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재그, 데코덴티티 열풍 속 검색량 최대 24배 폭증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는 ‘데코덴티티’ 트렌드의 확산으로 관련 상품 검색량이 전년 동기 대비 최대 24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데코덴티티’는 다이어리, 신발, 가방 등을 꾸미며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트렌드로, ‘꾸미기’ 관련 키워드 검색량이 폭증했다. 최근 한 달간 ‘스티커’ 검색량과 거래액이 각각 75%, 219% 늘었으며, ‘와펜’ 검색량도 3배 증가했다. 겨울철 인기 품목인 ‘어그 꾸미기’ 검색량도 급증했다. 관련 상품을 판매하는 라이프 브랜드들도 성장세를 보이며, 지그재그는 ‘데코덴티티’ 기획전을 통해 다양한 상품을 최대 20%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스타일은 “개성을 표현하기 위한 꾸미기 트렌드가 젠지 세대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고 전하며, 앞으로도 다양한 아이템과 프로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경계를 초월한 혁신, ‘컴업(COMEUP) 2024’ 개막
중소벤처기업부는 12월 11일 서울 코엑스에서 국내 최대 글로벌 스타트업 행사인 ‘컴업 2024’를 개막했다. 행사에는 에버엑스㈜ 윤찬 대표와 코랄로 시나 알바네즈 대표가 오프닝 스피치를 하며 시작을 알렸다. 이번 행사는 ‘경계를 초월한 혁신’을 주제로 12일까지 개최되며, 40여 개국의 혁신 스타트업과 투자자들이 참여한다. 오영주 장관은 축사에서 글로벌 창업 생태계의 중심 역할을 다짐하며, ‘글로벌 4대 벤처투자 강국’을 목표로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과 우수 외국인 창업가 유치를 지원할 계획을 밝혔다. ‘컴업 2024’는 스타트업 전시, 컨퍼런스, 키노트 스피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 협력과 혁신을 논의하는 장이 될 것이다.
무신사, ‘파타고니아’ 공식 입점…글로벌 아웃도어 브랜드 입점 쇄도
무신사에 글로벌 아웃도어 브랜드 파타고니아가 공식 입점했다. 파타고니아는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성을 중시하는 브랜드로, 젊은 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이번 입점으로 무신사에서는 파타고니아의 다양한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신칠라 스냅티, 클래식 레트로 자켓, 피츠 로이 다운 후디 등 주요 라인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무신사는 파타고니아 입점을 기념해 오는 16일까지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이벤트 참여 고객에게 업사이클링 파우치를 증정한다. 무신사 관계자는 “파타고니아 입점으로 아웃도어 카테고리 경쟁력을 강화하고, 환경친화적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크리에이트립, 외국인 관광객 참여형 마케팅 프로그램 ‘크리에이트립 파트너스’ 론칭
국내 인바운드 관광 리딩 플랫폼 크리에이트립이 외국인 관광객 참여형 마케팅 프로그램 ‘크리에이트립 파트너스’를 출시했다. 이 프로그램은 외국인 관광객이 자신이 이용한 관광상품을 소셜 미디어에 공유하고 구매가 이루어질 경우 수수료를 지급받는 형태다. 크리에이트립 파트너스는 퍼스널컬러 상담, 미용실, 의료 서비스 등 다양한 관광상품을 대상으로 리워드를 제공하며, 외국인 관광객의 수요와 동향을 분석해 차별화된 인바운드 관광 솔루션을 제시할 계획이다. 현재 중국어, 일본어, 영어로 서비스 중이며, 앞으로 서비스 언어를 확대할 예정이다. 임혜민 대표는 “소비자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을 통해 외국인 관광객의 유입을 이끌어내는 방향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ADG컴퍼니, 숏폼 콘텐츠 플랫폼 ‘순샷’ 내년 초 론칭
ADG컴퍼니가 K-star 콘텐츠 기반의 숏폼 콘텐츠 플랫폼 ‘순샷(Soonshot)’을 내년 초 론칭한다고 밝혔다. 순샷은 72초TV의 진경환 감독을 영입해 빠른 비트와 화면 전환, 나레이션 등의 독창적인 연출 기법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아티스트와 팬들이 소통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 플랫폼 이용 경험을 풍부하게 만들 계획이다. ADG컴퍼니는 2016년부터 중국에서 밸류체인을 구축하고 있으며, 글로벌 숏폼 시장의 급성장을 주목하고 있다. 박경미 대표는 “순샷을 통해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것”이라며 진정한 글로벌 콘텐츠 기업으로 도약할 의지를 밝혔다.
