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버스마인드, AI 발음 피드백 기술 특허 등록
AI 에듀테크 기업 위버스마인드가 AI 발음 피드백 기술 특허를 등록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AI가 학습자의 음성 데이터를 분석해 단어와 음소별 발음 정확도를 평가하고 교정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학습자의 발음을 원어민과 1:1로 비교 분석하여 일치도, 억양, 강세에 대한 입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학습자는 이 피드백을 통해 반복 연습으로 발음을 교정할 수 있다. 위버스마인드의 대표 외국어 학습 브랜드 ‘뇌새김’ 학습 프로그램에 적용되어 사용자들의 회화 실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위버스마인드 프로덕트제작 총괄 권현진은 “이번 특허 등록으로 자사의 AI 발음 평가 기술이 독창성과 기술력을 인정받게 됐다”며, “앞으로도 회화 학습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기술을 개발하여 더 나은 학습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위버스마인드는 2009년 설립된 교육 콘텐츠 전문 기업으로, ‘뇌새김’을 통해 205만 명의 누적 학습자를 확보했다. 전 세계적으로 12개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더위크 일본어’, ‘더위크 중국어’를 출시하며 제2외국어 영역으로 확장을 이어가고 있다.

널담, GS25에 ‘고단백 저당 라이트번’ 출시
푸드테크 기업 조인앤조인의 브랜드 널담이 8월 5일, GS25 편의점을 통해 신제품 ‘고단백 저당 라이트번’을 공식 출시했다. 이 제품은 널담의 ‘완전영양 통밀식빵’에 이은 두 번째 상온 보관 및 뉴트리션 오렌지라인 제품으로, 33종의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고단백, 고식이섬유, 저당, 비타민, 미네랄을 한 봉지에 담아냈다. 널담 고단백 저당 라이트번은 60g 한 봉지에 단백질 8.8g, 당류 1.1g, 식이섬유 5.8g, 그리고 21종의 비타민과 미네랄이 들어 있어 바쁜 현대인에게 간편하고 영양가 높은 디저트 및 식사 대용으로 적합하다. 널담 관계자는 이번 신제품 출시를 통해 더욱 다양한 건강 디저트를 상온에서 제공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신제품은 8월 5일부터 전국 GS25에서 만나볼 수 있다.

