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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서머리] 서울 AI 허브, 인도와 글로벌 AI 협력 본격화‧경북테크노파크, ‘2024 경북 AI 숏폼 콘텐츠 크리에이터 어워드’ 성료


이석원 기자 - 2024년 12월 13일

에이아이트릭스, 혜민병원과 의료 AI 공동 연구 MOU 체결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에이아이트릭스(AITRICS, 대표 김광준)는 혜민병원(병원장 김병관)과 의료 AI 공동 연구 및 학술 자문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측은 데이터 수집 및 활용, 교육 프로그램 개발, AI 솔루션을 활용한 공동 연구 등을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에이아이트릭스는 환자 상태 악화 예측 AI 솔루션 ‘AITRICS-VC(바이탈케어)’의 임상 데이터 근거를 축적하며 다양한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며, 혜민병원은 이를 바탕으로 공동 연구와 잠재적 사업 기회를 발굴할 계획이다. 에이아이트릭스 김광준 대표는 “다양한 환자군에서 실사용 임상 데이터 근거를 쌓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혜민병원 김병관 병원장은 “AI 솔루션 도입이 환자 안전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에이아이트릭스의 바이탈케어는 생체신호를 기반으로 입원 환자의 패혈증, 심정지, 사망 등을 예측하는 의료 AI 솔루션으로, 현재 국내 70개 이상의 병원에 도입돼 사용되고 있다.

유조이게임즈, ‘레조넌스’ 사전예약 30만 명 돌파… 독창적 세계관으로 기대감 상승

유조이게임즈가 개발한 모바일 RPG ‘레조넌스’가 서브컬처 RPG와 철도 시뮬레이션을 결합한 독창적인 장르와 흥미로운 스토리로 주목받으며 사전예약 30만 명을 돌파했다. ‘레조넌스’는 외계 천체와 지구의 충돌로 변화한 판타지 세계를 배경으로, 유저들이 콜롬바 상회의 열차장으로서 ‘무한호’를 운행하며 세계의 균형을 회복하는 여정을 다룬다. 유저들은 철로를 따라 도시 간의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고, 도시 특산품을 운송하며 시장을 형성하고 경제적 성과를 이룰 수 있다. 사전예약자 전원에게는 ‘TMT 훈련복’, ‘크리스탈 300개’, ‘라플라스 프로토콜 20개’가 제공되며, 추가 인원 달성 시 ‘연맹 코인 10만 개’, ‘SP 간야’도 증정될 예정이다. 유조이게임즈는 유저들에게 철도 운행과 경제 시뮬레이션의 재미를 선사하면서도 서브컬처 스타일의 깊이 있는 RPG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 밝혔다. ‘레조넌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사전예약 방법은 공식 홈페이지 및 앱스토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 AI 허브, 인도와 글로벌 AI 협력 본격화

서울시의 서울 AI 허브(센터장 박찬진)가 AI 생태계 교류 및 AI 산업 발전을 위해 인도의 주요 AI 기관들과 협력에 나섰다. 서울 AI 허브는 12월 6일 인도 델리에서 인도공과대학교 델리캠퍼스(IIT Delhi) 야디 인공지능대학원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데 이어, 12월 9일 인도 하이데라바드에서 T-Hub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AI 연구와 산업 협력,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마련되었다. 서울 AI 허브는 이 협약을 통해 AI 연구 및 기술 개발, AI 스타트업 글로벌 협력, 인재 교류 및 국제 인턴십 프로그램, 창업 및 기술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T-Hub는 인도의 대표적인 AI 및 기술 생태계 혁신 허브로, 2,000개 이상의 스타트업을 육성한 바 있다. 서울 AI 허브와 T-Hub는 이번 협약을 통해 AI 스타트업 글로벌 협력 강화, AI 공동 연구 및 개발, AI 기술 및 자원 공유, 인큐베이션 및 액셀러레이션 지원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AI 스타트업 간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시장 진출 및 투자 유치, 기술 협력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서울 AI 허브 박찬진 센터장은 “서울 AI 허브와 인도 T-Hub, IIT Delhi 간 협력은 연구와 산업을 연결하는 글로벌 협력 모델로 자리잡을 것”이라며 “AI 기술 공유, 창업 지원, 시장 진출을 위한 실질적인 성과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서울 AI 허브는 지난 11월 28일 양재 일대가 AI 특구로 지정됨에 따라 AI 산업 지원의 핵심 거점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고 있다.

