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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서머리] 정주영 창업경진대회 데모데이 2024 개최‧메타 라마 임팩트 이노베이션 어워즈 수상자 발표


이석원 기자 - 2024년 9월 25일

프비티, 리뷰닥터와 협업…프랜차이즈 본사 배달 매출 통합·리뷰관리 혁신

디지엠유닛원(DGM, 대표 권혁태)은 프랜차이즈 통합 솔루션 ‘프비티(fbiti)’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배달 플랫폼 리뷰 관리 서비스 ‘리뷰닥터’를 운영하는 스토어스토리(대표 곽동훈)와 협력한다. 양사는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의 배달 매출 통합 및 리뷰 관리 협업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협업으로 프비티는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각 가맹점의 배달 매출 자동 수집 및 분석 시스템을 제공한다. 본사는 이를 통해 새로운 상품 개발이나 판매 부진 상품 개선 등의 전략을 세울 수 있으며, 매출 기반 로열티 청구 과정을 자동화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AI 기반 고객 리뷰 관리를 통해 점주들의 리뷰 관리 부담을 덜어준다. 리뷰닥터는 배달의민족, 쿠팡이츠, 요기요의 주문 및 매출 정보, 고객 리뷰를 통합해 제공하는 서비스로, 자영업자들이 복잡한 배달 데이터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다. AI 기반 분석을 통해 고객 리뷰를 분석하고 적절한 답변을 자동으로 제공해 점주가 고객과의 소통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DGM 권혁태 대표는 “프비티에 배달 매출과 고객 리뷰 데이터를 통합해 로열티 청구 과정은 물론, 고객을 세분화한 정교한 마케팅 기능까지 연내 완료하여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의 매출 증대와 운영 효율성을 더욱 높이겠다”고 밝혔다. 스토어스토리 곽동훈 대표는 “디지엠유닛원과 협력으로 프랜차이즈 본사가 가맹점의 배달 데이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되어 가맹 사업의 전반적인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애드저스트, 딥링킹 생성 솔루션 ‘트루링크’ 공개

모바일 데이터 측정 및 애널리틱스 분야의 선도 기업 애드저스트가 딥링킹 생성 솔루션 ‘트루링크(TrueLink)’를 공개했다. 이 솔루션은 마케터들이 개인정보 보호 규제 속에서도 전환율과 참여도를 높일 수 있도록 돕는다. ‘딥링킹’은 사용자를 웹사이트나 스토어가 아닌 앱으로 직접 안내하는 기술로,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이탈율을 낮추며 앱 설치를 증가시킨다. 애드저스트의 ‘트루링크’는 다양한 캠페인에 최적화된 브랜드 딥링크를 빠르게 생성하고, 이를 통한 분석을 지원한다. 트루링크는 단일 멀티 플랫폼 딥링크로, 마케터의 수동 링크 생성 시간을 절약하고, 다양한 링크 생성 옵션을 제공하여 마케팅 업무의 효율성을 높인다. 애드저스트 코리아 박선우 지사장은 트루링크가 개인정보 보호를 중시하는 마케터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자세한 사항은 애드저스트 코리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산나눔재단, ‘정주영 창업경진대회 데모데이 2024’ 개최

아산나눔재단(이사장 엄윤미)은 ‘정주영 창업경진대회’ 데모데이를 11월 7일 서울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개최한다. 올해로 13회째를 맞이한 이번 대회는 ‘모험’을 주제로 다양한 스타트업들의 데뷔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대회에는 헬스케어, 모빌리티, 콘텐츠,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들이 참여하며, 47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팀들이 약 6개월간의 사업 실행 단계를 거쳤다. 아산나눔재단은 사무공간, 시드머니, 전문가 컨설팅 등을 지원하며, 10월 중 심사를 통해 데모데이 결선에 진출할 12개 팀을 선발한다. 데모데이 행사는 셀트리온 서정진 회장의 기조연설로 시작해, 총 12개 팀의 피칭 세션으로 진행된다. 수상팀에게는 총 2억 4천만 원의 상금이 주어지며, 인기상과 페이 잇 포워드 상도 수여된다. 창업생태계 관계자 및 참관 희망자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사전등록이 가능하다.

메타, AI 솔루션 공모 프로그램 ‘라마 임팩트 이노베이션 어워즈’ 수상자 발표

메타가 주최한 AI 솔루션 공모 프로그램 ‘라마 임팩트 이노베이션 어워즈’에서 국내 AI 보안 기술 스타트업 에임인텔리전스가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 프로그램은 메타의 오픈소스 언어 모델 라마2 또는 라마3를 활용해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AI 개발자 및 조직을 발굴하고 지원한다. 에임인텔리전스는 ‘라마 수호 프로젝트’를 통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 수상자로 선정되었으며, 상금 2만 5천 달러를 수상했다. 라마 수호는 메타의 AI 안전 도구인 라마 가드3를 미세조정한 모델로, 한국의 사회⋅문화적 맥락과 언어적 특징을 반영한 콘텐츠 필터링 모델이다. 메타는 오픈소스 AI 기술을 통해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산하려는 비전을 가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조직을 발굴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에임인텔리전스는 2024 메타 라마 경진대회 한국 지역 예선에서도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 결선에 참가할 예정이다.

