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대원, ‘2024 탄소중립 실천 우수기업’ 선정
스마트 건물관리 기업 AJ대원(대표 김홍철)이 ‘2024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에서 우수참여 기업으로 선정됐다. 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가 주관한 이 행사에서 AJ대원은 탄소중립 실천 캠페인을 진행한 공로로 감사패를 수상했다. AJ대원은 전국 공동주택에서 중소형 폐가전을 무상 수거하고 친환경 처리 캠페인을 펼쳤으며, 지구의 날 소등 행사와 투명 페트병 무인 회수 솔루션을 도입하는 등 다양한 탄소중립 활동을 전개했다. AJ대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탄소중립 실천 문화를 확산하겠다”고 밝혔다.
일만백만, 골든팬더 글로벌 혁신창업대회 우수상 수상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와 삼성전자, 대구광역시가 함께 육성한 대구 C-Lab 14기 ㈜일만백만(대표 김유석)이 골든팬더 글로벌 혁신창업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일만백만은 텍스트 기반 콘텐츠를 AI 기술로 자동 영상화하는 혁신적인 서비스로 심사위원들의 주목을 받았다. 이 기술은 영상 제작 시간을 72시간에서 5분으로 단축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혁신적인 솔루션이다. 김유석 대표는 “글로벌 무대에서 기술 경쟁력을 인정받아 기쁘다”며 중국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겠다고 밝혔다.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는 앞으로도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력해 글로벌 진출 지원을 다양화하겠다고 전했다.
글로벌 뮤직 엔터프라이즈 디오디, 121억원 프리A 투자 유치
글로벌 뮤직 엔터프라이즈 ㈜디오디(대표 이민형)가 국내 유수 벤처캐피탈로부터 총 121억원 규모의 프리A 시리즈 투자를 유치했다. 해시드벤처스가 주도한 이번 투자에는 CJ인베스트먼트, iM투자파트너스, 유니온투자파트너스, 퓨처플레이 등이 참여했다. 디오디는 데이터 기반 뮤직 엔터프라이즈 플랫폼으로, 아티스트 IP를 강화하며 글로벌 K-POP 시장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이번 투자금은 신규 아티스트 발굴과 글로벌 사업 확장에 사용될 예정이다. 디오디 전영재 CFO는 “글로벌 음악 회사로 성장해, 이번 투자가 글로벌 무대에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해시드벤처스는 “디오디는 K-POP 시장에서 검증된 아티스트와 IP 생태계를 갖춘 팀”이라며, 향후 해외 시장에서도 성장이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2022년 설립된 디오디는 비투비 서은광, 이민혁, 임현식, 프니엘과 모모랜드 낸시, 엔믹스 출신 지니 등이 소속돼 있다.
신용보증기금-KAIST, 재도전·재창업 지원 협력 MOU 체결
신용보증기금(이사장 최원목)은 KAIST 실패연구소(소장 조성호)와 재도전·재창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실패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전환하고, 실패기업의 재도전과 재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협약에 따라 실패연구소는 신보와 노하우를 공유하며, 신보는 이를 바탕으로 지원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다. 양 기관은 실패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해소하고 재도전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공동 홍보활동도 추진할 예정이다. 신보는 재도전·재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2020년 336억원, 2021년 383억원, 2023년 423억원을 지원했으며, 경영 컨설팅 등 비금융 지원도 제공해왔다. 신보 관계자는 “이번 협력을 통해 재도전·재창업 기업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네이버, UN에서 AI 안전 정책 사례 공유
네이버(주)(대표 최수연)가 5일 스위스 제네바 UN 사무소에서 열린 ‘신기술에 대한 인권 기반 접근’ 행사에 참석해 네이버의 AI 안전 정책 사례를 공유했다. 이 행사에서 네이버는 AI 윤리 자문 프로세스 ‘CHEC’와 ‘클로바X 활용 가이드’ 등을 소개하며, AI 윤리 준칙을 실제 서비스에 적용한 경험을 발표했다. 네이버는 AI의 잠재적 위험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AI 안전 프레임워크(ASF)를 구축하고 있으며, 올해 UN AI 안전성 보고서 작성에도 기술 자문을 제공했다. 하정우 네이버 퓨처 AI 센터장은 “네이버는 AI 안전성 분야에서도 글로벌 리더로 인정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AI 생태계를 만드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카카오, ‘찾아가는 시니어 디지털 스쿨’ 캠페인 전개
카카오가 시니어들의 디지털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찾아가는 시니어 디지털 스쿨’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 캠페인은 카카오와 카카오임팩트가 함께 추진하는 프로그램으로, 시니어들에게 맞춤형 교재를 제작해 무상 배포하고 교육을 지원한다. 이번 캠페인은 카카오의 사회공헌 플랫폼 ‘카카오같이가치’에서 진행되며, 부모님 디지털 홈스쿨링 응원 챌린지와 댓글 기부 이벤트 등을 포함한다. 참여자들에게는 ‘춘식이 홈스쿨링 키트’와 ‘시니어 디지털 스쿨 교재’가 증정된다. 카카오는 12월까지 100여 개 복지관에서 교육을 마치고, 내년 상반기까지 10만 부의 교재를 배포할 계획이다. 카카오임팩트 문나래 팀장은 “디지털 포용성에 대한 인식과 관심을 높이고, 시니어분들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확보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당근알바, 동네 일자리 테마로 체험 공간 개설
국내 대표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의 구인구직 서비스 당근알바가 무신사와 협업해 첫 오프라인 체험 공간 ‘원마일 워크 클럽’을 무신사 스퀘어 성수 4에서 12월 6일부터 8일까지 운영한다. 이번 팝업 스토어는 동네 일자리를 테마로 하여 다양한 체험 요소와 콘텐츠를 통해 당근알바의 정체성을 표현했다. ‘원마일 워크 클럽’은 동네 알바를 테마로 한 ‘원마일 워크존’, 당근과 무신사가 협업한 ‘원마일 워크웨어’를 볼 수 있는 ‘워크웨어존’, 경품 혜택을 제공하는 ‘언박싱 알바존’ 등으로 구성됐다. 방문객들은 다양한 체험과 함께 워크웨어 제품을 직접 착용해보고 현장에서 구매할 수 있다. 백병한 당근알바 팀장은 “이번 팝업 스토어는 동네에서 일하는 즐거움을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획으로 이용자들에게 다가갈 것”이라고 밝혔다.