메가존클라우드, ‘DCX Nexus’ 세미나에서 디지털 전환 전략 제시

클라우드 선도 기업 메가존클라우드(대표 이주완)는 12일 서울 역삼동 메가존빌딩에서 ‘DCX(Digital Customer Experience) Nexus’ 세미나를 개최하여, 데이터 기반 디지털 전환 전략을 논의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국내 기업의 임원, 전략기획 담당자, 마케팅 실무자 등 약 50명이 참석했다. 세미나에서는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 HubSpot,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의 BigQuery, 데이터 통합 자동화 솔루션 TROCCO 등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및 파이프라인 구축 방법이 공유되었다. 메가존클라우드 CRM Business Center 김완규 그룹장은 ‘비즈니스의 빈틈을 채우는 디지털 전환 전략’을 주제로, 주요 고객사의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 사례를 소개했다. Global Growth Center 정민정 컨설턴트는 ‘CRM 데이터에서 액션으로’를 주제로 통합된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영업 기회 창출 전략을 발표했고, 메가존소프트 Google Cloud Tech Center 최재은 그룹장은 ‘데이터로 준비하는 미래 전략’을 통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Prime Number의 Brett Torenvlied 고객성공매니저는 ‘데이터의 힘을 극대화하는 데이터 파이프라인 구축’을 주제로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효율적으로 통합하는 방법을 발표했다. 메가존클라우드 Global Growth Center 김종찬 센터장은 “이번 세미나는 디지털 전환의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이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돕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밝혔다. 메가존클라우드는 2800여 명의 클라우드 전문 인력을 바탕으로 국내 클라우드 MSP업계 최초의 유니콘 기업에 등극했으며, 2023년 1조5106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캐나다, 호주 등 8개국에서 현지 법인도 운영하고 있다.

‘마음:단단’ 앱, 국가 위기로 불안한 분들을 위한 무료 심리상담 지원

심리상담 전용 모바일 앱 ‘마음:단단’을 운영하는 씨엘엠앤에스가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국민들의 정서적 안정과 회복을 돕기 위해 무료 심리상담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12월 13일부터 한 달 동안 진행되며, 구글폼을 통해 간단한 신청서를 제출하면 참여할 수 있다. 주요 상담 주제로는 ‘트라우마 관리’, ‘불안 완화’, ‘스트레스 관리’가 있다. 상담을 통해 트라우마를 다루고, 불안을 인식하며,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해소하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마음:단단 측은 많은 이들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스스로 마음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마음:단단’은 교육자, 국군장병, 자영업자 등을 위한 맞춤형 무료 심리상담을 지원하는 캠페인도 진행 중이다. 마음:단단은 작은 노력이지만 많은 분들이 심리적 안정을 되찾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원강, 2024 부산무역의 날 300만불 수출의 탑 수상

주식회사 원강(대표 강태영)은 12월 11일 한국무역협회가 주관한 2024 부산무역의 날 전수식에서 300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과를 입증했다. 원강은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품질 혁신을 통해 전 세계 17개국에 제품을 수출하며 국내 제조업의 경쟁력을 높였다. 원강은 bauma CONEXPO INDIA 2024 전시회에 참가해 주력 제품을 선보이며 글로벌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강태영 대표는 “이번 수상은 임직원 모두의 결실”이라며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품질 혁신으로 글로벌 건설기계 시장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서울 강서구 마곡에 위치한 ㈜원강의 Total Foundation R&D Center는 최상의 품질을 제공하며, 6건의 특허와 국내외 상표권을 보유하고 있다. 원강은 글로벌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설비 투자와 기술 개발을 지속할 계획이다.

