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피랠리(IPRally)는 특허 검색 문제 해결을 목표로 내건 핀란드 스타트업이다.
지식 그래프를 만들어 시스템이 특허에 대한 기술적 세부 사항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인간은 기존 특허를 효율적으로 조사할 수 있게 해준다. 특허 검색은 간단한 키워드 검색과 자연어 텍스트로 검색하는 것보다 그래프 기반 접근 방식이 더 적합하다는 것이다. 지식 그래프로 순화하면 IP 전문가에게 익숙한 정보가 되고 기계 가독성도 향상된다는 것.
아이피랠리 특허는 도메인에 특화한 기계학습 모델을 개발하고 인간이 검색할 때 방식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문제를 컴퓨터가 사용하기 쉬운 형태로 하고 있다. 이미 아이피랠리 측은 스포티파이와 ABB 같은 고객이 자사 시스템을 사용하고 지재 관련 관공서나 법률사무소도 사용 중이라고 설명했다. 타깃 고객은 R&D 특허를 적극 보호하거나 제품 개발 등으로 경쟁사 지재권을 자세하게 조사해야 하는 기업이다.
아이피랠리는 최근 조인캐피털(JOIN Capital)과 스핀톱벤처스(Spintop Ventures) 등이 주도한 시드 라운드에서 200만 달러를 조달한 바 있다. 2018년 창업 이후 누적 조달 총액은 235만 유로다. 아이피랠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