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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서머리] 라이프캐치, 이용자 135만 명 돌파‧포자랩스, AI 음악 생성에 IAMF 기술 적용

이석원 기자 by 이석원 기자
2024년 12월 9일
in news
Reading Time: 3 mins read

모라이 시뮬레이션 플랫폼, ISO 26262 인증 획득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전문기업 모라이(대표 정지원, 홍준)는 모라이 드라이브(MORAI Drive) 솔루션이 국제 표준 인증기관인 SGS-TUV Saar로부터 3D 라이다(3D LiDAR) 센서 모듈에 대한 ISO 26262 인증을 취득했다고 발표했다. SGS-TUV Saar는 모라이의 3D 라이다 모듈이 ISO 26262에 따라 최고 수준의 안전성 평가 기준인 ASIL D까지 해당 시스템의 안전 목표를 검증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분석 도구로 적합하다고 평가했다. 모라이는 이번 인증으로 자사의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플랫폼이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과 운영에 필요한 안전성 요구사항을 검증하는 데 적합함을 인정받았다. 정지원 모라이 대표는 “ISO 26262 인증 취득으로 모라이의 시뮬레이터가 고객이 현실적인 가상 환경에서 자율주행 차량의 안전성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검증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 CES 2025서 역대 최대 규모 ‘서울통합관’ 운영

서울시는 ‘CES 2025’에서 역대 최대 규모로 서울 소재 첨단 스타트업 전시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에는 1,040㎡ 규모의 ‘서울통합관’을 조성해 104개 스타트업이 참여하며, 16개 협력 기관이 함께한다. 특히, 혁신상 수상 기업도 역대 최다로, 21개 스타트업이 ‘CES 2025’에서 혁신상을 받을 예정이다. 서울시는 CES 2025를 통해 창업 생태계를 결집하고, 첨단 기술 도시로서의 역량을 선보이며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현우 서울경제진흥원 대표는 “CES 2025는 서울의 혁신기술과 창업 생태계를 글로벌 시장에 알리는 중요한 무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해리, 2024년 무역의 날 수출의 탑 수상… 통신서비스 전문 기업으로 유일

글로벌 통신서비스 전문 기업 해리(대표 여혁종)가 12월 5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61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200만 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무역협회는 매년 수출 확대와 해외 시장 개척에 기여한 기업에 ‘수출의 탑’을 수여하며, 해리는 유일하게 통신서비스 분야에서 이 상을 받았다. 해리는 글로벌 eSIM 브랜드 ‘ESIM WORLD’를 통해 다양한 국가에 이커머스 스토어를 운영하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왔다. 특히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등에서 높은 매출을 기록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입증했다. 여혁종 대표는 “더 큰 성과로 수출의 탑을 수상하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여행자들에게 최상의 통신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AI 기반 보상 플랫폼 라이프캐치, 이용자 135만 명 돌파

AI 알고리즘 기반 종합 보상 서비스 ‘라이프캐치’가 누적 이용자 수 135만 명을 돌파하며 디지털 보험 보상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라이프캐치는 보험소비자와 보험사 간의 정보 불균형으로 발생하는 놓친 보험금과 청구 문제를 해결하며 성장했다. 최근에는 정액형 보험 보상의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서비스를 추가해 소비자의 권익 보호를 강화하고 있다. 라이프캐치는 청구 간소화로 많은 보험 가입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특히 여성과 암 관련 정액형 보험 보상 서비스를 제공해 사각지대에 놓인 가입자들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임상시험 정보 제공을 통해 희귀질환 및 만성질환 환자들에게 신약 개발과 치료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린리본 김규리 대표는 “앞으로도 올바른 보험 정보를 제공하고, 신뢰받는 보상 서비스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AI 음악 스타트업 포자랩스, AI 음악 생성에 IAMF 기술 적용

AI 작곡 스타트업 포자랩스가 차세대 3D 오디오 규격인 IAMF 기술을 적용한 데이터 확보에 성공했다. 이를 바탕으로 AI 3D 오디오 생성 기술 개발에 착수하여 AI 작곡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계획이다. IAMF는 삼성리서치가 개발한 오픈 소스 기반 3D 오디오 기술로, 유튜브와 구글 등 글로벌 기업들이 채택한 기술 규격이다. 포자랩스는 이 기술을 통해 청취자가 어떤 환경에서든 최적의 공간감을 경험할 수 있는 3D 오디오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창업 초기부터 저작권 문제 해결을 위해 트랙 단위의 작곡 데이터를 직접 제작해왔으며, 세계 최고 권위의 AI 학회에서 인정받은 바 있다. 포자랩스의 김태현 CSO는 “IAMF 기술을 활용해 3D 오디오 콘텐츠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글로벌 파트너들과 협력해 기술을 더욱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디퍼루트, 스퀘어노트와 MOU 체결… 행사 참가자 경품 시스템 강화

