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엔지니어링, ‘2024 로보월드’서 AI 탑재 MOMA 공개
고성엔지니어링(대표 최창신)이 국내 최대 로봇 전시회 ‘2024 로보월드’를 성황리에 마치고 AI 탑재 ‘MOMA(Mobile Manipulator)’를 공개했다. MOMA는 LMM 모델을 기반으로 언어, 시각, 행동 기능을 탑재하여 음성 명령을 이해하고 작업을 수행한다. 이번 전시회에서 고성엔지니어링은 자사 로봇의 우수한 연동 호환성을 증명하며 스마트팩토리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했다. 회사는 AI 탑재 MOMA를 통해 가정, 산업, 의료용 로봇 설비의 확장과 솔루션 고도화에 주력할 예정이다. 고성엔지니어링은 이번 전시회에서 ‘2024 로보월드 어워즈’를 수상하고, 브릴스와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경기북부 청년창업사관학교, ‘창업성장 넥스트스텝’ 네트워킹 행사 개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경기북부 청년창업사관학교(민간운영사 씨엔티테크)는 10월 28일 입교생들을 대상으로 ‘창업성장 넥스트스텝’ 네트워킹 행사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베스트셀러 ‘스타트업 창업 삐딱해야 성공한다’의 저자 지상철 교수가 참여해 창업 경험과 인사이트를 나누는 강의를 진행했다. 이어 창업자로서의 자세와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며 네트워킹 시간을 가졌다. 청년창업사관학교는 유망 청년 스타트업을 발굴해 최대 1억 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민간주도형으로 전환되어 운영되고 있다.
우아한땀방울-아모레퍼시픽공감재단, 가족돌봄청년에게 화장품·식사권 등 선물 키트 전달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이 ‘가족돌봄청년’을 응원하기 위해 선물 키트를 전달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아모레퍼시픽공감재단, 초록우산과 함께 서울 용산구 아모레퍼시픽 본사에서 가족돌봄청년을 위한 선물 키트를 제작했다. 가족돌봄청년은 장애나 질병으로 가족을 돌보며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을 의미한다. 이번 활동은 그들에게 먹고 싶은 음식을 먹고 스스로를 가꿀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되었다. 화장품 세트와 식사권으로 구성된 선물 키트는 청년들의 고민을 공감하고 응원하는 손편지와 함께 전달될 예정이다. 우아한형제들은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프레플리, MZ세대의 일과 학습에 대한 경향 조사 결과 발표
글로벌 온라인 영어 과외 플랫폼 프레플리(Preply)가 MZ세대의 일과 학습에 대한 트렌드를 조사했다.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MZ세대 5401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응답자의 66%가 ‘재정적 안정’을 위해 일한다고 답했으며, ‘일과 삶의 균형’이 뒤를 이었다. 한국은 특히 75%로 재정적 안정을 중요시했다. 학습에서는 외국어 학습이 29%로 가장 높았고, AI 도구 사용이 22%로 뒤를 이었다. 한국 MZ세대는 온라인 강의를 선호했으며, AI 어시스턴트는 데이터 수집과 텍스트 번역에 주로 활용되었다. 프레플리는 현재 180개국 3만 2천 명 이상의 튜터로부터 50개 언어를 배울 수 있는 온라인 화상 교육 플랫폼이다.
넛지헬스케어, EAP 기업 다인 인수…B2B 헬스케어 서비스 강화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대표 주자인 넛지헬스케어가 EAP 전문 기업 다인을 인수하고 B2B 시장을 타겟으로 한 ‘넛지 EAP 서비스’를 선보인다. 넛지헬스케어는 이번 인수를 통해 개인 맞춤형 신체 건강 관리와 더불어 조직 및 기업의 정신 건강 관리 부문에서 전문성을 강화하며, 당뇨, 혈압, 체중 관리 등 다양한 신체 건강 관리 서비스까지 제공할 계획이다. 넛지헬스케어의 IT 기술력을 기반으로 심리케어 및 신체 건강 관리 서비스를 새롭게 개발해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인수를 통해 넛지헬스케어는 국내 대표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엠클라우드브리지, AI 통합 업무 플랫폼 ‘Ai 365’ 출시
AI 통합 업무 플랫폼 전문기업 엠클라우드브리지(대표 이혁재)가 ‘Ai 365(Ai 365 Mesh Platform)’를 출시하며 AI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이 플랫폼은 수평적 AI(Horizontal AI)와 산업군 특화 수직적 AI(Vertical AI)를 통합해 기업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처리할 수 있다. 엠클라우드브리지는 오는 11월 21일 스페이스쉐어 강남역센터 비너스홀에서 ‘Ai 365’를 공개할 예정이다. 이혁재 대표는 “기업의 업무 생산성을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Ai 365’는 PaaS와 SaaS 형태로 제공되며, 보안과 효율성을 갖춘 AI 통합 업무 플랫폼이다.
바이오리서치에이아이, 싱가포르 BCS와 MOU 체결
AI 기반 바이오 및 제약 데이터베이스 스타트업 바이오리서치에이아이(대표 이상윤)는 싱가포르의 바이오테크커넥션(BCS)과 MOU를 체결했다. BCS는 바이오 및 헬스케어 기업과 학계, 정부 기관 간 협업을 촉진하는 비영리 기구다. 이번 협약으로 양측은 지식, 자원, 네트워크 및 시장 정보 공유, 협력 프로젝트 추진, 바이오리서치에이아이의 싱가포르 진출 협업 등을 합의했다. 이상윤 대표는 “BCS와의 협업을 통해 서비스의 기술 수준을 높이고 글로벌 확장 기회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이프웨어, 세계 최대 모터바이크 전시회 ‘EICMA 2024’ 참가
휴먼 세이프티 솔루션 기업 세이프웨어가 11월 5일부터 10일까지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리는 ‘EICMA 2024’에 참가한다. 올해로 110주년을 맞이하는 EICMA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이륜차 전시회로, 세이프웨어는 바이크 라이더용 에어베스트 M시리즈(M1, M2)를 포함한 신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신환철 대표는 “전 세계 라이더들의 안전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김경민 디자인실 실장은 “유럽 시장에 제품을 소개하게 되어 영광”이라고 말했다.
지엔, ICT 국감에서 공유기 활용한 해킹 공격 시연
XIoT 융합 보안 전문기업 지엔이 과기정통부 산하 ICT 국정감사에서 중국산 와이파이 공유기와 악성 QR코드를 활용한 해킹 시나리오를 시연했다. 지엔은 공유기를 해킹해 악성 웹페이지로 유인하고, 악성 QR코드를 통해 개인정보를 탈취하는 방법을 공개했다. 이번 국정감사는 저가형 중국산 IT 기기의 보안 문제를 논의했으며, 지엔은 IoT 펌웨어 보안 자동점검 솔루션 ‘Z-IoT’의 성능을 강조했다. 지엔 관계자는 제품 구매 시 보안성을 고려할 것을 권장하며, 출처가 불분명한 QR코드 스캔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신용보증기금-카이스트창투, 혁신기업 성장 지원 업무협약 체결
신용보증기금(이사장 최원목)과 카이스트청년창업투자지주(카이스트창투)가 서울 프론트원에서 혁신기업의 성장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신보는 카이스트창투 추천기업에 창업보육공간 ‘NEST-Space’와 신용보증 등 금융지원을 제공하며, 카이스트창투는 강남취창업허브센터 입주 추천 및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양 기관은 유망 스타트업의 성장을 돕기 위해 금융 및 비금융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채병호 신보 이사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이 유니콘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