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oll to top
© 2020, Startuprecipe theme by Rssow
Share

디캠프가 금융‧공공조달 상담 서비스 시작한 이유


주승호 기자 - 2024년 4월 12일

“벤처캐피털로부터 투자받는 것이 어려워지면서 대출 등을 살펴보는 기업들이 늘어나는 것 같다”

투자 시장 둔화가 장기화되면서 벤처캐피털에 의존했던 스타트업의 자금 조달 방식이 대출, 융자 등 다양해지고 있다. 디캠프는 이처럼 자금난을 겪고 있는 스타트업을 위해 금융, 공공조달 상담 서비스를 처음으로 개최하고 이틀간 자금 조달이 필요한 스타트업과 금융기관을 연결했다.

행사에는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하나은행, 기업은행, 조달청 등 금융·공공조달 기관들이 참여했다. 스타트업은 디캠프 대표 행사인 디데이에 참여했던 22곳이 선정돼 이날 기관들과 1:1 상담을 가졌다.

행사에 참여한 김종철 인벤트 대표는 “사업하면서 기보, 신보 등 많이 만나봤지만 스타트업을 담당하는 부서를 만나본 건 기업을 운영한 지 10년 만에 처음”이라며 “한번에 여러 기관을 만나는 자리는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 “보통은 상담을 받기 전에 어떤 것을 받을지 미리 정하고 가는데 이번 상담에서는 반대로 우리 회사에 유리한 조건의 자금을 추천해줘서 유익했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인벤트는 B2B SaaS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관계자는 디캠프를 통해 검증된 스타트업을 만날 수 있었다면서도 초기 창업자들이 자금 조달 과정에서 간과하고 있는 부분도 있다고 전했다. 처음부터 돈을 빌리면 사업을 하면서 시행착오를 겪고 정작 아이템이 확정됐을 때 자금을 빌릴 수가 없는 시점이 온다는 것. 자금 조달도 좋지만 신중한 결정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디캠프는 이번 상담회를 시작으로 정기적으로 행사를 진행할 예정으로 매월 1회를 진행하고 향후 조절해나간다는 계획이다.

기관명 주요 제공 서비스
신용보증기금 (재단 이사회 기관, 프론트원 입주기관)스타트업 특화보증지원 및 금융기관 연계 보증료 우대
유관센터(투자금융/스케일업금융/지식재산평가 등) 연계
마포청년스타트업지점을 통한 금융/비금융 지원
기술보증기금 (재단 이사회 기관, 직원 주재 근무) ‘청년테크스타’ 최대 6 억원 한도 보증 검토 (5 년간 보증비율 100%, 최대 2 억원까지 고정 보증료율 0.3%)
‘기술창업 우대보증’ 적극 검토
기술 이전(Tech-Bridge), 기술 보호(Tech Safe) 연계
전담 직원의 금융/비금융 혁신기업 지원제도 컨설팅
중소벤처기업 진흥공단 (재단 이사회 기관 직원 주재 근무 예정)혁신창업화자금 및 기타 자금 사업 검토 (청년트랙의 경우 최대 1 억원, 2.5% 금리 대출 제공) 
글로벌(수출 마케팅 등), 인력양성(청년창업사관학교 등) 연계
전담 직원의 정책자금융자 사업 컨설팅
인근 은행 영업점 (재단출연기관)디캠프, 프론트원 인근 은행 영업점 담당자 소개 및 상담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보증서 연계 은행 대출 검토
은행과의 사업적 협력 희망 시 관련부서 연결 검토
기타 은행거래 관련 전반적인 상담 제공 
조달청 (혁신제품지원센터)초기 단계 스타트업이 상황에 맞는 조달 프로세스 개별 교육 및 컨설팅
Author avatar

주승호 기자

새로운 스타트업을 만났을 때 가장 설렙니다. 스타트업에게 유용한 기사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추천기사

이메일로 만나보는 스타트업 가이드

투자, 행사, 정부사업 등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을 이메일로 편하게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