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메일로 만나보는 스타트업 가이드

투자, 행사, 정부사업 등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을 이메일로 편하게 받아보세요.

뉴스레터로 만나는 스타트업 투자 리포트 ‘스타트업레시피’
  • 뉴스레터
    • 뉴스레터
    • 뉴스레시피
    • 인터뷰
  • 투자
    • 투자정보
    • 투자리포트
    • 추천 스타트업
    • 스타트업IR
  • 행사·지원사업
    • 행사
    • 정부사업
    • 입주모집
  • 자료실
  • 팟캐스트
  • 테크레시피
  • subscribe
No Result
View All Result
뉴스레터로 만나는 스타트업 투자 리포트 ‘스타트업레시피’
  • 뉴스레터
    • 뉴스레터
    • 뉴스레시피
    • 인터뷰
  • 투자
    • 투자정보
    • 투자리포트
    • 추천 스타트업
    • 스타트업IR
  • 행사·지원사업
    • 행사
    • 정부사업
    • 입주모집
  • 자료실
  • 팟캐스트
  • 테크레시피
  • subscribe
No Result
View All Result
뉴스레터로 만나는 스타트업 투자 리포트 ‘스타트업레시피’
No Result
View All Result

SM엔터 센터장 “K-POP도 협력해야 산다”

주승호 기자 by 주승호 기자
2025년 6월 21일
in news
Reading Time: 1 mins read

“지금은 어느 한 시장에 일방적으로 콘텐츠를 공급하는 시대가 아니다. 현지 파트너와 함께 만들어가는 구조 필요해.”

이현기 SM엔터테인먼트 뮤직비즈니스센터 센터장은 18일 광화문 CKL 스테이지에서 개최된 K-콘텐츠포럼에서 SM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마케팅과 비즈니스 모델을 중심으로 SM이 추진하고 있는 K-POP의 글로벌 전략을 공유하며 협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센터장에 따르면 SM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은 철저한 현지화와 협업을 기반으로 한다. 대표적으로 소개한 사례는 중국 시장에서 진행된 NCT 마크의 솔로 앨범 프로모션. 단순한 옥외광고가 아니라 중국 최대 음악 플랫폼인 QQ뮤직과 협력해 팝업스토어, 오프라인 이벤트, 아티스트 방문까지 종합적으로 구성했다. 마크가 현장을 방문해 팬들과 챌린지를 촬영하는 등 쌍방향 소통도 함께 이뤄졌다.

이 센터장은 “단순히 현지에 광고를 걸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로컬 플랫폼과 함께 팬과 직접 소통하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방식은 광고 효과를 넘어 팬덤의 충성도를 높이고 플랫폼과 아티스트 모두에게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결과로 이어진다는 설명이다.

다른 사례로는 ‘라이즈’의 정규 1집 사전 마케팅 ‘오디세이 프리미어’ 프로젝트가 있다. 45분짜리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앨범 발매 전 극장에서 선공개한 것. 한국뿐 아니라 일본, 태국, 중국 등 총 4개국 27개 극장에서 동시 상영되며, 현지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통해 운영됐다.

이 센터장은 “앨범 수록곡을 발매 전에 모두 공개하는 것은 다소 과감한 시도였지만, 팬들의 반응과 바이럴 효과는 기대 이상이었고 음악을 듣는 것을 넘어서 ‘먼저 경험하는 것’에 방점을 뒀다고”고 설명했다.

SM은 이 외에도 글로벌 유통 파트너(버진, RCA, 유니버설뮤직 등)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으며, 태국의 SM트루, 일본의 쓰리미디어, 중국의 텐센트뮤직 등과는 합작사를 세워 로컬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다.

이날 발표에서 이 센터장이 강조한 또 하나의 전략은 음반에 대한 새로운 정의였다. 단순한 CD에서 벗어나 팬의 감정과 경험을 담는 소유의 가치를 중심에 둔 새로운 상품 구성이 등장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에스파의 CDP 플레이어 결합 앨범이 있다. 이 센터장은 “요즘 누가 CD를 듣냐는 질문에서 출발했지만 팬들은 여전히 물리적인 형태로 음악을 소장하길 원하기 때문에 그 감성을 다시 디자인했다”고 말했다. 또 멤버들이 직접 디자인한 캐릭터 인형에 음악을 담은 스마트 앨범도 팬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단순한 MD가 아닌 스토리텔링이 결합된 콘텐츠로 팬과 아티스트 사이의 정서적 연결을 강화한 형태다.

