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뱅크, 군산학연 연합 ‘국방 AX 협의체’ 출범
지능형 디지털 전환(AIDX) 전문기업 스페이스뱅크㈜가 군, 산업계, 학계, 연구기관이 참여하는 ‘국방 AX 협의체’를 발족했다. 지난 19일 판교 미래국방융합연구센터에서 주관운영기관 자격으로 출범식에 참석한 스페이스뱅크는 국방 AX(AI 기반 디지털 전환) 촉진과 참여 기업의 성장을 동시에 도모할 계획이다. 협의체는 방산·ICT 대기업과 AI·소프트웨어 기업, 대학, 연구기관 등 30여 개 이상 주체가 참여하며, 군 특화 AI 교육 멘토링, 국방 데이터랩 활용, R&D 협력 등 7대 핵심 사업을 추진한다. 국방부는 향후 3년을 골든타임으로 보고 AI 대전환을 추진 중이며, 내년부터 관련 예산 약 300억 원이 편성될 예정이다. 스페이스뱅크는 실행 플랫폼으로서 기관 간 협력 조정과 실질적인 성과 도출을 지원할 방침이다.

무신사 로지스틱스, 佛 엑소텍 ‘스카이팟’ 도입…물류 자동화 혁신
무신사 로지스틱스가 물류 자동화 혁신을 위해 프랑스 엑소텍과 손잡고 여주 물류센터에 3차원 물류 솔루션인 ‘스카이팟’ 시스템을 국내 패션 기업 최초로 도입한다. 내년 상반기 공식 오픈 예정인 이 시스템은 3차원 기동 로봇을 기반으로 20만 종 이상 패션 상품의 재고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도록 설계됐다. 최대 14m 높이의 랙에서 초당 4m 고속 주행 및 수직 피킹이 가능해 처리 물량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다. 무신사 로지스틱스는 이번 도입을 통해 무신사 풀필먼트 서비스(MFS)를 혁신하고 입점 브랜드의 성장 가속화 및 고객 만족도 향상을 이끌 것으로 기대한다.

11월 통신사 온라인 관심도 KT 1위, 호감도는 SKT 귀환
데이터앤리서치에 따르면 2025년 11월 통신 3사 대상 온라인 관심도 및 호감도 분석 결과가 발표됐다. 관심도 부문에서는 KT가 CEO 선임 이슈에 힘입어 총 14만9606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하며 압도적인 1위에 올랐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52.89% 급증한 수치다. SK텔레콤(2위)과 LG유플러스(3위)는 정보량이 소폭 증가하는 데 그쳤다. 한편, 소비자 호감도 순위에서는 SK텔레콤이 순호감도 31.84%를 기록하며 1위 자리를 되찾았다. SK텔레콤은 지난 4월 해킹 이슈로 급락했던 호감도를 7개월 만에 완전히 회복한 저력을 보여줬다. LG유플러스(17.64%)와 KT(17.07%)가 호감도에서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총 포스팅 수는 전년 대비 27.93% 증가했다.

에스투더블유, 인도네시아 RS그룹과 AI·빅데이터 비즈니스 확장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AI) 기업 에스투더블유(S2W, 488280)가 인도네시아 종합 기업 로얄수마트라그룹(RS그룹)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동남아시아 시장 공략을 본격화했다. 24일 S2W는 AI 기반 데이터 인텔리전스 및 사이버보안 기술력과 RS그룹의 방산, 의료기기, 부동산 등 광범위한 현지 사업 역량을 결합해 시너지를 창출할 공동 사업 기회를 모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2W는 이미 인도네시아 정부기관에 안보 AI 플랫폼 ‘자비스(XARVIS)’ 공급으로 기술력을 검증받았으며, 이번 파트너십을 발판으로 기업 간 거래(B2B) 시장에 적극 진출해 아세안(ASEAN) 지역 전반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할 방침이다. S2W 측은 인도네시아를 중장기 성장을 이끌 전략적 거점으로 삼고 있다고 강조했다.

비즈플레이, 클라우드 보안 인증 CSAP 획득
Expense 비용관리 Total 솔루션 기업 비즈플레이가 클라우드 서비스 보안 인증(CSAP)을 공식 획득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는 국내 최고 수준의 클라우드 보안 관리체계를 국가로부터 공인받았음을 의미한다. 이번 인증을 통해 비즈플레이는 보안 수준이 높은 금융, 공공, 대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더욱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SaaS 기반 비용관리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비즈플레이는 CSAP 획득을 계기로 공공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고, 통합 비용관리 솔루션 공급 확대 및 AI 기반 기능 고도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김홍기 대표는 “앞으로도 보안 고도화와 서비스 품질 혁신을 지속해 B2B SaaS 시장에서 가장 신뢰받는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겠다”고 전했다.