신보, 채무자 재기지원 캠페인
신용보증기금이 금융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8월 5일부터 11월 28일까지 ‘채무자 재기지원 강화 특별 캠페인’을 실시한다. 경기 회복 지연으로 경제활동 복귀에 어려움을 겪는 채무자를 지원하기 위한 이번 캠페인에서는 상각채권 원금 감면 확대, 사회취약계층 채무감면율 상향, 분할상환 요건 완화 등 총 10개 지원조치가 시행된다. 신보는 이번 정책이 실질적인 채무 부담 경감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으며, 앞으로도 포용금융 정책을 확대할 계획이다. 캠페인 관련 세부 사항은 전국 재기지원단과 채권관리단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매치워크, 커리어데이와 취준생 멘토링 지원
취업·진로 전문기업 매치워크가 HR기업 커리어데이와 협력하여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을 위한 현직자 멘토링 지원 서비스를 시작한다. 매치워크의 진로·취업 프로그램 ‘건강한취준’을 통해 삼성, SK, 현대차 등 국내 유수 기업 현직자들의 멘토링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이번 협약으로 매치워크는 커리어데이가 보유한 2만 5천여 명의 현직자 풀을 활용하여 취준생들에게 실질적인 취업 준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건강한취준’은 이미 서울대, 고려대 등 20여 개 대학에서 성공적으로 운영되며, 체계적인 8주 과정을 통해 대기업 합격생을 다수 배출해왔다. 매치워크 권수연 대표는 인턴 채용 연계 및 AI 인재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기대를 밝혔고, 커리어데이 강경민 대표는 ‘현실에 필요한 커리어 준비’를 돕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알리바바, WAIC 2025에서 지능형 콕핏 및 AI 글래스 공개
알리바바 그룹이 2025 세계 인공지능 컨퍼런스(WAIC)에서 차세대 지능형 자동차 콕핏과 AI 기반 스마트 글래스를 선보이며 AI 혁신 기술을 발표했다. 이번에 공개된 기술은 알리바바의 대규모 언어 모델 ‘Qwen’을 기반으로 하며, 자동차, 시설 관리, 웨어러블 등 다양한 실생활 영역에서 AI 기술이 실제로 활용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퀄컴, 반마와 공동 개발한 LLM 기반 지능형 자동차 콕핏 솔루션은 Qwen의 시각 인식 및 멀티모달 처리 기술을 활용해 직관적인 차량 내 AI 경험을 제공한다. 시그니파이는 Qwen 기반 생성형 AI 에이전트를 가로등 시스템에 통합하여 에너지 소비 절감 및 유지 관리 효율성을 높였다. 또한 알리바바는 첫 스마트 안경인 ‘쿼크 AI 글래스’를 공개하며 AI 웨어러블 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이 제품은 Qwen LLM과 쿼크의 멀티모달 AI 기술이 결합되어 실생활에 유용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알리바바는 앞으로도 Qwen 시리즈를 통해 개방형 혁신을 지속하며 전 세계 개발자, 기업, 정부가 지능화된 미래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스페이스와이, 이철 前 LG CNS 상무 부대표 합류
AI 개발자 스튜디오 DIO 운영사 스페이스와이가 이철 前 LG CNS 상무를 부대표로 영입했다고 5일 밝혔다. 이철 부대표는 LG CNS에서 전자정부 프로젝트를 총괄했으며, 해외 DX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던 IT 서비스 산업 전문가다. AJ 그룹 CTO와 AJ ICT 초대 CEO를 역임하며 디지털 전환 전략을 주도하고 연매출 300억 원을 달성하는 등 뛰어난 경영 능력을 보여줬다. 스페이스와이 황현태 대표는 “이철 부대표의 합류로 DIO가 엔터프라이즈 및 공공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할 기반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철 부대표는 “DIO가 AI 아웃소싱 분야의 선두 주자가 되도록 기여하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DIO는 최근 토스페이먼츠, LG AI 리서치 등과 협력하며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AI 기반의 자동 매칭 및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무인 AI 에이전시’를 실험하며 시장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

비거라지, 현대글로비스에 드론 기반 재고 관리 시스템 공급
자율 비행 드론 스타트업 비거라지가 현대글로비스 물류센터에 드론 기반 재고 조사 자동화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공급했다고 밝혔다. 비거라지의 솔루션은 재고 파악 정확도를 99%까지 향상시키고 재고 조사 시간을 90% 이상 단축하는 데 기여했다. 특히 이 드론은 카메라 비전 기반 자율 비행 기술을 적용하여 GPS가 작동하지 않는 환경에서도 물류 창고 재고 조사가 가능하며, 자체 소프트웨어와 결합하여 완전 자동화된 재고 조사 서비스를 구현했다. 현대글로비스는 미국 조지아주 엘라벨 HMGMA 내 통합물류센터에서 자동차 반조립 부품(KD) 재고 관리에 이 서비스를 도입하여 획기적인 성과를 달성했다. 김영준 비거라지 대표는 이번 공급을 통해 인력 운영 부담 해소와 더불어 빠르고 정확한 재고 조사의 가능성을 입증했다고 전했다. 비거라지는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인공지능 자율 시스템 연구로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오라클과 구글 본사에서 경력을 쌓은 김영준 대표가 설립한 스타트업으로, 현재 미국과 한국에 거점을 두고 있으며 SBVA, LB인베스트먼트, 본엔젤스벤처파트너스 등으로부터 총 372억 원의 누적 투자금을 유치했다. 향후 드론 소형화 및 기술 고도화를 통해 실내 시설물 점검, 실내외 경비, 국방 정찰 등으로 활용 영역을 넓힐 계획이다.

