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본사우루스, DNV로부터 ISO 14064-1 및 WRI Scope 3 표준 검증 획득
카본사우루스가 자사의 온실가스 배출량 데이터 관리 솔루션인 carbonTrack이 DNV로부터 ISO 14064-1과 WRI Scope 3 표준 검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번 검증을 통해 carbonTrack의 국제 표준 부합성을 입증받았으며, 고객사에게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카본사우루스는 GHG Protocol을 기반으로 설계된 솔루션으로, 다양한 고객사와의 협업을 통해 기능을 고도화해왔다. DNV는 기업의 지속 가능성과 ESG 관리 체계의 신뢰성을 보장하는 기관으로, 이번 검증을 통해 carbonTrack의 신뢰성을 확인했다. 최현준 대표는 “이번 검증은 carbonTrack의 국제적 신뢰성을 입증하는 중요한 성과”라며, “기업이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중기부, ‘스케일업 팁스 5기 운영사’ 5개 컨소시엄 최종 선정
중소벤처기업부는 유망 중소·벤처기업에 투자하고 기술개발을 지원할 5개 스케일업 팁스 운영사 컨소시엄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스케일업 팁스는 민간 주도로 기업에 투자하면 정부가 연계해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유망기업을 발굴하고 기술개발부터 성장까지 전 과정을 지원한다. 이번에 선정된 컨소시엄에는 우리벤처파트너스, 교보증권, 삼성벤처투자, 컴퍼니케이파트너스, 에코프로파트너스 등이 포함되며, 각 컨소시엄은 기업의 안정적 성장과 글로벌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기존 19개 운영사에서 발굴한 기업 중 매년 상장기업이 나오는 등 성과를 창출했으며, 이번에 합류한 운영사들은 이러한 성과를 가속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우순 중기부 기술혁신정책관은 “5기 운영사 합류로 지원의 전략성과 다양성이 강화될 것”이라며, “정부가 적극적으로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5기 운영사 컨소시엄 선정 결과>
컨소시엄 | 투자기관 | 연구개발지원기관 |
1 | 우리벤처파트너스, 교보증권 | 인포뱅크, 티비즈, 킬사글로벌 |
2 | 삼성벤처투자 | 다래전략사업화센터, 성균관대학교기술지주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
3 | 컴퍼니케이파트너스 | 대전테크노파크, 카이스트청년창업투자지주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
4 | 에코프로파트너스, 현대차증권 | 한국스마트컨설팅협회, 한국콤파스, 네모아이씨지 |
5 | 엘에스케이인베스트먼트, 엔에이치벤처투자 |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준성특허법률사무소 |
알스퀘어, ‘물류센터 입지와 임대료 상관관계’ 분석 보고서 발간
알스퀘어 리서치센터는 전국 물류센터 입지와 임대료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교통비 절감이 물류센터 가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입증했다. 분석은 알프레드 베버의 산업입지론을 기반으로, 현대 물류센터에 적용하여 교통비와 임대료의 상관관계를 도출했다. 특히 경기 남부권에 물류센터가 집중되는 현상을 설명하며, 교통비용 절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알스퀘어 리서치센터는 2024 물류센터 입지 가치 분석 리포트를 발간해 5,000여 개 읍·면·동의 데이터를 심층 분석했다. 이번 분석 결과는 물류센터 입지 선택에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키글, ‘코코비’ 모바일 앱 다운로드 1억 건 돌파
키즈 콘텐츠 제작사 (주)키글은 자사의 오리지널 IP인 ‘코코비’ 캐릭터를 활용한 모바일 앱이 글로벌 다운로드 수 1억 건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코코비는 유튜브 구독자 1,100만 명, 월 조회수 9.5억을 기록하며 전 세계 아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키글의 김용수 대표는 “코코비 앱의 월 다운로드 수가 740만 회를 돌파하며 글로벌 누적 1억 50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앞으로도 글로벌 진출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코코비 모바일 앱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아이폰 앱 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패스트캠퍼스, IT 재직자 커리어 코스 ‘INNER CIRCLE’ 론칭
국내 대표 성인 교육 스타트업 데이원컴퍼니의 사내독립기업 패스트캠퍼스가 재직자를 위한 국비지원 커리어 성장 프로그램 ‘INNER CIRCLE’을 새롭게 론칭했다. 이 프로그램은 100% 온라인으로 약 10주간 진행되는 소수 정예 커뮤니티 기반 교육 프로그램으로, ‘중니어’ 재직자들을 위한 커리어 성장 코스다. ‘INNER CIRCLE’은 현직자뿐 아니라 이직 준비생도 참여할 수 있으며, 데이터 전문가, AI 마스터, 풀스택 개발, PM/UXUI 등 다양한 IT 직군을 위한 코스를 제공한다. 참가자들은 코호트 커뮤니티와 사이드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학습하며, 업계 선도 기업의 리더들이 실무 노하우와 인사이트를 전수한다. 참가자들에게는 다양한 커리어 혜택이 주어지며, 우수 프로젝트 수행자는 온라인 IT 컨퍼런스에서 성과를 발표할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신해동 패스트캠퍼스CIC 대표는 “커리어 성장의 중요한 시기에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며, “프로그램을 통해 실질적인 프로젝트 경험으로 개인의 성장을 이루길 바란다”고 밝혔다.