인핸스, WSDM 2026서 ‘AI 정보검색 새 패러다임‘ 논문 발표
커머스OS 솔루션 스타트업 인핸스가 세계적인 데이터 마이닝 학회 ‘WSDM 2026’에서 연구 논문을 발표하며 기술력을 입증했다. ‘AMD 프레임워크’를 핵심으로 하는 이 논문은 세 개의 멀티 AI 에이전트가 협력해 웹 검색 질의의 한계를 극복하고 정확성을 혁신적으로 개선하는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했다. 이는 올해 팔란티어 펠로우십 선정, ‘Online-Mind2Web’ 리더보드 1위 달성 등 인핸스가 쌓아온 성과의 정점으로 평가된다. 인핸스는 이를 발판으로 내년 북미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실행형 AI 운영체제 기업으로 도약할 계획이다.

GS25, 초합리적 연말 홈파티 상품 제안
GS25가 크리스마스와 연말 시즌을 맞아 화제성, 가성비, 인기를 모두 갖춘 ‘2만원대 홈파티 상품 구성’을 제안했다. 고물가 시대 ‘초합리적 소비’ 트렌드를 겨냥한 이번 구성은 사전예약 1분컷으로 화제를 모은 수제 맥주 ‘데이지에일’, 가성비 케이크로 인기를 끈 ‘깜자초코미니케이크’, MZ세대 인기 메뉴인 ‘마라샹궈 파티팩’ 등을 조합한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연말 홈파티 수요에 맞춰 와인과 양주 등 주류 할인 행사도 함께 진행한다. GS25는 가격, 구성, 트렌드를 모두 고려한 연말 홈파티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AI 없이는 산업의 미래도 없다…엔지니어링협회-BIM학회 공동 세미나
한국엔지니어링협회와 한국BIM학회가 공동으로 연구 중인 ‘엔지니어링산업 DX 및 AI 활용 기반 구축’ 과제 중간 보고 세미나가 지난 12월 19일 과학기술회관에서 열렸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국내외 엔지니어링 산업의 AI 현황과 인프라 조사 결과가 공유됐으며, 국내 최초로 개발된 설계 엔지니어링사를 위한 ‘AI 도입 가이드라인’ 초안도 발표돼 참석자들의 큰 관심을 모았다. 연구진들은 인공지능 기술 개발을 위해 필요한 공공 소유 데이터 개방과 데이터 자산 제공의 필요성을 주장하며, 정부의 주도적인 역할과 함께 기업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했다. 한편, 참석한 업계 관계자들은 초기 투자 위험 부담으로 인한 AI 도입의 어려움을 토로하며, 정부와 공공의 지원을 통한 성공 사례 창출을 요구했다. 해당 연구는 내년 2월까지 계속되며, 결과는 엔지니어링업계 DX·AX 가속화 지원 대책 마련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크리에이트립, K-두피케어 인기 ‘폭증‘…거래액 219% ↑
국내 인바운드 관광 플랫폼 크리에이트립이 K-두피케어 상품의 폭발적인 인기를 발표했다. 2025년 1월부터 11월까지 K-두피케어 거래액이 전년 대비 219%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영미권과 유럽 관광객이 전체 예약의 약 77%를 차지하며 수요를 이끌었다. 이는 유럽의 석회수 문제와 북미의 ‘스키니피케이션’ 트렌드 확산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1:1 맞춤 관리 시스템이 럭셔리 문화 경험으로 인식되면서 2030세대 외국인 관광객을 중심으로 프리미엄 두피 관리 수요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클룩, 홍석천과 ‘보석함‘ 호텔 캠페인 전개
글로벌 여행 플랫폼 클룩(Klook)이 방송인 홍석천과 함께 연말연초 여행 수요를 겨냥한 호텔 캠페인을 전개한다. 서울 강남∙성수역 등 주요 지하철역 일대에서 ‘해외 호텔도 클룩에서 예약\!’이라는 슬로건 아래 옥외광고를 진행한다. 이번 캠페인은 어트랙션과 교통을 넘어 호텔까지 한 번에 예약 가능한 클룩의 강점을 알리는 데 중점을 뒀다. 특히 내년 1월 31일까지 해외 호텔을 최대 40% 할인하며, 일본 호텔 상품에 대한 특별 혜택을 제공한다. 클룩은 호텔 카테고리를 적극 강화해 여행의 모든 요소를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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