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S 2025, 서울에서 열린다
서울시와 서울경제진흥원이 공동 주최하는 ‘게임·e스포츠 서울(GES) 2025’가 오는 9월 19일부터 21일까지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2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서울을 아시아 e스포츠 중심지로 육성하고 게임 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는 데 목적을 둔다. 메인 이벤트로는 국산 게임 ‘이터널 리턴’의 e스포츠 리그 플레이오프가 열리며, 인플루언서 이벤트 매치와 팬미팅도 마련된다. 청소년과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서울컵’ 결승전도 진행되며, 수상자에게는 서울시장상과 상금이 수여된다. 아트홀 1관에서는 대형 게임사와 인디게임사가 참여하는 체험 부스와 테스트존이 운영된다. 이 외에도 공모전, 산업 세미나, XR 체험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축제로 기대를 모은다.

청취사 동작·관악캠퍼스, 하반기 교육생 모집
서울시와 서울경제진흥원이 운영하는 청년취업사관학교 새싹(SeSAC)이 동작·관악캠퍼스에서 AI 융합형 교육과정 교육생 99명을 오는 9월 28일까지 모집한다. 모집 과정은 서비스 기획, 디지털 마케팅, MICE 기획, 웹·앱 개발 등 4개 분야로 구성되며, 서울 거주 청년뿐 아니라 서울 소재 대학생 및 기업 근무 경력자도 일부 선발 대상에 포함된다. 교육은 10월부터 최대 6개월간 진행되며, 실무 중심 커리큘럼과 1:1 취업 코디, 채용 매칭 프로그램 등을 통해 높은 취업 연계를 지원한다. 특히 동작캠퍼스의 서비스 기획자 과정은 전 기수 만족도 100%를 기록하며 대표 인기 과정으로 자리잡았고, 관악캠퍼스의 MICE 기획 과정은 90.9%의 취업률을 달성한 바 있다. 온라인 설명회는 9월 16일 오후 6시 유튜브 채널에서 열린다.

판교서 펼쳐지는 AI 콘텐츠 전시
경기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AI 콘텐츠 전시 ‘AI 요술램프: 새로운 상상의 세계’가 오는 9월 25일까지 판교 경기콘텐츠코리아랩 전시관 POPUP7@판교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는 인공지능 기술과 창작 콘텐츠의 융합을 주제로, 시민들에게 AI 기반 콘텐츠의 확장성과 미래 가능성을 소개한다. 언에이아이의 더빙 도구 ‘VOIX’, 프로젝트527의 수면 건강 콘텐츠 ‘그라피카 쇼’, 프롬프트팩토리의 NFC 실감 콘텐츠, 하니버스의 미니어처 애니메이션, 라온드림의 몰입형 디지털 아트 등 5개 팀의 작품이 전시된다. 관람은 무료이며 평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운영된다. 현장 이벤트로 경품 추첨과 포토존도 마련돼 관람객의 참여를 유도한다. 이번 전시는 AI 기술이 예술과 일상에 어떻게 스며들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기획으로 주목받고 있다.

쿠팡, 7·8월 이커머스 브랜드 인지도 압도적 1위…인터파크·11번가 뒤이어
데이터앤리서치에 따르면 쿠팡이 지난 7월과 8월 두 달간 이커머스 브랜드 인지도 조사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쿠팡의 정보량은 292만5635건에 달하며, 직전 조사 대비 정보량 독점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쿠팡은 ‘쿠팡이츠 쇼핑’을 통한 비음식점 상품 배송과 다회용 배송 용기 ‘프레시백’ 도입 등으로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인터파크는 7만7188건으로 2위, 11번가는 4만7903건으로 3위를 기록했다. 인터파크는 ‘놀 인터파크투어’를 통해 두바이 피트니스 챌린지 원정대와 백두산 트레일러닝 상품을 선보이며 인지도를 높였다. 11번가는 ‘대한민국 숙박세일 페스타’ 참여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G마켓(3만8919건), 옥션(3만443건), SSG닷컴(1만1655건)이 그 뒤를 이었다. 최근 2개월간 이커머스 기업 관련 전체 포스팅 수는 총 313만1743건으로 전년 대비 106.32% 급증했다.

해운대 WAVE CLUB, 커피로 여는 교류의 장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는 오는 9월 25일 송정 홀리라운지에서 해운대 워케이션 네트워킹 프로그램 ‘WAVE CLUB’ 9월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전문 바리스타와 함께하는 핸드드립 커피 클래스 형식으로 진행되며, 참가자들이 직접 커피를 내리며 자연스럽게 교류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송정 해수욕장을 조망할 수 있는 공간에서 열려 바다 풍경과 커피 향이 어우러지는 이색적인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WAVE CLUB’은 해운대 워케이션의 대표 네트워킹 행사로, 시민과 워케이션 참여자들이 지식과 경험을 나누는 교류의 장으로 자리잡았다. 이번 행사는 무료로 진행되며, 해운대구 워케이션 인스타그램을 통해 선착순 신청이 가능하다. 단순한 체험을 넘어 관계 형성과 소통을 중심에 둔 프로그램으로 꾸준한 호응을 얻고 있다.

