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이(Clay)는 영업 자동화 스타트업으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하여 영업 및 마케팅 담당자들이 잠재 고객 데이터를 찾고, 시장 진출 전략을 자동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기술을 개발하고 제공하는 회사다.
최근 회사는 최소 1년 이상 근속한 직원들에게 기존 투자자 중 하나인 세쿼이아(Sequoia)에 일부 주식을 매각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공개매수는 회사의 가치를 1월 시리즈 B 펀딩에서 확보한 12억 5천만 달러에서 15억 달러로 평가했다. 2019년 시리즈 A부터 클레이에 투자해 온 세쿼이아는 최대 2천만 달러 상당의 직원 주식을 매입하기로 합의하면서 현재 직원과 퇴사 직원 모두 연봉의 약 1년치에 해당하는 지분을 매각할 수 있게됐다.
직원들은 주식을 현금화해 어느 정도의 재정적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했지만 창업자들은 이번에 주식을 매각하지 않는다.
클레이는 2022년부터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으로 증가, 직원 수가 두 자릿수에서 150명 이상으로 크게 증가했다. 고객으로는 OpenAI, HubSpot, Canva 등 대기업부터 100개 이상의 소규모 컨설팅 회사까지 확보하고있다. 창업 초기 세쿼이아로부터 투자를 유치했으며 끈끈한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