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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서머리] 역직구 플랫폼 모건 투자 유치‧더마레, 딥테크팁스 선정

이석원 기자 by 이석원 기자
2025년 12월 2일
in news
Reading Time: 3 mins read

씨엔티테크, 역직구 플랫폼 모건에 투자

씨엔티테크가 제22호 투자조합을 통해 빅데이터 기반 O2O 역직구 플랫폼 ‘투데이(Twoday)’를 운영하는 모건에 투자했다. 금액은 공개되지 않았다. 모건은 K-브랜드 제품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플랫폼을 개발해 해외 소비자에게 빠르고 저렴한 배송을 제공하고, 국내 중소상공인에게는 글로벌 시장 진출 기회를 확대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투데이’는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활용해 결제, 배송, 예측, 발주를 원스톱으로 처리하는 자동화 솔루션으로,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프론트엔드와 운영 효율성을 강화하는 백오피스를 연결해 K-브랜드의 글로벌 확장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모건은 이번 투자를 계기로 해외 진출 장벽을 낮추고 중소상공인에게 필수적인 수출 플랫폼으로 성장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씨엔티테크는 ‘투데이’가 K-브랜드의 글로벌 시장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하며, 해외 수출 시장에서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걸으면 보상‘ 슈퍼워크, 장소 방문 리워드 ‘슈퍼 스팟‘ 출시

리워드형 웹3 헬스케어 플랫폼 슈퍼워크를 운영하는 프로그라운드㈜가 운동 중 특정 장소 방문 시 추가 보상을 제공하는 ‘슈퍼 스팟’ 서비스를 정식 운영한다고 밝혔다. 슈퍼 스팟은 이용자가 앱 내 지도에서 반경 100km 이내의 스팟을 확인하고 근처에 도달하면 슈퍼워크 토큰(GRND), 인앱 재화 등의 리워드를 획득하는 방식이다. 기존 걸음 수 기반 운동 보상에 장소 기반 리워드를 더해 이용자들의 지속적인 운동 습관 유지를 돕는 것이 목표다. 앞서 진행된 베타 테스트에서는 1,400여명의 참여와 3,700회의 누적 방문 횟수를 기록하며 높은 참여도를 보였다. 프로그라운드 측은 향후 헬스장, 편의점, 서점 등 전국 오프라인 지점을 가진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슈퍼 스팟을 확대하고 리워드 생태계를 확장할 계획이다. 김태완 대표는 슈퍼 스팟이 이용자들의 운동 동기와 즐거움을 높여줄 것이라고 전했다.

리걸AI ‘앨리비‘, LES 2025·AI 소프트웨이브 동시 참가

리걸AI 플랫폼 ‘앨리비’ 운영사 BHSN이 오는 3일부터 5일까지 진행되는 ‘법률 산업 박람회(LES 2025)’와 ‘AI 소프트웨이브 2025’에 동시 참가한다. BHSN은 LES 2025 전시 부스에서 앨리비 에이전트에 새로 추가되는 반복 업무 자동화 기능 ‘워크플로우’를 최초로 공개할 예정이다. 행사 둘째 날에는 임정근 대표가 컨퍼런스 연사로 나서 리걸AI 기반 업무 효율화 전략과 자동화의 실질적 생산성 개선 효과에 대해 소개한다. 이와 함께 AI 소프트웨이브 2025에서도 별도 부스를 운영하며 앨리비의 실제 기업 적용 사례와 AI 기술 고도화 방향을 공유할 계획이다.

더마레, 딥테크 TIPS 선정으로 의료 시장 진출 박차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보육기업 더마레가 첨단기술 기반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TIPS 딥테크 트랙에 최종 선정되며 해조류 기반 PDRN 의료 시장 진출을 가속화한다. 이번 선정으로 더마레는 해양생물 유전공학 기술력과 친환경 공정을 통한 고순도 PDRN 추출 역량을 인정받았다. 특히 연어 정액에서 생산되던 기존 방식과 달리 해조류 유래 비건 PDRN을 개발해 안전성과 지속가능성을 높였으며, 피부 재생과 조직 회복 등 다양한 의료·미용 분야에서 활용 가능성이 크다. 더마레는 이번 지원을 계기로 기술 고도화와 제품 파이프라인 확장에 집중하며 글로벌 해양바이오 시장 선도 기업으로 성장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부산창경은 이번 TIPS 선정을 통해 더마레가 의료 시장 진입의 전환점을 마련했다고 평가하며, 향후 투자 연계와 글로벌 확장 지원을 지속할 계획이다.

K-예술 스타트업, 글로벌 확장·투자 성과로 성장세 확인

문화체육관광부와 예술경영지원센터가 주최하고 엠와이소셜컴퍼니(MYSC)가 주관한 ‘2025 예술분야 창업도약 지원사업’ 성과공유회가 최근 개최돼 K-예술 스타트업들의 성장 성과를 공유했다. 총 15개 예술기업이 참여한 가운데, 이들은 기존 창작 중심에서 벗어나 시장성과 지속가능성에 기반한 비즈니스형 성장 모델로의 전환을 명확히 보여줬다. 특히 키뮤는 가이아벤처스로부터 5억 원을 투자 유치하고 싱가포르 기반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트랙에 선정되며 해외 진출 기반을 다졌다. 샤이닝랩은 AI 음악제작 솔루션 ‘셀팝’을 중심으로 프랑스 VIVATECH에 참가하고 미국 현지 법인을 설립하는 등 글로벌 확장을 가속화했다. MYSC는 예술 스타트업이 시장 내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다방면의 지원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다.

