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커피(Joe Coffee) 개요
- 인디 커피숍을 위한 모바일 주문용 앱
- 2017년에 설립된 미국 회사
- 조네트워크(Joe Network)에 묶인 인디 커피숍을 위해 모바일 주문, 쿠폰 및 리워드 관리 등 서비스 제공
- 시애틀 300여 커피숍을 대상으로 서비스 시작. 2020년 1월 미국 전역으로 서비스 확대 시작
- 2020년 2차례에 걸쳐 모두 350만 달러 시드 펀딩 완료
2. 서비스 작동 및 수익 모델
- [고객] 앱 다운로드→커피숍 선택→음료 주문→픽업 시간 설정→픽업 시간에 음료 수령
- [인디 커피숍] 앱에서 주문 확인→픽업 시간에 맞춰 음료 준비→고객이 음료 픽업→매주 은행 계좌로 수수료(9%) 제외한 음료값 수령
- 수익 모델 : 주문 건당 수수료 9%
3. 조커피가 주목받는 이유
- 인디 커피숍 매출 증가에 큰 기여. 닉 마틴(Nick Martin) CEO가 2020년 인터뷰에서 팬데믹 이후 매출이 20배 늘어나고 인디 커피숍이 바리스타 팁이 평균 200% 이상 늘어났다고 밝혀
- 대기업 프랜차이즈 커피숍 모바일 주문에 익숙한 커피 애호가가 단골 동네 인디 커피숍에 모바일앱으로 주문하고, 리워드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장점
- 미국 전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어 가맹 인디 커피숍이 늘어날수록 이용률이 큰 폭으로 늘어날 가능성이 높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