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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짜리 지식 해킹 제공한다…업타임


이석원 기자 - 2021년 3월 3일

업타임(Uptime)은 지식 해킹(Knowledge Hacking)을 슬로건을 내건 앱을 선보인 스타트업이다. 양질의 정보를 한 입 크기로 제공하는 것. 마이크로 학습 플랫폼으로 도서와 학습 과정, 다큐멘터리 등 5분짜리 지식 해킹을 제공한다.

이 같은 아이디어는 사용자가 소중한 시간을 너무 많이 사용하지 않고 신뢰할 수 있는 저자와 강사, 크리에이터 등으로부터 아이디어와 지식을 빠르게 얻게 하겠다는 것이다. 콘텐츠 저자는 대가로 새로운 작품 구매자가 될지도 모를 고객에게 도달할 새로운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저자는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저자나 흥미로운 학습 과정 공급자, 아카데미상을 받은 다큐멘터리 영화 제작자 등 다양하다.

업타임 앱은 콘텐츠 어그리게이터이자 콘텐츠 검색 서비스다. 집중하는 시간이 짧은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타깃으로 한다. 개별 지식 해킹은 독특한 비주얼 스토리로 사용자엑 영감을 효과적이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고 공유할 수 있는 형식으로 제공된다. 지식 해킹 끝에 책을 구입하거나 다큐멘터리 전편을 보거나 학습 과정에 등록하는 것 같은 옵션을 함께 제공한다.

업타임은 지식 원스톱 쇼핑 같은 서비스를 표방한다. 베스트셀러 목록이나 수많은 디지털 코스, 다큐멘터리 비디오 플랫폼 중에서 가장 적합한 콘텐츠를 찾기 어려운 개인에게 신뢰할 만한 전문가나 조직, 소스에서 엄선한 최상급 콘텐츠를 소개한다. 사용자가 관심 있는 주제를 선택하고 한 입 크기로 보기 쉬운 내용으로 필요한 지식 요점에 접근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전 세계 에듀테크 시장 규모는 890억 달러로 추정된다. 많은 이들이 온라인 코스에 수백 달러를 들여 소프트 기술을 닦고 다큐멘터리를 시청한다. 교육 콘텐츠 제작자에게 큰 사업 기회지만 소비자는 과도한 정보에 시달리고 포화된 시장에서 좋은 콘텐츠를 좀처럼 찾을 수 없다. 업타임이 노리는 시장이다. 업타임은 지난 2021년 1월 iOS 버전을 공식 출시했고 이후 1,600만 달러 시드 자금을 조달한 바 있다. 업타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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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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