AWS와 오비탈, 데이터 센터 탈탄소화 및 효율성 향상을 위한 파트너십 체결

아마존웹서비스(AWS)와 오비탈 머티리얼즈는 데이터 센터의 탈탄소화와 효율성 향상을 위해 AI 기반 기술 개발을 목표로 다년간의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오비탈은 AI 플랫폼을 활용해 탄소 제거 및 냉각 기술을 개발 중이며, AWS와 함께 기술의 확장성과 성능을 평가할 예정이다. 기존의 느린 소재 개발 과정을 AI 설계로 대체해 재료 발견과 상용화 속도를 크게 개선한 오비탈은 2024년 1분기에 설립한 연구소에서 재료 성능을 10배 향상시켰다. 오비탈의 CEO 조나단 고드윈은 “AWS와의 협력이 기술 개발 속도를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오비탈의 AI 모델 ‘오브(Orb)’는 AWS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고객들에게 제공되며, 최첨단 파운데이션 모델의 사전 훈련 및 미세 조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AWS의 하워드 게펜은 “이번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성 기술 개발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우기술 뿌리오, 연말 특별 이벤트 실시…신규회원 100% 증정

다우기술(대표 김윤덕)의 메시징 브랜드 뿌리오가 12월 9일부터 22일까지 신규 이용자를 대상으로 연말 특별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뿌리오 서비스를 처음 이용하는 회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스타벅스 아이스 아메리카노, 배달의민족 모바일상품권, 네이버페이포인트 상품권, 뿌리오 문자 1000건 중 원하는 상품을 제공한다. 뿌리오는 문자, 카카오톡, RCS 등의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문자 솔루션을 제공하며, 전송자격인증을 획득해 신뢰성을 강화했다. 이번 이벤트를 통해 더 많은 사용자들이 뿌리오 서비스를 경험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우기술 비즈마케팅부문 김성욱 전무는 “이번 연말 이벤트는 뿌리오 회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부담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혁신과 서비스 개선을 통해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뿌리오 연말 이벤트의 자세한 내용과 참여 방법은 뿌리오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북테크노파크, ‘2024 경북 AI 숏폼 콘텐츠 크리에이터 어워드’ 성료

경상북도와 경산시가 주최하고 경북테크노파크가 주관하며 경일대학교가 참여한 ‘2024 경북 AI 숏폼 콘텐츠 크리에이터 어워드’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 이번 공모전은 경북 지역 크리에이터 미디어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경상북도와 경산시의 문화 콘텐츠를 홍보하며 지역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9월 23일부터 11월 3일까지 경상북도 또는 경산시와 관련된 모든 콘텐츠를 주제로 AI를 활용한 홍보 숏폼 영상 총 131작품이 접수되었다. AI 및 영상 분야 전문가 심사를 거쳐 일반 부문 대상 1점, 최우수상 2점, 우수상 6점, 장려상 20점이 선정되었고, 주니어 부문에서는 경북테크노파크 원장상 2점이 수상되었다. 수상작 중 일반 부문 세로형 대상 ‘갓바위의 경상북도 모험기’는 경산 갓바위가 경상북도를 여행하는 모습을 참신하게 표현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일반 부문 가로형 최우수상 ‘AI와 함께 하는 삼성현역사문화공원 여행’은 AI 기술을 활용한 흥미로운 영상으로 호평을 받았다. 경북테크노파크 하인성 원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AI를 활용한 글로벌 크리에이터 미디어 문화를 선도하는 경상북도로 발돋움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수상작들은 비즈크리에이터 스튜디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Hi Billboard’ 빌보드 코리아, 빌보드 뮤직 어워즈 공식 행사 참여

