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 9월 ‘함께가게’ 할인 프로모션 전개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는 중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함께가게’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함께가게’는 착한가격업소, 다회용기가게, 전통시장 등 정부 및 유관기관의 인증을 받은 가게들을 모은 상생관이다. 이번 프로모션은 백년가게, 다회용기 가게, 우리동네 기부실천 가게 등 5천여 매장을 대상으로 하며, 고객이 1만 원 이상 주문 시 3천 원을 추가 할인 받을 수 있는 쿠폰을 제공한다. 배민은 일회성 이벤트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함께가게’ 제휴 가게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다회용기 이용 확산을 위해 ‘자원순환의 날’에 맞춰 친환경 배달문화를 확산할 예정이다.

AI 혈당 관리 서비스 ‘에이플’, 팁스 선정
AI 혈당 관리 서비스 ‘언스윗’ 개발사 에이플이 팁스 프로그램에 최종 선정됐다. 팁스는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해 육성하는 민간투자 주도형 기술 창업지원 프로그램으로, 선정된 기업에게는 2년간 5억원의 R&D 자금을 지원한다. ‘언스윗’은 AI 기술을 활용해 음식 사진을 인식하고 영양 성분 분석과 혈당 반응 예측 서비스를 제공하며, 연속혈당측정기와 연동해 실시간 혈당 변화를 파악하고 식사 습관 개선을 돕는다. 에이플은 창업한 기업을 두 차례나 카카오에 매각한 경험을 가진 윤동희 대표와 카이스트 출신 개발자들이 모인 팀으로, 헬스케어 시장에서 당뇨 환자들을 위한 혁신 가능성을 주목받고 있다. 에이플은 팁스 선정 이후 AI 혈당 예측 시스템의 개인화 기능을 고도화하고 맞춤형 식습관 관리를 통해 사용자 대사 건강 관리에 기여할 계획이다.

네이버쇼핑, 일부 버티컬 채널 수수료 한시적 감면
네이버(주)가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네이버쇼핑 내 일부 버티컬 채널의 유입 수수료를 감면하고 온라인 판촉을 지원한다. 수수료 감면 대상은 패션타운 ‘소호&스트릿’, ‘디자이너’, 네이버펫 ‘브랜드직영관’ 등으로, 3개월 동안 해당 채널을 통해 발생하는 매출에 대해 유입 수수료를 면제한다. 네이버쇼핑은 ‘네이버쇼핑 핫딜대전’ 프로모션을 통해 SME의 온라인 판로 확장을 지원하고 있으며, 기획전 노출 및 유저 마케팅을 다양하게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네이버는 빠른 대금 정산과 무료교환반품 비용 지원 등을 통해 SME의 안정적인 사업 운영을 돕고 있다. 이윤숙 네이버 쇼핑사업 부문장은 “네이버는 SME의 매출 향상과 시장 활력에 도움이 되는 상생안을 다양하게 운영해 왔다”고 밝혔다.
인라이플, AI 디지털 혁신 솔루션 자회사 ‘에이닉’ 출범
빅데이터 테크 기업 인라이플이 AI 디지털 혁신 솔루션 전문 자회사 에이닉을 설립했다. 인라이플은 B2B와 B2C 디지털 플랫폼 사업 강화를 위해 에이닉을 독립 법인으로 출범시켰다. 에이닉은 2023년 12월 인라이플의 B2C 플랫폼 사업부로 시작해 6개월 만에 영업이익을 달성하며 독립했다. 에이닉은 AI 기술과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결합해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 플랫폼을 제공하며, 고객 참여 확대, 매출 증가, UX 향상 등의 성과를 목표로 한다. 주요 제휴 브랜드로는 하나카드, 비씨카드, 신한카드 등이 있으며, 고객 참여형 플랫폼과 로열티 프로그램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와 충성도를 높이고 있다. 에이닉은 향후 트렌드에 대응해 고객 경험을 중심으로 브랜드 임팩트를 강화할 계획이다.

네이버페이, ‘신용대출비교’ 영상광고 캠페인 공개
네이버페이가 ‘신용대출비교’ 서비스의 편의성과 특장점을 알리기 위해 새로운 영상광고 캠페인을 공개했다. 이번 캠페인은 신용대출을 받기 전 65개 금융사를 비교해 최저금리와 최대한도의 상품을 추천해주는 네이버페이 ‘신용대출비교’ 서비스를 주제로 한다. 배우 구성환이 광고 모델로 참여해 재미있는 상황을 연출하며, 1분 만에 65개 금융사의 상품을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강조했다. 네이버페이는 이번 캠페인 론칭을 기념해 다양한 포인트 혜택과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사용자들이 네이버페이를 통해 최적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오토메이션애니웨어, AI 자동화 플랫폼 발표
AI 자동화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오토메이션애니웨어가 자동화와 생성형 AI를 통합한 업무 자동화 디지털 비서 플랫폼인 ‘AI 자동화 플랫폼’을 발표했다. 이 플랫폼은 기업의 모든 팀과 시스템에 걸쳐 자동화와 생성형 AI를 결합해 인사이트와 혁신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성장과 비용 절감을 촉진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오토메이션애니웨어는 파트너사인 메가존 및 레인보우브레인과 협력해 국내 고객에게 AI 자동화 플랫폼을 제공하고, 업무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컨설팅 지원에 나선다. AI 자동화 플랫폼의 주요 특징으로는 시스템 간 연결성, 빠른 ROI 달성, 개방형 클라우드 네이티브 설계, 데이터 보호 등이 있다.

