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럽연합 집행위원회가 유연성 필요를 이유로 2035년까지 가솔린 자동차 판매를 금지하겠다는 계획을 완화했다.
해당 날짜까지 신규 자동차 100%를 무공해 차량으로 요구하는 대신 수정된 계획은 제조업체가 상쇄하기 위해 탄소 배출권을 구매하는 한 신규 자동차 판매 10%를 하이브리드 또는 기타 차량으로 허용할 예정. 이 변경 사항은 유럽 자동차 산업이 청정하면서도 경쟁력을 갖추도록 돕기 위해 설계된 보다 광범위한 자동차 패키지 일부다.
유럽 의회가 이 변화를 승인한다면 하이브리드 차량을 넘어서기 위한 더 많은 시간을 요구해온 전통적인 유럽 자동차 제조업체를 만족시킬 가능성이 높다. 이들 기업은 테슬라나 중국에서 쏟아지는 저렴한 전기차(EV)와 경쟁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지만 이번 정책 변경은 전기차 스타트업과 투자자 사이에 분열을 불러왔다.
유럽 기후 중심 벤처캐피털인 월드펀드 관계자는 중국은 이미 전기차 제조를 지배하고 있다며 유럽이 명확하고 야심찬 정책 신호로 경쟁하지 않는다면 또 다른 세계적으로 중요한 산업에 대한 리더십과 모든 경제적 이익을 잃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카비파이, EDF, 아인라이드, 이베르드롤라를 포함한 기업과 수많은 전기차 관련 스타트업 고위 임원은 지난 9월 우르줄라 폰 데어 라이엔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위원장에게 보낸 공개 서한에 서명하며 집행위원회가 기존 2035년 무공해 목표를 확고히 고수할 것을 촉구했다.
이런 호소는 유럽연합 전체 고용 6.1%를 차지하는 전통 자동차 산업으로부터의 압력에 맞서기에 충분하지 않았다. 하지만 지속적인 압력은 스타트업 커뮤니티와 유럽이 에너지 전환 기간 동안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어떤 길이 최선인지에 대한 논쟁을 불러왔다.
자동차 산업 내에서도 의견이 엇갈린다. 볼보 측 관계자는 단기적 이익을 위해 장기적 약속을 철회하는 건 향후 수년간 유럽 경쟁력을 훼손할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메르세데스-벤츠나 기타 제조업체와 달리 볼보는 2035년 금지 조치를 충족하는 것에 대해 우려하지 않았다. 볼보는 마감일을 연기하기보다는 충전 인프라 확대에 대한 투자 증가를 보기를 원했던 것. 비평가는 새로운 정책이 실제로 이를 저해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베를린에 위치한 전기차 충전 마켓플레이스 스타트업 카리카 CEO 이삼 티자니는 이런 우려에 동조했다. 그는 2035년 무공해 의무를 약화시키는 게 전반적인 전기화 진전에 해를 끼칠 수 있다고 경고하며 역사는 이런 종류 유연성이 잘 작동한 적이 없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는 규모를 지연시키고 학습 곡선을 약화시키며 궁극적으로 산업 리더십을 보존하기보다는 상실하게 만든다는 것.
집행위원회가 인프라와 공급망 문제를 완전히 무시한 건 아니다. 자동차 패키지 일환으로 완전히 유럽산 배터리 공급망 개발에 18억 유로를 투자하는 전략인 배터리 부스터를 도입했다. 목표는 현지 생산을 강화하고 공급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
이 계획은 전기차용 리튬이온 배터리 셀을 생산하는 프랑스 스타트업 베르코르로부터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다. 스웨덴 배터리 제조업체 노스볼트가 어려움을 겪었던 곳에서 성공하기를 희망하는 이 기업은 얼마 전 프랑스 북부에 첫 대규모 배터리 공장을 열었다. 베르코르는 부스터 이니셔티브를 유럽 배터리 산업 확대를 위한 필요한 단계라고 말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들은 배터리 부스터가 탈탄소화를 경제 성장 동력으로 사용하겠다는 EU 측 의지에 대한 부정적인 신호로 보이는 걸 상쇄하기에 충분한지 의문을 제기한다.
이미 전통 자동차 제조업체는 탄소 배출권 요구 사항이 소비자에게 자동차를 더 비싸게 만들 수 있으며 정책 변경이 보호하려 했던 바로 그 경쟁력을 잠재적으로 훼손할 수 있다고 불평하기 시작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AI서머리] 산군, 시리즈A 투자 유치‧앰비언트 AI 스타트업 ‘소서릭스’ 투자 유치](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12/251230_CLTOO_50025-350x250.jpg)
![[AI서머리] SDT, 국내 첫 상업용 양자-고전 시스템 공급‧메타빌드, ‘KLEVER ONE’ 상용화](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12/251230_SDT_50205-350x250.jpg)
![[AI서머리] 더인벤션랩, 2025년 총 80.7억 투자‧오늘의집, ’25년 인테리어 파트너 어워즈’ 개최](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12/251230_navercorp.com_50205-350x250.jpg)
![[AI서머리] 호야랩, 시드 투자 유치‧도구공간, 대신증권 IPO 주관사 선정](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12/251230_Klook_502050-350x250.jpg)
![[AI서머리] SDT, 국내 첫 상업용 양자-고전 시스템 공급‧메타빌드, ‘KLEVER ONE’ 상용화](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12/251230_SDT_50205-75x75.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