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즈빌, 상반기 흑자 전환… AI로 수익성 개선
AI 초개인화 마케팅 플랫폼 버즈빌이 상반기 매출 546억원, 영업이익 7억원으로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AI 기술 고도화로 신규 매출 동력을 확보하고 마케팅 플랫폼 사업의 순항이 주효했다. 버즈빌은 예측형, 상호작용형, 생성형 AI를 활용해 초개인화 마케팅을 설계하며, 광고주 포트폴리오 확장과 안정적인 매출 파이프라인을 구축했다. 주요 광고주로는 쿠팡, 11번가, 무신사 등이 있으며, 평균 재집행률은 약 90%에 달한다. 마케팅 플랫폼 사업도 순항 중이며, 하반기에는 신규 서비스 출시로 추가 수익 창출이 기대된다. 버즈빌은 AI 기술을 바탕으로 마케팅 시장을 혁신하는 기업으로 성장할 계획이다.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벤처스타트업 아카데미 해커톤 성황리 개최
코리아스타트업포럼(코스포)은 8월 19~20일 서울 마포구 호텔 나루 서울 엠갤러리에서 ‘벤처스타트업 아카데미 해커톤 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청년들이 스타트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직접 개발하며 도전정신과 혁신 역량을 고취하기 위해 열렸다. 전국 20개 대학에서 선발된 20개 팀이 참가해 다양한 아이디어와 솔루션을 선보였으며, 전문가 특강과 멘토링도 진행됐다.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은 동국대 ‘GoodBye GDSC’팀이, 최우수상은 경북대 ‘슬기로운생활’팀이 수상했다. 코스포는 앞으로도 청년들이 꿈에 도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마련할 계획이다.

‘코코비 병원놀이’ 앱, 1,100만 다운로드 돌파
글로벌 키즈 콘텐츠 제작사 키글이 개발한 ‘코코비 병원놀이’ 모바일 앱이 누적 다운로드 1,100만 건을 돌파했다. 2022년 9월 출시된 이 앱은 키글의 오리지널 캐릭터 ‘코코비’를 활용해 어린이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주요 매출 국가는 미국, 브라질, 멕시코로, 키글은 올해도 다양한 코코비 앱을 출시할 계획이다. 코코비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아이폰 앱 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필라이즈, ‘걷기 대회’ 이벤트 진행
초개인화 건강관리 플랫폼 필라이즈가 9월 23일까지 5주간 ‘필라이즈 걷기 대회’ 이벤트를 진행한다. 참가자는 걸음 수에 따라 현금 포인트를 지급받으며, 필라이즈 앱에서 애플 건강 또는 삼성 헬스와 연동해 참여할 수 있다. 하루 최대 100포인트까지 적립 가능하며, 식단 기록 시 추가 포인트도 제공된다. 필라이즈는 이번 이벤트를 통해 사용자의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돕고, 걷기 운동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자세한 내용은 필라이즈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4 가을 페스티벌 3선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가을이 오면 다양한 야외 페스티벌이 열린다. 9월에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세 가지 페스티벌이 준비되어 있다. 첫 번째는 9월 28일 서울에서 열리는 ‘디네앙블랑 서울 2024’로, 참가자들이 흰옷을 입고 도심 속에서 피크닉을 즐기는 행사다. 두 번째는 9월 7일과 8일 난지한강공원에서 열리는 ‘썸데이 페스티벌 2024’로, 장기하, 쏜애플 등 22팀의 아티스트가 무대에 오른다. 세 번째는 9월 28일부터 29일까지 인천 송도 달빛축제공원에서 열리는 ‘그린캠프페스티벌 2024’로, 캠핑과 음악을 함께 즐길 수 있는 행사다.

써큘러스리더, ‘아이설렘 한글’ 개인용 출시
에듀테크 스타트업 써큘러스리더가 느린 학습자를 위한 앱 ‘아이설렘 한글’ 개인용 버전을 8월 21일 출시했다. 이 앱은 진단검사를 통해 한글 발달 수준을 분석하고 맞춤형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음성 및 필기 인식 기술을 적용해 학습자가 직접 읽고 쓰며 AI튜터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써큘러스리더는 서울시교육청의 난독 및 경계선 지능 전문지원기관으로, 다양한 학습 클리닉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애진 대표는 “교육에서의 평등을 이루는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8월 말에는 기초수학 학습 앱 ‘아이설렘 수학’ 개인용 버전도 출시할 예정이다.

착한 가게들, ‘나비얌’ 플랫폼에 모여
모바일 식사 나눔 플랫폼 ‘나비얌’이 전국의 착한 가게들과 협력해 기부 문화를 확산하고 있다. 나비얌은 아동급식카드 이용자들에게 모바일 식사 나눔 쿠폰을 제공하며, 전국 3,500곳의 선한영향력가게가 참여하고 있다. 또한, 청년밥상문간과 협력해 무료 식사를 제공하고, 미리내운동과 함께 ‘한끼 선물’ 프로젝트를 운영 중이다. 나비얌은 투명한 기부 환경을 조성하며, 지역 상권 활성화와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김하연 대표는 더 많은 지역과 협력해 기부의 범위를 넓히겠다고 밝혔다.

부산, 글로벌 워케이션 유치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는 9월 1일부터 29일까지 글로벌 워케이션 스타트업 호퍼스와 협력해 ‘GLOBAL BUSAN WORKATION with Hoppin’ 행사를 개최한다. 약 80명의 해외 디지털 노마드가 부산을 방문해 지역 청년 및 스타트업과 교류하며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할 예정이다. 부산은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편리한 인프라를 갖춘 도시로, 디지털 노마드와 스타트업들이 워케이션을 즐기기에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한다. 이번 행사는 부산이 국제적인 스타트업 허브로 도약할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로커스체인, 블록체인 노드 분배 시스템 특허 등록
블록체인 기술기업 블룸테크놀로지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노드 분배 시스템 및 방법’ 특허를 등록했다. 이번 특허는 다이나믹 샤딩 기술과 관련된 세 번째 특허로, 네트워크 통신 과부하를 줄이고 보안과 속도,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이다. 로커스체인은 다차원 구 분할 방정식을 통해 네트워크 부하 문제를 해결하며, 환경 친화적인 블록체인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다. 블룸테크놀로지는 현재 총 5개의 블록체인 기술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블록체인 분야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강화할 계획이다.

에이블리, ‘N잡시대’ 창업 솔루션 1만 셀러 돌파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스타일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가 쇼핑몰 창업 솔루션 ‘에이블리 파트너스’를 통해 창업한 셀러가 1만 명을 돌파했다. ‘에이블리 파트너스’는 셀러가 상품을 코디해 사진만 올리면 사입, 판매, 배송, 고객 서비스, 마케팅 전 과정을 대행하는 풀필먼트 서비스다. 이 솔루션은 청년층부터 40대까지 다양한 ‘N잡러’의 유입을 견인했으며, 에이블리는 일본 쇼핑 앱 ‘아무드’와 연동해 글로벌 진출도 지원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월 억대 거래액을 달성한 셀러 수는 전년 대비 50% 증가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