무하유, ‘2024 금융권 공동 채용박람회’에 AI 채용 서비스 제공
AI 기업 무하유가 ‘2024 금융권 공동 채용박람회’에 AI 채용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번 박람회는 78개사가 참여한 금융권 최대 채용 행사로, 다양한 금융권 취업 정보를 제공했다. 무하유는 AI 올인원 취업 준비 솔루션 ‘CK PASS’를 통해 자기소개서 작성, 직무 역량 검사, AI 면접 연습 등을 지원했다. 주요 금융사들은 무하유의 AI 서류 평가 솔루션 ‘프리즘’을 활용해 서류 평가를 진행했다. 프리즘은 자기소개서의 구조적 결함과 내용을 평가하며, AI 면접 서비스 ‘몬스터’와 연동해 맞춤형 면접 질문을 생성한다. 무하유는 AI 기술을 통해 금융권 채용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있다.

부산시와 구글, AI 스타트업 스쿨 개막
부산시와 구글이 지역 스타트업 창업가들을 위해 AI 스타트업 스쿨을 개막했다. 이 프로그램은 구글이 전 세계 초기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참여형 교육 프로그램으로, 지난해 부산에서 처음 시작됐다. 올해는 AI 기술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해 동남권 지역 스타트업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6주간 진행된다. 구글과 스타트업 전문가들이 강사로 참여해 생성형 AI 활용법, 마케팅 전략, 리더십 등 창업에 필요한 내용을 강의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글로벌 창업생태계 발전을 위해 구글과 협력사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글로벌 통합 물류 플랫폼 ‘아르고’, 美 법인 설립
글로벌 통합 물류 플랫폼 ‘아르고’를 운영하는 (주)테크타카가 미국 시애틀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미주 물류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테크타카는 항공과 해상을 이용한 운송 모델과 현지 물류센터, 아마존 FBA 물류 서비스 등 글로벌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이번 미국 법인 설립은 아르고의 글로벌 풀필먼트 서비스 도약을 위한 핵심 전략 중 하나로, 현지 실정에 맞춘 물류 전략을 수립하고 최적화된 로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테크타카는 미국 법인을 비롯해 일본 등 해외 주요 거점에 물류 네트워크를 형성해 아르고의 서비스 고도화에 나설 예정이다.

H2O호스피탈리티, 사우디 관광 혁신 행사에 참가
글로벌 호스피탈리티 테크 기업 H2O호스피탈리티가 사우디아라비아의 관광개발기금(TDF)이 주최한 투자유치(IR) 행사에 국내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참가했다. TDF는 사우디 정부가 관광을 국가 중추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설립한 기관으로, H2O는 지난해 말 TDF의 지원 프로그램에 선정된 바 있다. 이번 행사에서 H2O는 호텔 운영의 디지털 전환이 고객 만족도와 운영 효율성을 높인다는 점을 강조했다. H2O는 사우디 투자부와 MOU를 체결하고, TDF와 국영기술개발프로그램(NTDP)의 지원 대상에 선정되는 등 사우디 관광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씨엔티테크, NAVER Cloud와 함께 스타트업 네트워킹데이 ‘비-커밍데이’ 개최
투자 전문 액셀러레이터 씨엔티테크㈜와 네이버클라우드가 스타트업 네트워킹 행사 ‘비-커밍데이’를 10월 8일 개최한다.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의 일환으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스타트업의 성장 전략을 논의하고 협업 기회를 제공하는 자리다. 네이버클라우드가 참여해 스타트업과의 협업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참여 대상은 초기창업패키지 선정기업 또는 졸업기업이며, 참가 신청은 네이버 설문지를 통해 가능하다. 씨엔티테크는 2020년부터 초기창업패키지 주관기관으로 참여해 초기 스타트업의 성공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2024년 제13회 한진 물류산업 현장방문 프로그램 추진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인천센터)는 ‘2024년 제13회 물류산업 현장방문 프로그램’을 추진하며 한진과의 협업을 확대했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라스트마일 및 스마트물류 분야 스타트업과 예비창업자 등 20명이 참가해 한진 인천컨테이너 터미널(HJIT)과 인천공항 글로벌물류센터(인천공항GDC)를 방문했다. 참가자들은 최신 물류 트렌드 특강을 듣고, 컨테이너 수출입 운송 및 항만하역 프로세스, 해외직구 물류 프로세스 등을 견학했다. 인천센터는 올해 총 3회에 걸쳐 물류산업 현장방문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