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보증기금, 스타트업 컨퍼런스 ‘SOUND 2024’ 성료
신용보증기금이 지난 5일과 6일 서울 광화문 CKL스테이지에서 개최한 스타트업 종합 컨퍼런스 ‘SOUND 2024’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Fly to the Start-up UNIVERSE’를 주제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450여 명이 참석해 스타트업 지원 성과와 비전을 공유했다. 첫날에는 김병환 금융위원장과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축사로 시작해, 스타트업 오피니언 리더들의 토크콘서트가 이어졌다. ‘U-CONNECT FINAL’에서는 인쇼츠가 AI·디지털 기반 간접광고 솔루션을 통해 대상을 수상했다. 둘째 날 창업경진대회에서는 미르테크가 반도체 웨이퍼 결함 검사 솔루션으로 대상을 차지했다. 신용보증기금은 앞으로도 유망 스타트업의 글로벌 유니콘 성장을 지원할 예정이다.

크래프톤, 인재 양성 프로그램 ‘크래프톤 정글 게임테크랩’ 신설
크래프톤(대표 김창한)이 글로벌 게임 프로그래머 양성을 위해 ‘크래프톤 정글 게임테크랩’을 신설하고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확대한다. 게임테크랩은 크래프톤의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 철학인 몰입, 자기주도적 학습, 팀 기반 협업을 바탕으로, 합격자는 24주간 합숙하며 게임 엔진과 최신 기술을 습득하고 ‘나만의 게임 엔진’을 제작하게 된다. 모집은 12월 9일부터 1월 13일까지 진행되며, 관련 전공자뿐만 아니라 게임 개발에 열정이 있는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김정한 크래프톤 정글 원장은 “게임 엔진 제작과 애플리케이션 출시 과정을 통해 역량 있는 프로그래머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크래프톤은 이 외에도 크래프톤 정글, 게임랩 등 다양한 디지털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씨엔티테크-SM컬처파트너스, 컬처테크 챌린지 2기 데모데이 개최
씨엔티테크와 SM컬처파트너스가 오는 13일 역삼 빅플레이스에서 ‘컬처테크 챌린지 2기 데모데이’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15개 유망 스타트업이 5개월간 SM엔터테인먼트와 진행한 사업 실증 성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컬처테크 챌린지는 문화와 기술을 융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스타트업을 발굴·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SM엔터테인먼트와의 시너지를 통해 혁신을 이끌어내고 있다. 행사는 문화콘텐츠 전문 벤처캐피탈(VC) 등 투자사와 일반인이 참여 가능하며, 온오프믹스를 통해 참관 신청이 가능하다. SM컬처파트너스는 “K-컬처를 선도할 혁신 스타트업을 발굴해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노보테라퓨틱스, 리가켐바이오와 차세대 ADC 공동연구 계약 체결
이노보테라퓨틱스(대표 박희동)가 리가켐바이오사이언스와 차세대 항체-약물 접합체(ADC) 공동연구 및 기술이전 옵션 계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노보테라퓨틱스의 신규 페이로드와 리가켐바이오의 차세대 링커 기술을 결합해 기존 ADC의 한계를 극복할 차세대 치료제를 개발한다. 이노보테라퓨틱스는 자체 AI 플랫폼 ‘딥제마(DeepZema®)’를 활용해 신약 후보물질 발굴을 진행 중이며, 리가켐바이오는 5개 타겟에 대한 독점적 연구, 개발, 사업화 권리를 확보했다. 김용주 리가켐바이오 대표와 박희동 이노보테라퓨틱스 대표는 이번 협력을 통해 암환자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노보테라퓨틱스는 면역 및 암 질환의 합성신약을 개발하는 생명공학 회사로, 최근 흉터치료제 임상2상을 완료하고 궤양성대장염 치료제 임상1상을 진행 중이다.

청소연구소, 이사·입주 청소 서비스 6개월 만에 월평균 예약 1000건 돌파
생활연구소가 운영하는 홈클리닝 서비스 플랫폼 ‘청소연구소’의 이사·입주 청소 서비스가 출시 6개월 만에 월평균 예약 1000건을 돌파하며 급성장 중이다. 특히 새학기와 대단지 입주 시즌을 맞아 청소 문의가 급증했다. 현재 서비스는 수도권, 천안, 아산, 부산, 경남 등에서 제공되며, 향후 대전과 세종 지역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청연 안심예약’과 ‘견적 비교요청’ 두 가지 방식으로 운영되며, 고객 만족도가 높다. 연현주 생활연구소 대표는 “앞으로도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크몽, 2024년 급부상 비즈니스 트렌드 Top 5 발표
비즈니스 플랫폼 크몽이 연말을 맞아 2024년에 급부상한 비즈니스 카테고리 Top 5를 발표했다. 올해 주목받은 카테고리는 숏폼 콘텐츠 제작, AI 관련 디자인 및 개발, 노코드 기반 프로그래밍, SEO 기반 오가닉 트래픽, 업무 자동화 자료 등이다. 특히 숏폼 콘텐츠 제작 카테고리는 전년 대비 거래량이 9배 증가하며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했다. 크몽은 AI 관련 서비스도 세분화하며 다양한 분야로 확장했다. 노코드 기반 프로그래밍은 작업 속도와 비용 절감으로 주목받았다. 크몽 김태헌 대표는 “내년에도 고객들의 니즈에 맞는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크몽은 IT개발, 디자인, 마케팅 등 700개 이상의 카테고리에서 검증된 전문가를 연결하는 외주 매칭 플랫폼으로, 누적 실거래 500만 건 이상을 달성했다.

