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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서머리] AI 기반 검색 엔진 유닷컴 투자 유치‧비링커 중기부 팁스 선정


이석원 기자 - 2024년 9월 5일

위피, 일본 서비스 론칭

소셜 디스커버리 서비스 위피(WIPPY)를 운영하는 엔라이즈가 일본 서비스를 정식 론칭하며 일본 매칭앱 시장에 진출했다. 위피는 거리 기반 매칭 알고리즘과 방대한 만남 데이터를 활용해 일본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친구부터 연인, 배우자까지 모든 관계를 아우르는 매칭앱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위피는 정교한 AI 매칭 알고리즘과 프로필 콘텍스트 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취향과 성격에 맞는 친구 후보를 추천한다. 또한, 엄격한 인증 시스템과 24시간 관리자 모니터링을 통해 안전한 커뮤니케이션을 보장한다. 엔라이즈 김봉기 대표는 “위피는 친구 관계부터 부담없이 형성할 수 있는 소셜 데이팅앱으로서 글로벌 사용자들에게 자연스러운 만남과 안전한 서비스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자동화장비 분야 팹리스형 위탁생산’ 비링커, 중기부 팁스 선정

비링커가 중소벤처기업부의 기술창업 지원프로그램인 팁스(TIPS)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비링커는 자동화장비와 산업기계, 자동차부품사를 대상으로 팹리스형 위탁생산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이번 선정으로 비링커는 향후 2년간 최대 7억 원의 자금을 지원받게 된다. 비링커는 국내외 수백 개의 제조 네트워크망과 천안 공장을 거점으로 한 품질관리센터를 운영하며 팹리스형 위탁생산 사업을 진행 중이다. 회사는 이번 팁스 사업을 통해 기술적 우위를 확보하고 제조의 효율화를 꾀할 계획이다. 지난해 비링커는 세아그룹 계열사 브이엔티지와 한국투자금융지주 등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했으며, 최근에는 미국 벤처캐피탈 스트롱벤처스와 지브이에이자산운용으로부터 PRE-A 투자를 유치해 누적 투자금액이 10억 원을 돌파했다.

술 쇼핑앱 키햐, 추석 맞이 할인 행사 진행

술 쇼핑앱 키햐가 추석 명절을 맞아 인기 주류를 최대 44%까지 할인 판매하는 ‘2024 추석을 부탁해’ 이벤트를 오는 18일까지 진행한다. 할인 품목은 전통주, 고급주류, 중국/일본술, 논알코올 등으로 다양하다. 특히, 전통주 카테고리에서는 청와대 만찬주 4종으로 구성된 ‘청와대 오봉도 세트’와 안동소주 선물 세트를 한정 판매한다. 또한, 프리미엄 위스키 ‘조니워커 블루라벨’과 2016 G20 세계 정상회의 공식 만찬주 ‘몽지람 M6 플러스’도 할인된 가격에 제공된다. 비음주자를 위한 무알코올 스파클링 와인과 유자 사케 등 논알코올 제품도 준비되어 있다. 키햐는 2천 개의 제품 라인업과 전국 871개 픽업 매장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술을 제공하며, 수입 주류는 온라인 결제 후 픽업 매장에서 수령 가능하고, 전통주와 논알코올 제품은 택배로 받을 수 있다. 박영욱 대표는 이번 행사를 통해 고객들이 맛있는 술과 함께 행복한 추억을 만들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줌 워크비보로 미래 업무환경과 조직문화 재구상

업무 문화는 기업의 성공과 건강한 조직 구축에 중요한 요소다. 긍정적인 업무 문화는 생산성과 동기를 높이고 직원 만족도를 향상시키지만, 부정적인 업무 문화는 이탈률을 높이고 번아웃을 초래할 수 있다. 디지털 전환과 세대 간 차이로 인해 일관된 업무 문화를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졌으며, 맞춤형 업무 방식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줌 워크비보(Workvivo by Zoom)는 직원 참여 플랫폼으로, 한국을 포함한 아태지역에서 직원 경험 혁신을 촉진하고 있다. 워크비보는 소셜 미디어 기능을 업무용 툴과 통합해 비대면 환경에서도 원활한 소통을 지원한다. 줌 워크플레이스의 연장선인 워크비보는 직원 커뮤니케이션, 인게이지먼트, 인트라넷 기능을 하나의 앱으로 결합해 기업 문화에 활기를 불어넣는다. 워크비보는 아마존, 라쿠텐 등 다양한 기업에서 사용 중이며, 소프트웨어 리뷰 사이트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줌은 워크비보를 통해 한국에서 더욱 참여도가 높은 조직을 육성하고자 한다.

태블릿 학습 앱 오르조, 대화로 학생 맞춤형 문제풀이 돕는 ‘오르조 AI 코치’ 출시

에듀테크 기업 슬링이 중·고등학생 대상 태블릿 학습 앱 오르조에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의 대화형 ‘오르조 AI 코치’를 출시했다. 오르조 AI 코치는 1억 건 이상의 학습 데이터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질문에 실시간으로 답변하고, 효과적인 지문 접근법과 풀이 해설을 제공한다. 학생이 학습 중 궁금한 부분을 질문하면 AI 코치가 지문과 선지에서 필요한 요소를 도출해 하이라이팅하며 풀이 방법을 안내한다. 또한, 연속적인 대화를 통해 상세한 설명을 제공해 학생들에게 몰입감 높은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현재 국어와 영어 과목에 특화되어 있으며, 첫 출시를 기념해 9월 말까지 최대 42%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슬링은 연내 수학 과목 전용 AI 코치와 선생님용 학습관리 솔루션 ‘오르조 클래스’에도 AI 코치를 접목시킬 계획이다.