이 센터장은 “음반은 더 이상 단순히 음악을 담는 매체가 아니라 팬과의 감정적 접점을 만드는 기획물이다. 앨범 하나를 설계할 때도 기술, 디자인, 법적 이슈까지 전방위적으로 검토한다”고 강조했다.

SM은 콘텐츠의 경계를 허물며 K-POP 음악 자체의 다양성도 확장하고 있다. ‘SM Classics’와 ‘SM EDM 레이블’은 기존 K-POP 곡을 클래식, 재즈, 일렉트로닉 장르로 재해석해 새로운 청취 경험을 제공한다. 이 센터장은 클래식 레이블과의 협업에 대해 음악에 대한 깊은 고민이 비즈니스로 이어진 대표 사례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SM은 클래식 편곡 음원을 음반으로 출시하고 서울시향과 협업한 클래식 공연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는 단지 장르 확장이 아니라 음악의 또 다른 생명력을 부여하는 시도다.

아티스트와 직접 소통하지 않더라도 팬과의 연결을 유지하려는 실험도 진행 중이다. 일본 라인과 함께 에스파 등이 함께한 슈퍼메이트는 아티스트 캐릭터와 채팅하는 앱으로 AI 기반 응답 시스템을 활용해 팬에게 몰입감을 제공한다. 이 센터장은 “이 프로젝트는 아티스트의 피로도를 높이지 않으면서도 팬에게 ‘함께 있는 느낌’을 주는 방법을 고민한 결과”라며 “기술이 아티스트의 물리적 제약을 넘어서는 도구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끝으로 이 센터장은 “SM의 도전은 결국 K-POP 산업 전체의 가능성을 함께 넓히기 위한 실험”이라며 “우리의 노력이 업계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글 공유하기:

  • 트위터로 공유하기 (새 창에서 열림)
  • 페이스북에 공유하려면 클릭하세요. (새 창에서 열림)
  • 인쇄하기 (새 창에서 열림)
  • 클릭하여 친구에게 이메일로 링크 보내기 (새 창에서 열림)
ShareTweetPin

뉴스 레터 구독하기

Related Posts

[AI서머리] 배민, 이륜차 전문 교육기관 개관‧SLW 2025, 서울에서 AI 미래 논의
news

[AI서머리] 배민, 이륜차 전문 교육기관 개관‧SLW 2025, 서울에서 AI 미래 논의

드림페스티벌, 방송 꿈꾸는 청년들과 만나다 경기콘텐츠진흥원과 한국PD연합회가 공동 주최한 ‘2025 드림페스티벌 in 경기’가 9월 19일 수원 광교 경기인디시네마관에서 성황리에...

by 이석원 기자
2025년 9월 21일
[이번주글로벌] 빅테크 英 대규모 투자 발표‧와이콤비네이터 여름 데모데이
news

[이번주글로벌] 빅테크 英 대규모 투자 발표‧와이콤비네이터 여름 데모데이

이번 주 글로벌 스타트업 투자 시장은 인공지능(AI)과 로봇공학 분야의 폭발적인 성장이 두드러진 가운데, 여러 지역에서 혁신적인 기업들이 대규모 자금을...

by 이석원 기자
2025년 9월 21일
비디오 플랫폼 ‘비메오’ 매각…상장 폐지
news

비디오 플랫폼 ‘비메오’ 매각…상장 폐지

영상 플랫폼 기업 비메오(Vimeo)가 유럽 최대 모바일 앱 개발사 중 하나인 벤딩스푼즈(Bending Spoons)에 약 13억8천만 달러(약 1조8천억 원) 규모의...

by 정용환 기자
2025년 9월 21일
news

[이번주생태계] 新창업정책 비전 공개‧팁스 운영사 추가 모집

이번 주 스타트업 생태계는 정부와 지자체, 민간이 동시에 다양한 창업·벤처 지원책을 내놓으며 한층 활기를 띠었다. 정부는 ‘이노베이터 챌린지’를 도입해...

by 이석원 기자
2025년 9월 20일
Next Post
설립 6개월 만에 팔렸다…바이브코딩 플랫폼 ‘베이스 44’

설립 6개월 만에 팔렸다...바이브코딩 플랫폼 '베이스 44'