아이도트, AI 자궁경부암 솔루션 ‘써비레이 AI’ 태국 인허가 획득
의료 인공지능(AI) 전문기업 아이도트가 자궁경부암 진단 AI 솔루션 ‘써비레이 AI’의 태국 식약처 의료기기 인허가를 5일 밝혔다. 이번 인허가는 인도네시아, 베트남에 이어 태국 시장까지 확보하며 아이도트가 동남아시아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분야에서 선두 입지를 굳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태국은 자궁경부암 발병률과 사망률이 높은 국가임에도 의료 인프라와 전문 인력 부족으로 조기 진단 체계 구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써비레이 AI’는 AI가 자궁경부 확대 영상을 자동 분석해 병변 의심 부위를 실시간으로 표시하는 진단 보조 소프트웨어로, 특히 인터넷 연결 없이도 현장에서 AI 분석이 가능한 온디바이스 버전이 제공되어 의료 인프라가 취약한 지역에서도 활용성이 높다. 아이도트는 태국 내 대학병원 및 산부인과 협회와의 협력을 통해 조기 진단 모델을 확산할 계획이다. 정재훈 아이도트 대표는 온디바이스 기반 AI 검진 시스템이 세계 최초로 글로벌 상용화된다는 점에 큰 의미를 부여하며, ‘실용적 의료 AI’를 통해 의료 인프라 취약 지역의 자궁경부암 검진 효율성을 높이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아이도트는 현재 중남미에서도 멕시코, 콜롬비아, 칠레 등에서 도입이 결정되는 등 글로벌 확장을 이어가고 있다.

인생네컷, 공포 콘셉트 ‘절단네컷 시즌2’ 전 세계 동시 출시
글로벌 셀프 포토 브랜드 인생네컷이 공포 콘셉트의 포토 콘텐츠 ‘절단네컷 시즌2’를 8월 5일 전 세계 29개국 인생네컷 매장에 선보인다. 2023년 국내 일부 매장에서 첫선을 보인 시즌1은 몰입형 괴담 콘셉트로 MZ세대의 이색 체험 욕구를 자극하며 큰 화제를 모았다. 이번 시즌2는 시즌1의 세계관을 확장하면서도 키오스크 기반의 스토리텔링 중심으로 공포 콘셉트를 구현해 콘텐츠 접근성과 확장성을 강화했다. 공포 장르 특유의 시각적 요소를 담은 4종의 포토 프레임과 촬영 후 인화물에서만 확인할 수 있는 히든 요소, 1인칭 괴담 편지 형식의 SNS 콘텐츠 등으로 세계관 몰입도를 높였다. 또한, 시즌2 출시를 기념해 제보자 콘셉트의 SNS 인증 이벤트도 진행한다. 인생네컷 관계자는 “절단네컷 시즌2는 단순한 프레임을 넘어 자체 구축한 스토리와 이용자 경험이 결합된 공포 테마 콘텐츠”라며 “전 세계 어디서나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시즌 한정 체험으로 인생네컷이 추구하는 놀이문화형 브랜드 방향성을 보여주는 대표 사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하이퍼리즘, 플룸에 전략적 투자
가상자산 금융 서비스 기업 하이퍼리즘이 실물자산(RWA) 토큰화 전문 레이어2 블록체인 ‘플룸(Plume)’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 플룸은 빠른 거래와 낮은 수수료를 구현하는 기술을 기반으로 부동산·미술품 등의 실물자산을 디지털 토큰으로 전환하며, 전 세계 어디서나 실시간 거래를 가능케 하는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다. 하이퍼리즘은 이번 투자를 통해 기관 대상 금융 서비스 고도화와 웹3 핵심 기술 확장을 추진한다. 플룸은 2,900억 원 이상의 예치자산을 기록하며 급성장 중이며, 다수의 글로벌 투자사로부터 자금 유치를 완료했다. 하이퍼리즘은 이더리움 리스테이킹 및 디파이 분야로 협업을 넓혀가고 있으며, 이번 투자로 RWA 시장 선점을 본격화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