모바일-PC·콘솔 잇는 크로스 플랫폼 전략, 게임 시장 수익성 좌우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 기업 센서타워가 ‘크로스 플랫폼 게임’ 리포트를 통해 모바일과 PC·콘솔 시장을 잇는 전략이 향후 게임 시장의 수익성을 좌우한다고 분석했다. 2025년 글로벌 게임 시장은 820억 달러 규모의 모바일 시장이 대규모 유입 엔진 역할을, 120억 달러 규모의 PC·콘솔 시장이 높은 단위당 수익 기반의 프리미엄 생태계를 형성하며 두 축으로 재편되는 양상이다. 보고서는 지속 가능한 크로스 플랫폼 포트폴리오 구축을 위해 모바일 이용자를 PC·콘솔 생태계로 자연스럽게 이동시키는 전략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퍼블리셔들은 IP 확장 방식을 컴패니언 앱, 적응형 경험 등 네 가지 모델로 구분해 접근성, 수익화, 브랜드 일관성을 강화하고 있다. 결국 모바일의 폭넓은 도달력과 PC·콘솔의 깊이 있는 경험을 통합된 여정으로 연결하는 것이 퍼블리셔의 주요 과제로 떠올랐다.

HPE, 엔비디아 기반 ‘시큐어 AI 팩토리‘ 솔루션 확장

휴렛팩커드 엔터프라이즈(HPE)가 ‘HPE 디스커버 바르셀로나 2025’에서 엔비디아와 협력해 ‘HPE 기반 엔비디아 AI 컴퓨팅’ 포트폴리오 확장을 발표했다. HPE는 보안성과 확장성을 갖춘 AI 팩토리를 위한 신규 솔루션을 공개하는 한편, 장거리 및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된 새로운 AI 데이터센터 인터커넥트도 선보였다. 특히 프랑스 그르노블에 유럽연합(EU) 최초의 ‘AI 팩토리 랩’을 개설하여 고객들이 소버린(주권) AI 팩토리 환경에서 워크로드를 테스트하고 인프라 및 데이터 통제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외에도 HPE 프라이빗 클라우드 AI 역량 강화, 인라인 인텔리전스를 제공하는 HPE 알레트라 스토리지 MP X10000 등 다양한 AI 팩토리 솔루션을 공개하며 기업들의 AI 레디 데이터센터 구축을 가속화하고 있다.

겁쟁이사자들 ‘메멘토고’, 사우디 BIBAN 2025서 72건 상담 성과

한국 스타트업 겁쟁이사자들(GUPSA)이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열린 ‘BIBAN 2025’에 참가해 NFC 기반 디지털 기념품 서비스 ‘메멘토고’를 선보였다. 현장에서 총 72건의 바이어 및 투자자 상담을 기록하며 중동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이는 기념품 및 관광 콘텐츠 분야 한국 기업의 단일 전시회 성과로는 이례적인 것으로 평가된다. 사우디 ‘Vision 2030’에 따른 관광 산업 확대와 맞물려, 여행 기록을 간편하게 저장하고 AI 영상으로 제작하는 메멘토고의 혁신적인 상품성이 높은 관심을 얻었다. 현지 관계자와 전문가들은 메멘토고가 디지털 전환이 더딘 중동 시장에 새로운 카테고리 진출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분석했다. 겁쟁이사자들은 행사 후 사우디 및 GCC 지역 바이어들과 후속 협의를 진행 중이며, 랜드마크 기반 공동 개발 및 파일럿 공급 논의를 우선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케이스티파이, MCM과 손잡고 ‘뮌헨에서 화성까지‘ 컬렉션 공개

글로벌 테크-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케이스티파이가 글로벌 럭셔리 패션 하우스 MCM과의 협업 컬렉션을 공개했다. MCM의 디자인 서사 ‘뮌헨에서 화성까지’에서 영감을 얻은 이번 컬렉션은 뮌헨에서 미래지향적 상상으로 확장되는 여정을 담았다. 특히 MCM의 상징적인 ‘비세토스 모노그램’ 패턴과 로봇-래빗 하이브리드 캐릭터 ‘라봇’ 등의 비주얼을 케이스티파이의 임팩트 케이스, 바운스 케이스를 비롯한 폰 케이스, 이어버드 케이스, 카드홀더 스탠드 등 다양한 테크 액세서리에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양사는 이번 협업을 통해 혁신적인 기술력과 아방가르드한 디자인 정신을 결합, 기능성과 패션 감각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라인업을 구현했다. 해당 컬렉션은 케이스티파이 공식 웹사이트 및 스튜디오와 MCM 공식 사이트 및 일부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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