소풍벤처스, 기후테크 스타트업 발굴 ‘넷제로 챌린지X’ 프로젝트 참여
소풍벤처스(대표 한상엽)는 기후테크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성장을 지원하는 범국가 탄소중립 프로젝트 ‘넷제로 챌린지X’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에서 진행하며,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위기 적응 분야의 혁신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발굴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소풍벤처스는 내년 2월부터 유망 스타트업을 선발할 예정이며, 기술 및 사업화 우수성과 탄소중립 기여도를 평가할 것이다. 선정된 스타트업은 규제특례, 공공조달, 녹색금융, 멘토링 등 다양한 지원을 받게 된다. 한상엽 대표는 “기후문제 해결과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정부차원의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어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넷제로 챌린지X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배민라이더스쿨, 공제조합과 이륜차 보험 할인 협약 체결
배민라이더스쿨은 이륜차 안전교육을 받은 라이더를 대상으로 배달서비스공제조합의 보험상품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번 협약은 이륜차 라이더의 교통법규 준수와 안전운행을 촉진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공제조합은 보험료 할인의 안전효과를 지속적으로 평가할 계획이다. 우아한청년들이 운영하는 배민라이더스쿨은 20년 이상의 이륜차 교육 경력을 가진 강사진이 체계적인 이론 및 실습교육을 제공하며, 이 교육을 이수한 라이더는 2025년 1월부터 월 단위 보험상품의 보험료를 최대 3% 할인받을 수 있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이륜차 라이더들의 법규 준수와 안전운행 문화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다나와, ‘2024 하반기 히트브랜드’ 시상식 개최…31개 기업 참여
커넥트웨이브의 가격비교 서비스 다나와가 12월 17일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2024 하반기 히트브랜드’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시상식에는 31개 업체 130여 명의 업계 관계자가 참석했으며, 총 32개 부문에서 우수한 브랜드와 제품이 선정되었다. 히트브랜드는 2005년 시작되어 검증된 브랜드와 제품을 선별하는 시상식으로, 다나와의 판매 통계와 전문 매니저의 심사를 통해 선정된다. LG전자, MSI, ASUS 등 다수의 기업이 히트브랜드에 이름을 올렸다. 다나와는 이번 행사를 기념해 즉석복권 이벤트 등 다양한 온라인 이벤트도 진행한다. 다나와 관계자는 “좋은 브랜드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당근알바, ‘제2회 동네 일거리 박람회’ 개최
국내 대표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의 구인구직 서비스 ‘당근알바’가 ‘제2회 동네 일거리 박람회’를 개최한다. 이번 박람회는 1월 15일까지 진행되며, 첫 알바 도전자나 급하게 일손이 필요한 사람 등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다양한 맞춤형 일자리 정보와 혜택이 제공되며, ‘다시 쓰는 이력서’ 모의 지원 대회와 가까운 동네 일거리를 찾는 ‘일손 나와라 뚝딱’ 이벤트도 열린다. 이색 알바로는 ‘동네 워홀데이’와 ‘붕어빵 탐험알바’가 있다. 박람회 기간 동안 당근알바에 지원한 이용자에게는 신라호텔 숙박권, 배달의민족 상품권 등 경품 이벤트도 진행된다. 백병한 당근알바 총괄리드는 “다양한 세대와 지역을 아우르는 구인구직 서비스로서 일하는 즐거움을 알리겠다”고 밝혔다.
데이터라이즈, 글로벌 시장 확대 위한 인재 채용
데이터 기반 CRM 솔루션 기업 데이터라이즈(Datarize)가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미국과 일본 사업을 가속화한다. 데이터라이즈는 일본에서 첫 매출을 확보하며 현지화 전략으로 시장 입지를 다지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인재 채용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데이터라이즈는 2019년 창업 이후 네이버 D2SF 등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하며 성장해왔고, 2024년에는 유료 고객사 500여 곳 돌파 및 고객사 매출 평균 15% 상승을 기록했다. 현재 데이터라이즈는 미국과 일본에 지사를 설립하고, 캘리포니아에 거점을 마련해 제품 고도화를 진행 중이다. 김성무 대표는 “2024년은 여러 측면에서 성과를 거둔 해였다”며, “2025년에는 더 많은 인재들과 함께 글로벌 확장을 이루겠다”고 밝혔다. 데이터라이즈는 2025년 사업 확장을 위해 데이터 엔지니어, 개발자, 디자이너 등 다양한 직군에서 20여 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아이투맥스, 2025년 세일즈포스 교육 연간 일정 발표
아이투맥스가 2025년 공식 세일즈포스(Salesforce) 교육 연간 일정을 발표했다. 아이투맥스는 세일즈포스의 공식 파트너로, 2024년에 30회 강의를 통해 350명 이상의 교육생을 배출했다. 2025년에는 Admin, Developer, Consultant 세 가지 카테고리의 퍼블릭(Public) 클래스와 고객 요청에 따른 프라이빗(Private) 클래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국내 최초로 세일즈포스 데이터 클라우드 과정(SDC-101)과 B2B 마케팅 클라우드 과정(PDX-101)을 신규 론칭한다. 아이투맥스는 세일즈포스 인증 강사가 주도하는 체계적인 학습과 실습 기회를 제공하며, 단기간 내 실무적 활용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국내 대학교 대상 Salesforce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차세대 디지털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자세한 교육 일정과 신청 방법은 아이투맥스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