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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 스타트업 BM] 인디 커피숍을 위한 모바일 주문 앱


박서기 박서기IT혁신연구소 대표 - 2022년 3월 28일

1. 조커피(Joe Coffee) 개요

  • 인디 커피숍을 위한 모바일 주문용 앱
  • 2017년에 설립된 미국 회사
  • 조네트워크(Joe Network)에 묶인 인디 커피숍을 위해 모바일 주문, 쿠폰 및 리워드 관리 등 서비스 제공
  • 시애틀 300여 커피숍을 대상으로 서비스 시작. 2020년 1월 미국 전역으로 서비스 확대 시작
  • 2020년 2차례에 걸쳐 모두 350만 달러 시드 펀딩 완료

2. 서비스 작동 및 수익 모델

  • [고객] 앱 다운로드→커피숍 선택→음료 주문→픽업 시간 설정→픽업 시간에 음료 수령
  • [인디 커피숍] 앱에서 주문 확인→픽업 시간에 맞춰 음료 준비→고객이 음료 픽업→매주 은행 계좌로 수수료(9%) 제외한 음료값 수령
  • 수익 모델 : 주문 건당 수수료 9%

3. 조커피가 주목받는 이유

  • 인디 커피숍 매출 증가에 큰 기여. 닉 마틴(Nick Martin) CEO가 2020년 인터뷰에서 팬데믹 이후 매출이 20배 늘어나고 인디 커피숍이 바리스타 팁이 평균 200% 이상 늘어났다고 밝혀
  • 대기업 프랜차이즈 커피숍 모바일 주문에 익숙한 커피 애호가가 단골 동네 인디 커피숍에 모바일앱으로 주문하고, 리워드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장점
  • 미국 전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어 가맹 인디 커피숍이 늘어날수록 이용률이 큰 폭으로 늘어날 가능성이 높음

조커피 앱 화면. 근처 인디 커피숍을 클릭한 후 원하는 음료와 픽업 시간을 선택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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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서기 박서기IT혁신연구소 대표

https://it-research-institute.business.site/
현재 박서기it혁신연구소 소장에서 근무.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서울대학교 사범대 사회교육학 석사, 서강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 동국대학교 경영정보학 박사. 전 디지털타임스 논설위원, 전자신문 전략기획부장,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겸임교수, KAIST 경영공학부 대우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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