강북구, 육아크루와 맞손… ‘아이 키우기 좋은 강북구’ 만든다
모바일 앱 ‘육아크루’를 운영하는 ㈜다이노즈와 강북구육아종합지원센터가 강북구의 육아 환경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육아 정보 제공 플랫폼 연계, 부모 교육 및 상담 지원 강화, 공동육아 문화 확산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한 협력 과제를 포함한다. 다이노즈 이가영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육아크루 서비스를 활성화하고, 강북구 양육자들이 맞춤형 육아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전했다. 강북구육아종합지원센터 전은미 센터장 또한 “다이노즈와의 협력이 강북구를 육아에 힘이 되는 동네로 만드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양 기관은 앞으로도 ‘육아에 힘이 되는 강북구’ 조성을 위해 상호 협력과 지원 체계 강화에 힘쓸 계획이다.

오늘의집, ‘2025 오늘의집 디자인어워드‘ 팝업 개최
오늘의집이 오프라인 쇼룸 오프하우스를 통해 ‘2025 오늘의집 디자인어워드 팝업’을 10월 13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팝업은 한 해 동안 소비자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국내 디자인 브랜드와 제품을 조명하고 디자인 산업의 성장을 기록하기 위해 개최된 ‘2025 오늘의집 디자인어워드’의 수상작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체험형 공간이다. 팝업은 현대인의 생활 방식을 반영한 리츄얼, 레스트, 취향, 감각, 웰컴의 5개 테마존으로 구성되어 80여 개 제품을 선보인다. 방문객은 온라인에서만 보던 제품들을 직접 만져보고 경험할 수 있으며, 현장 QR코드를 통해 최대 20만 원 할인 쿠폰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온라인에서도 ‘2025 오늘의집 디자인어워드’ 기념 기획전이 동시 진행된다.

카카오스타일, 지그재그 셀러 인큐베이션 프로그램 ‘직잭리본’ 공식 론칭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가 판매자 성장 지원 프로그램 ‘직잭리본’을 15일 공식 론칭했다. 직잭리본은 매월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토어 20곳을 선정해 프로모션 운영 및 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 제도를 제공한다. 지난 5월과 7월 시범 운영을 통해 선정된 스토어들은 즐겨찾기 수와 상품 찜 수가 전년 동기 대비 평균 2배 이상 급증했으며, 거래액 또한 평균 54% 증가하는 성과를 보였다. 특히 스토어 ‘플랫퍼’와 ‘페트리코어’는 직잭리본 선정 후 거래액이 각각 4배 이상 증가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다. 지그재그는 9월 직잭리본 스토어로 ‘더롯’, ‘코코앤유’ 등 20곳을 선정하고, 21일까지 ‘이달의 직잭리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프로모션 기간 동안 최대 30% 할인 쿠폰과 0원 체험 쿠폰 이벤트 등 풍성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카카오스타일 관계자는 “직잭리본을 통해 셀러의 성장이 플랫폼의 성장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엔라이튼, 발전왕 등록 용량 6.5GW 돌파…국내 최대 태양광 자산관리 플랫폼으로 우뚝
엔라이튼의 태양광 발전소 자산관리 플랫폼 ‘발전왕’이 등록 용량 6.5GW를 돌파하며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누적 등록 발전소는 3만 개에 달하며, 이는 단일 서비스 기준으로 국내 최대 규모다. 발전왕은 발전사업자에게 운영 안정성과 수익 증대라는 두 가지 가치를 동시에 제공하는 통합 플랫폼이다. 원격 모니터링, 모니터링 구독 상품, 보험 서비스 등을 통해 체계적인 관리 인프라를 제공하며, 특히 보험사와 직접 연계하여 경쟁력 있는 보험 가입을 지원함으로써 발전사업자의 운영 리스크를 최소화한다. 현재 전체 등록 용량 중 약 35%인 2.4GW가 유료 관리 서비스를 활용 중이다. 수익성 측면에서는 전력중개, 직접 전력거래(PPA), REC 거래를 통해 발전사업자가 추가 현금흐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향후 발전소 자산 매각 지원까지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엔라이튼은 기업 고객 대상 SaaS 기반 ‘발전왕비즈’를 운영 중이다. 1천 곳 이상의 전기안전 관리자와 기업이 활용하고 있으며, 별도 서버 구축 없이 월 구독료만으로 발전소 원격관리를 고도화할 수 있어 관리 효율성과 안정성 확보, 에너지 비용 절감 효과까지 제공한다. 이영호 엔라이튼 대표는 “발전왕은 소규모 태양광 발전소부터 대규모 기업 고객까지 아우르는 국내 유일의 통합 플랫폼”이라며, “앞으로도 RE100 이행, VPP(가상발전소) 기반 서비스로 발전왕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발전사업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쏘카, 고객 참여형 흡연 근절 프로그램 가동
쏘카가 쾌적한 차량 환경 조성과 성숙한 카셰어링 문화 확립을 위해 고객 참여형 흡연 근절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흡연 신고 보상을 최대 15만 크레딧으로 대폭 확대하고, 흡연 적발 시 즉시 이용 정지 및 페널티 부과 등 강력한 제재 조치를 포함한다. 지난 8월 중순부터 진행된 시범 운영 결과, 적발 건수와 신고 건수가 모두 30% 이상 증가하며 긍정적인 참여율을 보였다. 쏘카는 흡연 적발 기준을 3회에서 1회로 강화하고, 10만 원의 페널티와 특수 세차 비용을 별도로 청구한다. 또한, 쏘카는 자체적으로 차량용 방향제를 비치하고 세차 시 크레딧을 지급하는 등 차량 위생 관리에도 힘쓰고 있다. 쏘카 관계자는 “이용 질서 강화를 통해 모든 회원이 안심하고 쾌적하게 쏘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