가 기업을 모집한다. 신청은 5월 2일까지 가능하다. 뷰티트레이드쇼는 해외 바이어와 국내 기업 간 수출상담을 진행하는 대규모 행사로, 지난해에는 전 세계 39개국 200개사의 바이어가 참가해 총 1,049건의 상담이 이루어졌다. 올해 행사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8월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열리며 수출상담회, 라이브커머스, 제품 쇼케이스, 수출컨설팅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참가 대상은 색조화장품, 스킨케어, 헤어케어 등 뷰티 관련 제품을 보유한 중소기업으로, 해외 바이어와의 매칭을 통해 최종 참가 기업이 확정된다. 신청은 서울경제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할 수 있다.

뷰릿지코퍼레이션, 인도 진출 박차

뷰릿지코퍼레이션이 인도 최대 뷰티 유통 플랫폼인 나이카와 손잡고 인도 시장 공략에 나선다. 뷰릿지는 나이카와의 전략적 업무협약을 통해 한국을 포함한 동북아시아 유망 뷰티 브랜드들의 인도 시장 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나이카는 월간 6천만 명 이상의 방문자를 가진 인도 대표 뷰티 플랫폼으로, 뷰릿지는 이번 협력을 통해 K-뷰티를 중심으로 인도 프리미엄 뷰티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인도 뷰티 시장은 젊은 소비자층의 관심 증가와 함께 급성장하고 있으며, 뷰릿지는 브랜드 발굴부터 시장 진출, 론칭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여 인도 시장 안착을 도울 방침이다.

클라우드앤, 에너지 분야 초격차 스타트업 선정

클라우드 기반 AIoT 전문 기업 클라우드앤이 중소벤처기업부의 ‘2025년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 DIPS 부문에서 에너지 분야 우수기업으로 선정되었다. 클라우드앤은 건물과 공장의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는 AIoT 기반 지능형 에너지 관리 플랫폼 기술력과 글로벌 확장성을 인정받았다. 이로써 클라우드앤은 사업화 지원금, 글로벌 투자 연계, 기술 고도화, 대기업 협업 등 다양한 성장 기회를 얻게 되었다. 클라우드앤의 기술은 국내 이마트를 비롯해 태국 Big C 등 글로벌 100여 개 이상의 건물 및 제조 현장에 적용되었으며, 인도네시아 및 동남아 시장 진출을 위한 시범사업도 진행 중이다. 김정석 클라우드앤 대표는 “AI 기반 에너지 최적화 기술을 통해 전 세계 에너지 효율 혁신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SK증권, 미성년자 비대면 계좌 개설 간편화

쿠콘의 ‘We-Check’ 서비스가 SK증권에 도입되어 미성년자 비대면 계좌 개설 절차가 대폭 간소화되었다. ‘We-Check’는 모바일 웹 환경에서 각종 증명서를 간편하게 조회하고 활용할 수 있는 쿠콘의 대표 서비스로, 부모 고객은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등 필요한 서류를 금융기관 방문 없이 SK증권 앱 내에서 실시간으로 발급 및 제출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복잡했던 기존 서류 제출 과정을 모바일에서 원스톱으로 처리하여 고객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킨다. 쿠콘은 앞으로도 다양한 공공 및 금융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API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GS샵, 1분기 여행상품 상담 주문 20% 증가

GS샵 데이터 홈쇼핑 채널에서 올해 1분기 여행상품 상담 주문 건수가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했다. 인천공항 여객 실적 또한 증가하여 여행 수요가 계속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에 GS샵은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4월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가족 여행 상품을 집중 편성한 여행 특집을 실시한다. 환율 급등에 따라 방송 상품도 대만, 중국, 서유럽 등으로 다양화하고, 제주 숙박권 상품도 판매한다. GS샵은 1분기 여행 증가세가 2분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며, 가정의 달 여행 수요를 선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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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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