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협회가 개최한 제22회 벤처썸머포럼 x Seoul2024에서 2024년 우수벤처기업을 소개하는 우벤소(2024 우수벤처기업을 소개합니다) 행사가 열려 5개 기업이 발표를 진행했다. 이들은 협회가 선정한 올해의 우수벤처 154개 사 중 부문별 최우수기업들로 지속성장, 일자리, 글로벌, 연구개발, 스타트업 부문에서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블랙큐브(지속성장부문)
블랙큐브는 스텐레스 주방용품 브랜드 쿡셀을 만든다. 스테인리스와 코팅 가공 제품의 장점을 높인 하이브리드 주방용품 상품으로 주력 제품은 스테인리스와 코팅이 결합된 프라이팬, 웍, 냄비 등이다. 한국, 독일, 중국 등의 특허를 받은 기술력으로 미주, 유럽, 동남아 등 20여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2024년에는 홈쇼핑 누적매출 2,000억 원, 매출 2,500억 원을 달성했다.
에싸(일자리부문)
세계적인 패브릭 전문 제조사의 기능성 패브릭과 최상급 원피에 우아한 컬러를 적용한 가죽으로 소파를 제조한다. 일명 박서준 소파로 불리며 인기를 얻었고 창립 5년차 매출 1000억 원을 돌파했다. 25만회 내마모성 테스트를 통과, 반려견 발톱상처가 나지 않고 프리미엄 외자재를 사용하고 있으며 안전한 친환경 목재를 사용하는 등 하이엔드 품질력을 선보이고 있다.
글로벌에코(글로벌부문)
선박 구성 부분품 제조사로 선박탈황장치(EGCS)인 MS-SOx Scrubber를 설계, 제조, 설치한다. MS-SOx는 티타늄 소재로 가볍고 설치가 간단하며 Dry Docking 없이 14일 안에 선박에 설치 가능해 국내외 대형 선사 선박에 적용 중이다. 올해 선박에 적용될 MS-FUELSAVER는 선박 연료절감 및 배기가스 저감을 위한 혁신 장비로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솔루션 개발에 앞서고 있다. 지난해 매출 880억 원, 올해는1000억 원을 넘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웨이브로드(연구개발부문)
미래 반도체 핵심 소재인 질화갈륨(GaN) 전력반도체 에피택시 웨이퍼를 제조ᆞ공급한다. 매출대비 연구 개발에 투입을 많이하고 있다. 고가성비 차별화 기술로 인정받고 있으며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주목받는 microLED 디스플레이 기술에 있어 핵심이 되는 광원 소자에 차별화된 소자 설계‧제작 기술을 개발 중이며 고객맞춤형 솔루션 microLED 광원 소자 제작 파운드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링커버스(스타트업부문)
손톱 AI 분석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의 건강 상태를 분석하고 개인 맞춤형 영양성분을 추천하는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자가 손톱을 촬영하면 AI가 이를 분석해 건강 지표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 맞춤형 영양성분을 추천한다. 이후 약사가 추천된 영양성분을 기반으로 맞춤형 영양제 리스트를 추천 제안하며 사용자는 이 중에서 취사 선택하여 자유롭게 구독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