빌보드 코리아(글로벌엔터테인먼트미디어그룹)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2024 빌보드 뮤직 어워즈’ 공식 행사에 참석해 K팝의 글로벌화와 한국 문화 확산에 대한 비전을 선보였다. 이번 행사에는 아그네즈 모, 백스트리트 보이즈의 AJ 맥린과 하위 도로우, 에이셉 퍼그, 벨라 포치 등 약 300명의 글로벌 주요 아티스트와 프로듀서들이 참석했다. 빌보드 코리아의 앰버서더 존박은 레드카펫에서 다양한 글로벌 아티스트들과 인터뷰를 진행하고, 삼성전자의 갤럭시 Z 플립6를 활용한 셀피 타임을 통해 특별한 순간을 나누었다. 또한 ‘Hi Billboard Selfie Zone’은 현대적인 포토부스로, 아티스트들이 손바닥 제스처로 간편하게 셀피를 촬영할 수 있는 재미있는 콘셉트를 제공했다. ‘2024 빌보드 뮤직 어워즈’ 본 행사는 12월 13일 오전 10시(KST) FOX TV를 통해 방영되며, 세븐틴, 스트레이키즈 등 K팝 아티스트들이 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K팝 아티스트들이 대거 노미네이트된 이번 시상식에서 엔하이픈, 지민, 정국, 스트레이키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등이 수상 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특히 정국은 K팝 솔로 가수 최초로 ‘톱 송 세일즈 아티스트’ 부문에 지명되며 5개 부문 파이널리스트에 올라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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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2024 카카오비즈니스 베스트 어워즈’ 시상식 개최

카카오는 지난 12일 카카오 AI캠퍼스에서 비즈니스 파트너들의 성과를 축하하고 응원하는 ‘2024 카카오비즈니스 베스트 어워즈’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시상식에는 소상공인, 스몰 브랜드, 스타트업, 대기업 등 다양한 규모의 파트너들과 카카오 임직원 등 약 250여 명이 참석했다. 올해로 3회를 맞은 카카오비즈니스 베스트 어워즈는 카카오의 비즈니스 서비스를 활용해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룬 파트너들의 온라인 공모전으로, 상생 및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카카오의 대표 상생 프로그램 중 하나다. 올해는 광고뿐만 아니라 커머스, 로컬 분야까지 지원을 확장하고 수상팀도 31개 팀으로 확대했다. 수상팀은 총 2억 5천만 원 규모의 상금과 함께 활용사례집 게재, 세미나 연사 초청 기회 등 다양한 혜택을 받았다. 이날 대상은 프리미엄 마사지 브랜드 ‘풀리오(PULIO)’가 수상했으며, 최우수상 3팀, 우수상 27개 팀에게도 카카오모먼트 캐시와 카카오 선물하기 상품권 등이 전달됐다. 시상식에서는 빅데이터 전문가 송길영 작가의 2025 트렌드 특별 강연과 전년도 대상 수상 기업 ‘민티드’ 조명선 대표의 카카오비즈니스 활용 노하우 발표가 진행되었다. 또한, 카카오비즈니스 퀴즈 프로그램을 통해 참석자 간 네트워킹 기회도 제공되었다. 유은영 카카오 파트너성장사업 성과리더는 “카카오비즈니스 파트너들이 카카오와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라며, “앞으로도 카카오 플랫폼이 다양한 비즈니스 성공을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아하 커뮤니티, 윤석열 대통령 하야·탄핵 81% 찬성 토론 결과 발표

소셜 Q&A 커뮤니티 아하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거취를 두고 1주일 간 진행된 토론 결과, 참여자의 81%가 윤 대통령의 하야 또는 탄핵에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토론은 12월 5일부터 11일까지 아하 앱 회원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총 6902명이 참여했다. 구체적으로는 탄핵 의견이 65%로 가장 많았고, 즉각 하야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16%에 달했다. 반면, 임기 완료를 지지하는 의견은 19%에 그쳤다. 아하 스파링 토론은 단순 투표를 넘어 참여자들의 구체적인 의견을 확인할 수 있어 주목받았다. 이번 토론은 시민들의 정치 참여를 활성화하고 다양한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커뮤니티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아하 커뮤니티는 현재 ‘다음 대통령은 누가 될까?’라는 주제로 새로운 토론을 진행 중이다. 아하 커뮤니티는 궁금한 점을 질문하면 분야별 전문가 및 다양한 사용자들로부터 답변을 받을 수 있는 Q&A 플랫폼으로, 법률, 세금, 의료 등 전문성을 보증하는 ‘전문가 답변 서비스’와 대중적인 지식까지 공유하는 한국판 ‘레딧’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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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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