에스티씨랩 ‘넷퍼넬’, 클라우드 서비스 보안인증(CSAP) 취득

트래픽 매니지먼트 기업 에스티씨랩의 솔루션 넷퍼넬(NetFUNNEL)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으로부터 클라우드 서비스 보안인증(CSAP)을 취득했다. CSAP는 공공기관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공급할 때 필요한 필수 인증 제도로, 넷퍼넬은 복잡한 평가와 테스트 과정을 거쳐 인증을 획득했다. 넷퍼넬은 트래픽이 몰릴 때 서버가 다운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가상대기실(VWR) 솔루션으로, 국내 시장 점유율 97%를 자랑한다. 이번 인증으로 넷퍼넬4 버전의 서비스 영역을 국가기관 및 공공기관으로 확대할 수 있게 되었다. 에스티씨랩은 API-넷퍼넬을 통해 공공기관의 API 트래픽 문제를 해결할 계획이다. 에스티씨랩의 박형준 대표는 디지털플랫폼정부의 공공 부문 클라우드 전환 과정에서 트래픽 폭증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무하유, ‘GPT킬러’로 교육부 장관상 수상

자연어 이해 AI 기업 무하유가 ‘2024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에서 교육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행사는 한국의 디지털 교육 정책과 기술을 소개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무하유는 ‘GPT킬러’로 교육환경구축·행정관리 혁신 분야에서 수상했다. GPT킬러는 생성형 AI가 쓴 문장을 탐지하는 솔루션으로, AI 모델 트랜스포머를 기반으로 작동한다. 이 솔루션은 학생들의 부정행위 예방과 과제 구분에 유용하다. 현재 GPT킬러는 고등학교, 대학, 기업 등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무하유는 이번 행사에서 AI 표절검사 서비스 ‘카피킬러’와 함께 GPT킬러를 소개하며, 행사장 내 부스에서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신동호 대표는 GPT킬러가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휴넷, 인적자원개발 최우수기관 선정…6연속 인증 쾌거

기업교육 전문기업 휴넷이 고용노동부와 교육부가 주관하는 ‘2024년도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Best HRD) 인증’에서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다. 휴넷은 2006년 첫 인증 이후 6회 연속 인증을 달성하며 인적자원개발 대표기관임을 입증했다.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은 재직자의 직무능력 향상과 능력 중심의 인재 채용 및 관리를 지원하는 제도다. 휴넷은 ‘휴넷 유니버시티’를 통해 임직원의 자기개발과 성장을 지원하며, AI 역량 강화를 위해 ChatGPT 유료 계정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주 4일 근무제와 학습휴가를 시행 중이다. 조영탁 대표는 “직원의 성장이 곧 회사의 힘이며, 교육 투자는 최고 수익률을 내는 투자”라고 밝혔다.

매쉬, ‘팝업 플랜’ 출시…팝업스토어 KPI 측정 가능

영상처리 인공지능 솔루션 매쉬(mAsh) 개발사 메이아이가 팝업스토어 방문객 데이터를 분석해 오프라인 행사 성과를 평가하는 ‘팝업 플랜’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팝업스토어 성과 평가, 기획 평가, 상품·콘텐츠 레이아웃 및 인기도 평가 기능을 제공한다. 팝업 플랜은 방문객 수, 체류 시간, 구매 전환율 등 정량적 데이터를 통해 행사 성과를 측정하고, 방문객 동선 및 성별·연령대 구성비를 분석해 운영 전략 개선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또한, 구역별 트래픽과 체류 시간을 분석해 공간 구성과 동선 개선 방향을 도출한다. 메이아이는 현장에 설치된 CCTV를 활용해 비용 부담을 줄이고, 임시 보안 카메라 키트를 대여해 성과 분석을 지원한다. 김찬규 메이아이 CPO는 “팝업스토어의 성과를 구체적으로 측정해 오프라인 마케팅의 효용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크앤다커 모바일’, 도쿄게임쇼에서 구글플레이와 협업

크래프톤의 블루홀스튜디오가 개발 중인 신작 ‘다크앤다커 모바일’이 도쿄게임쇼 2024에서 구글플레이 등 협업 파트너 부스를 통해 시연된다. 도쿄게임쇼는 9월 26일부터 29일까지 일본 도쿄 마쿠하리멧세에서 열린다. 구글플레이 부스에서는 다크앤다커 모바일의 PC 체험존이 운영되며, 스틸 시리즈 부스에서는 모바일 기기용 헤드셋 ‘노바 5’와의 제휴를 통해 시연이 진행된다. 포게이머 부스에서도 게임 시연이 제공된다. 다크앤다커 모바일은 현재 글로벌 사전 예약을 진행 중이며, 자세한 사항은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틴더, 가을 야구 맞이 캠페인 진행

글로벌 소셜 매칭 앱 틴더가 가을 야구 시즌을 맞아 새로운 관계 형성을 응원하는 캠페인을 런칭했다. 이번 캠페인은 JTBC ‘최강야구’와의 협업을 통해 야구경기 직관 DAY 이벤트와 야구 테마의 프로필 스티커를 제공한다. 틴더는 Z세대의 프로 야구에 대한 관심을 반영해 이번 캠페인을 기획했다. 이용자는 앱 내 이벤트 프로필을 통해 ‘최강야구’ 직관 티켓을 받을 수 있으며, 릴카와 유희관과 함께하는 캠페인 콘텐츠도 제작될 예정이다. 또한, 야구 테마의 프로필 스티커를 통해 자신의 프로필을 꾸밀 수 있다. 김용현 틴더 아시아 마케팅 부사장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더 많은 한국 이용자들이 공통의 관심사 아래 서로 연결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야구 프로필 스티커는 10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최강야구’ 직관 이벤트는 9월 16일부터 10월 7일까지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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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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