RSS 테크레시피

  • [위클리 팟캐스트] 中 엔비디아 AI 칩 구매 전면 금지‧세계 첫 AI 장관 등장
  • 와이파이 신호만으로 심박수 측정을?
  • EU, 원자력, 녹색 에너지로 계속 취급한다
  • 유튜브 시청 횟수 감소…광고 차단기 영향 가능성?
  • AI 글라스 2세대 모델 발표한 메타
  • 美 의회 증언 요구 받은 스팀‧디스코드‧트위치‧레딧 CEO
  • 오픈AI‧구글 AI, 프로그래밍 대회서 금메달 상당 기록
  • 젠슨황 CEO “中 정부, 엔비디아 AI 구매 전면 금지에 실망”
  • 구글, AI 리터러시 정보 종합 사이트 공개했다
  • 챗GPT, 18세 미만 사용자 자동 검지 기능 탑재한다

POPULAR

  • 블루포인트, 12회 데모데이 개최…AI로 미래 바꿀 12개사는?

    블루포인트, 12회 데모데이 개최…AI로 미래 바꿀 12개사는?

    0 shares
    Share 0 Tweet 0
  • LG와 손잡은 스타트업 22곳…글로벌 향한다

    0 shares
    Share 0 Tweet 0
  • 현대차 제로원데이, 5일간 스타트업·크리에이터 프로젝트 20개 선보인다

    0 shares
    Share 0 Tweet 0
  • LG슈퍼스타트데이 2025 개최…우주·로봇 스타트업 늘었다

    0 shares
    Share 0 Tweet 0
  • 팬이 인급동 만든다…유튜브 ‘하이프’ 기능 출시

    0 shares
    Share 0 Tweet 0

이메일로 만나보는 스타트업 가이드

투자, 행사, 정부사업 등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을 이메일로 편하게 받아보세요.

회사소개 | 개인정보 처리방침 | 서비스 이용약관 | 청소년 보호 정책 | 윤리강령
법인명 : 주식회사 미디어레시피 | 제호 : 스타트업레시피 | 등록번호 : 서울, 아55704 | 등록일자 : 2024년 11월 14일
발행인 : 이석원 | 편집인 : 이석원
주소 : 서울시 강서구 마곡동 757-5 마곡나루역 프라이빗타워1 6층 604호 | 전화 : 070-4048-401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용환
보도자료 및 제휴 문의 : news@startuprecipe.co.kr
Copyright 2020 © Media Recipe. All Rights Reserved.
No Result
View All Result
  • 뉴스레터
    • 뉴스레터
    • 뉴스레시피
    • 인터뷰
  • 투자
    • 투자정보
    • 투자리포트
    • 추천 스타트업
    • 스타트업IR
  • 행사·지원사업
    • 행사
    • 정부사업
    • 입주모집
  • 자료실
  • 팟캐스트
  • 테크레시피
  • subscribe

© 2025 JNews - Premium WordPress news & magazine theme by Jegtheme.

 

댓글 로드중...
 

    이메일 수집 동의

    스타트업레시피는 최초 회원 가입 또는 서비스를 이용할 때 이용자로부터 아래와 같은 개인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이용자는 본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에 따른 동의를 하면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 외에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하지 아니할 권리가 있습니다.
    개인정보 취급 및 처리에 대한 상세한 사항은 사이트 하단에 공개한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참조하십시오. 다만 본 동의서 내용과 상충되는 부분은 본 동의서의 내용이 우선합니다.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이용목적

    1) 수집항목 및 목적 (필수)

    □ 뉴스레터 수신: 이메일

    ※ 귀하께서는 필수항목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를 거부하실 수 있으나, 이는 서비스 제공에 필수적으로 수집해야 하는 정보이므로 동의를 거부하실 경우 뉴스레터 구독을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2.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회원의 개인정보는 뉴스레터 수신을 거부하면 자동으로 파기됩니다.

    다만, 스타트업레시피는 관련법령의 규정에 의해 개인정보를 보유할 필요가 있는 경우, 해당 법령에서 정한 바에 의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련 기록 : 5년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 3년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 이용자의 인터넷 등 로그기록/ 이용자의 접속지 추적자료 : 3개월

    – 그 외의 통신사실 확인 자료 : 12개월

    이 글 공유하기:

    • 트위터로 공유하기 (새 창에서 열림)
    • 페이스북에 공유하려면 클릭하세요. (새 창에서 열림)
    • 인쇄하기 (새 창에서 열림)
    • 클릭하여 친구에게 이메일로 링크 보내기 (새 창에서 열림)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