오늘의집, 블랙 프라이데이 최대 성과 달성
라이프스타일 슈퍼앱 오늘의집은 ‘2024 블랙 프라이데이’ 세일에서 13일간 누적 거래액 1000억 원을 돌파하며 역대 최대 성과를 기록했다. 이번 세일 기간 동안 오늘의집의 일평균 방문자 수는 지난해 대비 약 27% 상승했고, 누적 구매자 수는 최고치를 기록했다. 특히 가구, 디지털/PC, 패브릭, 주방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거래액이 증가했다. 오늘의집은 브랜드별 할인 쿠폰과 다양한 결제 혜택을 제공하여 높은 고객 반응을 이끌어냈다. 또한, 바이너리샵의 ‘바이너리 블랙 프라이데이’ 행사도 큰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며 성공적인 판매 성과를 거두었다. 오늘의집 커머스부문 총괄 정운영은 “앞으로도 고객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기획전을 통해 최고의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파트너사들과 동반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카처, 동절기 대비 무상 순회점검 서비스 실시
독일 프리미엄 청소장비 전문기업 카처의 공식 한국지사인 한국카처㈜가 동절기 대비를 위해 11월 한 달 동안 무상 순회점검 서비스를 실시했다. 이번 서비스는 산업용 장비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청소 브러시, 흡입 장치, 배터리 등 주요 부품에 대한 세밀한 점검과 장비 유지 및 관리 방법을 안내했다. 한국카처는 2017년부터 매년 이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 신뢰와 만족을 높이고 있다. 올해는 전국 50여 곳의 현장에서 점검을 실시했고, 고객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맞춤형 노하우를 공유했다. 한국카처 황영권 대표이사는 “고객의 안전한 작업 환경과 장비 성능 유지를 돕는 토탈 클리닝 솔루션 기업으로서 고객 만족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국카처는 다양한 산업용 장비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신속하고 체계적인 사후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페이, SKT와 함께 해외QR결제 프로모션 진행
네이버페이가 SK텔레콤과 제휴해 SKT 로밍 요금제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요금제 할인 및 네이버페이 포인트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SKT의 ‘baro 요금제’ 이용 고객이 네이버페이 해외QR결제를 통해 2만원 이상 결제하면, T 로밍 1만원 할인 쿠폰과 네이버페이 1만 포인트를 즉시 받을 수 있다. 본 프로모션은 12월 9일부터 내년 6월 8일까지 진행된다. 또한, 프로모션을 공유하면 최대 1천 포인트까지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해외여행자들을 위한 다양한 혜택도 제공된다. 일본, 중국, 태국 등 5개 국가의 유니온페이 QR 가맹점에서 네이버페이 해외QR결제를 이용하면 10% 즉시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네이버페이는 글로벌 66개 국가 및 지역에서 사용 가능하며, 별도의 환전 없이 네이버페이 머니와 포인트로 결제할 수 있다. 이번 프로모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에서 확인할 수 있다.
클래시스, 한국ESG기준원 지배구조 우수기업 선정
글로벌 메디컬 에스테틱 전문기업 클래시스(대표 백승한)가 2024년 한국ESG기준원(KCGS)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지배구조 부문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한국ESG기준원은 환경, 사회적 책임 및 기업지배구조(ESG) 개선에 기여한 기업을 시상해 오고 있으며, 클래시스는 감사위원회의 독립성과 감사기능 강화를 인정받았다. 클래시스는 감사위원회를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하고 감사업무 부서를 감사위원회 직속으로 운영하는 등 감사기능의 독립성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내부 감사계획 검토 및 승인을 통해 내부통제의 실효성을 강화했다. 한국ESG기준원의 2024년 클래시스 ESG등급은 A+로, 2023년 대비 전 영역에서 등급이 상승했다.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의 2024년 ESG 등급도 A로 상승했다. 클래시스 경영관리본부 최윤석 전무는 “모든 임직원들의 노력이 인정받아 뜻깊다”며, “앞으로도 ESG 전반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