세이프웨어, ‘2024 대한민국 안전산업 박람회’ 참가

휴먼 세이프티 솔루션 기업 세이프웨어가 10일부터 12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2024 대한민국 안전산업 박람회’에 참가한다. 이번 박람회에서 세이프웨어는 스마트 추락보호 에어백 C3와 바이크 라이더용 에어베스트 M시리즈를 전시하며, 관람객들에게 제품 착용 및 에어백 시연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C3는 추락 및 낙상사고로 인한 중상을 방지하는 조끼 형태의 에어백으로, 사고 감지 시 즉시 팽창해 신체 주요 부위를 보호한다. M시리즈는 바이크 사고 시 부상을 방지하는 에어백 조끼로, 디자인에 따라 M1과 M2로 나뉜다. 두 제품 모두 사고 감지 시 비상연락망에 사고 위치와 상황을 알리는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CO2 카트리지 교체로 재사용이 가능하다. 신환철 대표는 “스마트 에어백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이번 전시회에 참가하게 됐다”고 밝혔다.

SBVA, AI 기반 검색 엔진 유닷컴에 투자

SBVA가 인공지능(AI) 기반 검색 플랫폼 유닷컴(You.com)의 4600만 달러 규모 시리즈 B 투자에 참여했다. 이번 투자 라운드는 캐나다 벤처캐피털 조지안이 주도했으며, SBVA와 엔비디아, 세일즈포스 벤처스 등이 참여했다. 유닷컴은 2021년 리차드 소커와 브라이언 맥켄이 공동 창업한 스타트업으로, 거대 언어 모델(LLM)을 검색 경험에 적용한 최초의 기업이다. 유닷컴은 수십 개의 소스를 동시에 분석해 정확한 보고서를 제공하는 ‘리서치 어시스턴트’와 대화형 프롬프트로 문제를 해결하는 ‘지니어스 어시스턴트’ 기능을 통해 정교하고 개인화된 검색 경험을 제공한다. 이번 투자를 통해 유닷컴은 B2C뿐만 아니라 B2B 시장 공략도 강화할 계획이다. SBVA 이준표 대표는 유닷컴이 AI 검색 엔진의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클로바 케어콜, 전국 시군구 절반 이상 도입

AI 안부 전화 서비스 ‘클로바 케어콜’이 전국 시군구 중 절반 이상에 도입되며 독거 어르신 및 중장년 1인 가구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다. 2021년 부산 해운대구 첫 도입 이후 약 3년 만에 이룬 성과로, 네이버클라우드는 AI 기술을 통해 사회안전망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클로바 케어콜은 AI가 전화를 걸어 안부를 확인하는 서비스로, 정서적 공감이 가능한 자연스러운 대화와 기억하기 기능을 통해 연속성 있는 대화를 제공한다. 현재 전국 128곳 시군구에 도입되어 있으며, 사용자 수는 작년 대비 2배 증가한 3만 명에 달한다. 클로바 케어콜은 재난 알림 및 피해 사실 확인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지자체 및 관계 기관의 업무 효율화를 돕고 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향후 치매 예방 대화, 만성질환자 관리 등 목적성 대화 시나리오를 다각화할 계획이다.

크래프톤, 배틀그라운드 ‘태이고’ 맵 업데이트

크래프톤이 배틀그라운드의 31.2 업데이트를 라이브 서버에 적용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태이고 맵의 일부 지역이 개선되었으며, 스튜디오가 병원으로 변경되고 새로운 건물과 파밍 스팟이 추가되었다. 또한, 조선소에는 강을 가로지르는 다리가 추가되어 이동이 원활해졌다. 훈련장에도 다양한 개선사항이 적용되어 탄약 무한 제공, 무기 추천 부착물 자동 부착, 개인 무기 설정 저장 등이 가능해졌다. 사용자 지정 매치 내 옵저버 기능 개선, 마스터리 메달 9종 추가, 에란겔 및 태이고 맵 버그 수정 등이 포함된 이번 업데이트는 ‘서바이버 패스: 제로 그래비티’ 출시와 함께 진행되었다. 태이고 맵 업데이트를 기념해 ‘태이고의 비밀’ 영상도 공식 유튜브 채널에 순차적으로 공개되고 있다.

IDBS, 바이오제약 주요 고객사 대상 디지털리제이션 세미나 개최

IDBS가 국내 바이오제약, CDMO, 바이오테크 등 주요 기업의 리더들을 초청해 ‘바이오제약산업을 위한 디지털리제이션’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글로벌 바이오제약 및 CDMO 기업들이 뉴모달리티 개발과 생산에서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사례와 트렌드를 소개했다. 특히, 뉴모달리티 개발 시 기존 신약 개발보다 복잡한 프로세스와 데이터 처리에 대한 End to End Process를 다루었으며, 실제 데모를 통해 고객들에게 이해를 도왔다. 오성일 지사장은 IDBS의 디지털 플랫폼 Polar를 통해 바이오제약 기업들이 뉴모달리티를 이용한 신약 개발 기획 시점부터 데이터 정합성을 관리하고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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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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