이벤트테크 스타트업 디퍼루트(대표 박재준)는 디지털 마케팅 전문 기업 스퀘어노트(대표 지현민)와 실시간 경품 발송 솔루션 연동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행사 참가자 관리 효율성 향상과 만족도 제고, 브랜드와 참가자 간 관계 강화를 목표로 추진됐다. 디퍼루트는 디지털 전환 대행 서비스로 행사 준비, 운영, 종료 후 관리까지 지원하며, 스퀘어노트는 기프티콘 교환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디퍼루트 박재준 대표는 “완성도 높은 올인원 이벤트 테크 플랫폼을 구축해 MICE 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거래소 코인 상장 기준 강화 예고… 신규 코인 상장 러시 가능성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의 코인 상장 기준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금융위원회는 가상자산 거래소의 상장·폐지 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감독 강화 방안을 논의 중이다. 이에 따라 상장 기준 강화 전, 코인 상장을 서두르는 움직임이 증가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상장 기준이 강화되면 신규 코인의 시장 진입 장벽이 높아져 상장 절차가 더욱 까다로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기존 가상자산 시장의 안정성과 신뢰도를 높이는 데 긍정적 효과를 줄 수 있지만, 유동성 감소와 시장 성장 둔화에 대한 우려도 존재한다. 또한, 상장 규제 강화 발표 전에 거래소로 상장 신청이 급증할 가능성이 높아 단기적인 시장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금융당국이 시장 자율성을 저해하지 않으면서도 투자자 보호와 시장 혁신을 조화롭게 달성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시리즈벤처스, 한국비건연구센터와 K-비건펀드 조성을 위한 협약 체결

동남권 특화 액셀러레이터 시리즈벤처스와 한국비건연구센터는 신안스마트팜하얀솔트, 제주 TP 용암해수센터와 함께 K-비건펀드 조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신안스마트팜하얀솔트는 10억 원을 출자해 펀드를 결성하고, 지속 가능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을 발굴할 계획이다. 첫 번째 프로젝트로 내년 5월 제주 용암 해수를 활용한 스타트업 아이디어 공모전이 개최될 예정이다. 김민선 한국비건센터장은 “천연물 소재를 기반으로 건강하고 착한 가치를 실현하는 비건 스타트업을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시리즈벤처스 박준상 대표는 “동남권의 투자 특화 액셀러레이터로서 농식품 관련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다양한 K-비건 사업 모델 개발과 지속 가능한 창업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2024 우수 뷰티 크리에이티브포스 선정평가 결과 발표

서울시와 서울경제진흥원(SBA), 누리하우스가 육성한 2024년 뷰티 크리에이티브포스(뷰티크포) 활동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서, 우수한 성과를 보인 5팀이 우수 뷰티 크리에이티브포스로 선정되었다. 이들은 서울의 뷰티 매력을 세계에 알린 공로를 인정받아 서울시장상과 상금 500만 원을 수여받을 예정이다. 선정된 팀은 은젤 ASMR, Hailey_Your Korean Friend, Este ASMR, JEKS Coreana, Itsjinakim 등이다. 이들은 창의적인 콘텐츠와 글로벌 팬 소통 능력으로 K-뷰티와 서울의 뷰티 산업을 알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누리하우스의 김유진 본부장은 “이들의 노력과 창의적인 활동이 뷰티도시 서울의 글로벌 입지 강화에 크게 기여했다”고 밝혔다. 시상식은 12월 중 서울콘에서 진행된다.

‘정년이’ 김태리, 11월 트렌드 인물 랭킹 1위 등극

OTT 콘텐츠 통합 검색 플랫폼 키노라이츠가 발표한 2024년 11월 트렌드 인물 랭킹에서 배우 김태리가 1위를 차지했다. 김태리는 tvN 드라마 [정년이]로 큰 인기를 끌며 이달의 트렌드 인물로 선정됐다. 2위는 티빙 오리지널 시리즈 [좋거나 나쁜 동재]의 배우 이준혁, 3위는 ENA 드라마 [나의 해리에게]의 배우 신혜선이 차지했다. 이 외에도 박세완, 김성철, 강동원, 박정민, 이수경, 김재영, 차승원이 상위 랭킹에 올랐다. 키노라이츠는 인물 랭킹 및 응원하기 기능을 12월부터 종료하고, ‘콘텐츠 통합 검색과 정보 제공’에 집중할 예정이다. 서비스의 핵심 기능을 강화하여 사용자 경험을 높이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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