오성오에스씨, 전지가위 및 체인톱 신제품 출시
국내 전동공구 전문 기업 오성오에스씨가 브러시리스 모터를 탑재한 전지가위와 체인톱 신제품을 출시했다. 전지가위는 35mm 절단 범위를 제공하며, 작업 환경에 따라 4단계로 절단 너비를 조절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를 통해 배터리 잔량, 절단 너비, 커팅 수량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인체공학적 그립 설계로 사용자의 피로를 줄여준다. 6인치 체인톱은 강력한 절단 성능을 자랑하며, 도구 없이도 체인 장력을 쉽게 조정할 수 있는 레버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자동 오일 도포 방식으로 편의성이 향상되었고, 고강도의 체인톱날로 부드러운 절단이 가능하다. 오성오에스씨는 앞으로도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신제품은 전국 오성오에스씨 판매처와 온라인 스토어에서 만나볼 수 있다.

택스아이, 방송인 서동주 브랜드 모델로 발탁
뉴아이의 자산 세금 솔루션 서비스 ‘택스아이’가 첫 브랜드 모델로 방송인 서동주를 발탁했다. 택스아이는 양도소득세 예상환급액 조회 등 간편하고 정확한 세금산출 서비스를 제공하며, 서동주의 전문성과 대중성을 통한 이미지 강화에 나선다. 서동주는 택스아이의 간편한 사용 경험을 토대로 광고 모델로 선정되었으며, 관련 인터뷰 영상은 택스아이 유튜브 채널에서 공개된다. 택스아이는 일반인부터 전문가까지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프롭테크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택스아이는 올해 국토교통부 부동산 창업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혁신적인 자산 세금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다.

도이치모터스, 자사주 100만주 소각 결정
자동차 종합 플랫폼 기업 도이치모터스가 이사회에서 지분율 3.3%에 해당하는 자기주식 100만주를 소각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자사주 소각은 약 47억원 상당의 주식으로, 주주의 신뢰를 강화하고 책임 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조치이다. 도이치모터스는 2021년과 2023년에 각각 100만주의 자사주를 소각한 바 있으며, 올해 세 번째 자사주 취득을 결정했다. 권혁민 부회장은 “변동성이 큰 경영환경에서도 상장사로서의 의무를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회사는 또한 람보르기니, 애스턴마틴, BYD 등 신규 브랜드를 유치하며 사업구조를 재편하고 있다. 시장 반등에 대비해 선제적인 투자를 통해 수익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펄사 게이밍 기어, 양손잡이용 마우스 Pulsar X2A v3 출시
글로벌 게이밍 기어 브랜드 펄사 게이밍 기어(Pulsar Gaming Gear)가 양손잡이용 마우스 Pulsar X2A v3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3만2000 DPI 해상도와 8000Hz 폴링레이트를 제공하며, 좌우 탈착식 사이드 버튼을 통해 사용자가 자신의 선호에 맞춰 버튼을 배치할 수 있다. Pulsar X2A v3는 직물 및 유리 표면에서도 최적의 트래킹 성능을 발휘하며, 브러시리스 모터로 강력한 파워를 자랑한다. 펄사는 앞으로도 다양한 그립과 플레이 스타일에 맞춘 제품 개발을 지속할 예정이다. Pulsar X2A v3는 9일부터 공식 웹사이트와 주요 판매 채널에서 구매할 수 있다.

스마일샤크, 도비스튜디오에 아마존 MSK 구축 지원
AWS 프리미어 파트너 스마일샤크(대표 장진환)가 B2B 영업 데이터 플랫폼 도비스튜디오(대표 도진우)에게 아마존 MSK(Amazon Managed Streaming for Apache Kafka) 구축을 지원해 데이터 처리 속도를 50% 향상시켰다고 밝혔다. 도비스튜디오는 급증하는 데이터 처리량에 대응하기 위해 아마존 MSK를 도입했으며, 스마일샤크의 최적화된 솔루션과 기술 지원을 통해 시스템 안정성과 확장성을 확보했다. 이로 인해 데이터 업데이트 속도가 50% 향상됐고, 인프라 운영 비용은 30% 절감됐다. 도비스튜디오 안상호 CTO는 “스마일샤크의 전문적인 기술 지원으로 아마존 MSK를 성공적으로 도입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AI와 머신러닝 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