스픽, 1,094억 원 투자 유치로 유니콘 기업 등극…기업가치 1.4조 원 달성
AI 기반 영어 학습 솔루션 ‘스픽’을 운영하는 스픽이지랩스코리아가 시리즈 C 투자 라운드에서 약 1,094억 원을 유치하며 유니콘 기업으로 진입했다. 이번 투자로 스픽의 기업 가치는 1조 4,000억 원에 달하며, 언어 학습 시장과 소비자 AI 서비스 분야에서 입지를 강화했다. 투자 라운드는 엑셀이 주도하고, 오픈AI 스타트업 펀드, 코슬라 벤처스, 와이콤비네이터 등이 참여했다. 스픽은 이번 투자를 통해 AI 기반 맞춤형 학습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코너 니콜라이 즈윅 스픽 CEO는 “스픽이 언어 학습의 패러다임을 혁신하고 있음을 입증했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AI 튜터링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픽은 현재 40개국에서 12개 언어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기업용 영어 학습 솔루션도 출시했다.
AI 아이덴티티 플랫폼 아르고스, 외국인 근로자 신원 위조 방지 및 업무 자동화 제공
AI 기반 아이덴티티 플랫폼 기업 아르고스 아이덴티티가 외국인 근로자 채용 프로세스에서 신원 위조 방지와 업무 자동화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 국내 기업들이 외국인 근로자를 채용하며 관련 제도와 지원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아르고스는 비대면 본인 인증(eKYC)과 문서 인식(Textify) 서비스를 통해 신뢰성을 높이고 효율성을 제공하고 있다. ID check 서비스는 신분증 및 외국인 등록증의 위조를 탐지하고, Textify는 다양한 문서에서 텍스트를 추출해 운영 비용을 절감한다. 아르고스는 모든 근로자가 위조 없이 채용될 수 있는 환경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수학교육학회, ‘제2회 MAAT 수학경시대회’ 개최
한국수학교육학회가 주최하고 매쓰플랫이 후원하는 ‘제2회 MAAT 수학경시대회’가 12월 18일부터 23일까지 열린다. 이번 대회는 학생들의 수학 성취도를 평가하고 학습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전국 단위로 오프라인 고사장과 온라인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경시대회는 초등학교 3~6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객관식과 단답형 주관식 총 25문항으로 구성된 시험을 90분 동안 진행한다. 주최 측은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대회 결과는 12월 30일에 발표되며,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들에게는 상이 수여된다. 프리윌린 권기성 대표는 “학생들이 수학적 사고력을 다면적으로 평가받고 학습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우아한청년들, 혹한기 ‘배달안전365 캠페인’ 성료
배달의민족 물류서비스를 담당하는 우아한청년들이 고용노동부, 강남구와 함께 라이더들의 혹한기 휴식을 지원하는 ‘배달안전365 캠페인’을 10일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은 라이더들의 안전한 배달과 건강을 돕기 위해 마련된 연간협업 행사다. 강남 이동노동자쉼터에서 열린 행사에는 450여 명의 라이더들이 참여했으며, 커피트럭과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따뜻한 간식과 휴식을 제공받았다. 우아한청년들은 라이더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아 다양한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으며, 이번 캠페인 역시 그 일환이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라이더들이 따뜻한 간식과 함께 잠시나마 몸을 녹이고 쉬어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기획됐다”고 밝혔다. 앞으로도 다양한 행사를 통해 라이더들의 안전한 배달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당근이’, ‘단추’, ‘앙리’와 함께하는 웹툰 ‘당근 아파트먼트’ 공개
4천만 국민앱 당근이 공식 캐릭터 ‘당근이’, ‘단추’, ‘앙리’를 주인공으로 한 웹툰 ‘당근 아파트먼트툰’을 연재한다고 밝혔다. 웹툰은 매주 수요일과 목요일마다 당근 앱과 인스타그램에서 연재된다. ‘당근 아파트먼트툰’은 아파트로 이사 온 단추와 앙리, 동네 토박이 당근이가 함께하는 동네 생활 이야기를 다룬다. 유쾌하고 따뜻한 일상 속 에피소드를 통해 이용자들과 공감대를 형성하며, 각 캐릭터의 개성을 생동감 있게 그려낸다. 홍차민 당근마켓 브랜딩 팀장은 “이웃으로서 서로 의지하며 일상을 꾸려가는 이야기를 담았다”며, “소소한 재미와 공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더핑크퐁컴퍼니 ‘베베핀’, 2024 대한민국 콘텐츠대상 캐릭터 부문 대상 수상
더핑크퐁컴퍼니의 대표 캐릭터 ‘베베핀’이 2024 대한민국 콘텐츠대상에서 캐릭터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하는 이 시상식은 콘텐츠 산업의 발전에 기여한 우수 콘텐츠를 선정해 시상하는 행사다. 베베핀은 국가적 대표성, 문화 콘텐츠로서의 보편성, 인기도, 작품 독창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대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베베핀’은 핑크퐁과 아기상어를 잇는 더핑크퐁컴퍼니의 차세대 IP로, 국내 애니메이션 최초로 미국을 포함한 11개국 넷플릭스 1위에 등극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14개 언어로 서비스되는 베베핀 유튜브 채널은 빠르게 성장하며 글로벌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다. 김민석 대표는 “베베핀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K캐릭터로 활약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