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스페이스X가 자신이 운영하는 인공지능 기업 xAI 및 전기자동차 제조업체 테슬라와의 합병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이에 따르면 스페이스X는 2026년 내 계획된 것으로 알려진 기업공개(IPO)에 앞서 xAI와의 합병을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한다. 다만 거래 조건이나 시기, 구조는 유동적이며 현시점에서 최종 합의에는 이르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엑스는 2025년에 이뤄진 주식교환을 통해 이미 xAI 일부가 됐으며 xAI가 엑스 플랫폼을 소유하고 있다. 보도된 계획에서는 xAI 주식을 스페이스X 주식과 교환하는 형태가 상정되어 있으며 실현될 경우 팔콘9 등을 활용한 발사 사업, 스타링크 관리·운영, 엑스 관리·운영, 그록 개발이 거대 기업 하나 아래 통합되게 된다. 한편 보도에선 일부 xAI 임원에게 스페이스X 주식이 아닌 현금을 받을 선택권이 제시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합병 주요 목적은 데이터센터를 우주 공간에 설치한다는 머스크의 구상을 가속화하는 데 있다고 한다. 머스크는 태양광 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는 우주 공간이 AI를 운용하는 데 가장 저비용인 장소가 될 수 있다는 견해를 밝혔으며 2024년에는 늦어도 2~3년 안에 우주 데이터센터가 실현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AI 투자가 급격하고 예측하기 어려운 변화를 겪는 가운데 우주용으로 시스템을 적합화하는 추가 비용이 타당한지 의문을 제기하는 시각이 있다. 경쟁 환경으로는 제프 베조스의 블루오리진(Blue Origin)이 고용량 위성 백본망을 발표한 것과 구글이 우주 데이터센터를 연구하고 있다는 점도 언급했다.
또 군사 네트워크에 AI 도입을 서두르는 미국 국방부와의 계약에서 이 통합이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보도에선 국방부가 군사 네트워크에 AI 도입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밝히며 통합을 통해 대형 방위 계약에서의 입지가 강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견해를 소개했다. 국방부 관련해서는 xAI 계약이 최대 2억 달러 규모로 보도됐으며 스타링크나 국가안보용 스타실드(Starshield)에서도 운영 자동화 등에서 AI가 중요한 역할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해진다.
기업가치 측면에서는 스페이스X가 최근 비공개 주식 매각을 기준으로 8,000억 달러로 평가되고 있으며 IPO 시 시가총액이 1조 달러를 넘을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고 한다. xAI도 평가액이 2,300억 달러로 알려졌으며 2026년 1월 자금조달이 200억 달러 규모가 됐다고도 보도됐다. 테슬라가 xAI에 20억 달러를 투자한다는 보도와 함께 테슬라가 2025년 xAI에 비상용 배터리를 4억 3,000만 달러에 매각했다고 전했다.
보도에선 스페이스X가 테슬라와의 주식교환도 상정하고 있으며 일부 투자자가 스페이스X와 테슬라 제휴를 강력히 지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테슬라의 에너지 저장 시스템 제조 능력은 우주 공간에서 태양광 에너지를 활용해 데이터센터를 운영하려는 스페이스X 측 구상에 기여하는 한편 스타십이 테슬라의 휴머노이드 로봇인 옵티무스(Optimus)를 달이나 화성으로 운반하는 등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고 한다. 또 온라인 증권사 로빈후드(Robinhood)가 이 초대형 IPO에서 개인투자자를 위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도록 조율을 진행하고 있다고도 보도했다.
보도에선 이 대규모 거래에 인프라 펀드나 중동 정부계 펀드가 강한 관심을 보일 가능성이 있으며 자금조달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또 스페이스X 최고재무책임자(CFO) 브렛 존슨이 관여하는 합병용 법인이 1월 21일 미국 네바다주에 설립됐다고도 전했다.
보도에선 IPO 실시 시기에 대해 목성과 금성이 접근해 보이는 현상과 머스크 생일을 연계해 2026년 6월 중순 진행될 계획이 있다고 보도했으며 스페이스X가 이번 상장을 통해 최대 500억 달러 자금조달을 목표로 하고 있고 기업가치는 1조 5,000억 달러에 달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 조달 자금은 인류를 화성으로 운반하기 위해 설계된 스타십 개발을 가속화하는 데 투입될 전망이지만 관계자는 증권거래위원회에 S-1 제출과 로드쇼 준비가 필요해 6월 상장은 촉박하다고 언급했다고도 보도됐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AI서머리] 부산형 워케이션, 서구 위성센터 운영 시작‧사회연대은행-11번가, 온라인 소상공인 무이자 대출](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6/02/260202_Busan-Center-for-Creative-Economy-Innovation_50025-1-75x75.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