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금융 앱 다운로드 수 77억 건 돌파… 암호화폐 앱 133% 급증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 기업 센서타워가 발표한 ‘2024년 전 세계 모바일 금융 앱 현황’ 리포트에 따르면, 금융 서비스 앱의 전 세계 다운로드 수가 2020년 46억 건에서 2024년 77억 건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인도는 2022년 15억 건에서 2024년 17억 건으로 성장하며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2024년 1분기부터 3분기까지 암호화폐 앱 다운로드는 133% 급증하여 4억 건을 기록했다. 디지털 지갑과 P2P 결제 앱 다운로드는 7.9% 증가한 15억 건, 대출 앱 다운로드는 7.7% 감소했다. 미국의 금융 서비스 브랜드의 디지털 광고 지출도 전년 대비 33% 증가했다. 국가별 트렌드를 보면, 미국은 암호화폐 앱 다운로드가 95.2% 증가한 반면, 디지털 지갑과 P2P 결제, 소비자 뱅킹 앱은 소폭 하락했다. 일본과 한국에서도 암호화폐 앱 다운로드가 각각 30.8%, 45.2% 증가했다. 센서타워의 리포트는 이러한 다운로드 트렌드와 금융 서비스 카테고리 내 빠르게 성장하는 부문 등을 분석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센서타워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트뮤, PD3.1 사양 240W GaN 멀티 초고속 충전기 6종 출시
아트뮤코리아(대표 우석기)가 240W 출력의 ‘USB PD PPS GaN 접지 멀티 초고속 충전기’ 2종과 ‘여행용 멀티 초고속 충전기’ 4종을 출시했다. 신제품 접지형 멀티 초고속 충전기는 USB-C 단일출력 140W를 지원하는 GN110과 GN310 모델로, USB PD3.1 EPR 표준사양을 따르며, USB-C 포트와 USB-A 포트를 포함한다. 교체형 멀티 초고속 충전기는 140W와 100W 출력을 지원하는 GT310, GT410, GT110, GT210 모델로 출시됐다. 아트뮤는 전력배분 기술을 적용해 소형화에 성공했으며, 최신 노트북과 스마트기기를 빠르게 충전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접지형 설계로 누설 전류를 차단해 안전한 충전을 보장하며, 교체형 플러그로 해외여행 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아트뮤는 MFM 인증 맥세이프 3In1 무선충전기, 초고속 보조배터리, 차량용 충전기 등 다양한 고속충전 액세서리도 선보이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트뮤 네이버 브랜드스토어와 SNS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하이레이저솔루션, 레이저 가공 동축 비전 모듈 출시
하이레이저솔루션이 스마트 팩토리 및 자동화 설비 수요 증가에 발맞춰 레이저 가공 동축 비전 모듈을 출시했다. 이 모듈은 레이저 가공과 비전 검사 기술을 하나의 모듈에 통합해 비용 절감과 공간 효율성을 높였다. 동축 비전 모듈은 레이저와 비전 카메라의 촬상을 동축으로 구성해 비전 검사, 레이저 가공, 가공 품질 확인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다. 이는 기존 레이저 가공 모듈의 문제점을 해결하며, 생산성 향상 및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하이레이저솔루션은 레이저 가공 동축 비전 모듈이 국내외 제조업체의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레이저 가공 분야의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회사는 이를 통해 스마트 팩토리 시장에서의 인지도를 높이고 레이저 가공 토탈 솔루션 이미지를 구축할 방침이다.
2024년 산업전문인력 AI 역량강화 지원사업 성공적 마무리
2024년 산업전문인력 AI 역량강화 지원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이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주관하여 AI 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진행됐다. 부산벤처기업협회와 고려대학교 세종산학협력단, 캠틱종합기술원, 한국기술사업화진흥협회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스마트시티를 주제로 임원·재직자들에게 AI 교육을 제공했다. 총 336명이 수료하며 목표를 초과 달성했으며, 수료자들은 산업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고급 기술 역량을 갖추게 되었다. NIPA는 수료자들에게 추가 혜택을 제공하며, 산업맞춤형 혁신바우처 지원사업 신청 시 가산점을 부여한다. 이번 사업은 기업 경쟁력을 높이고 산업의 미래를 선도할 인재 양성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LG소셜캠퍼스 리딩 그린 액셀러레이팅’ 데모데이 성료
LG전자, LG화학, 피피엘, 한국사회투자가 주최한 ‘2024 LG소셜펠로우 14기 리딩 그린(Leading Green) 액셀러레이팅 데모데이’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이 사업은 지난 14년간 기후·환경 분야 임팩트 스타트업의 성장과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기후테크 스타트업 육성 사업이다. 데모데이에는 14기 LG소셜펠로우 8개 기업과 벤처캐피탈 관계자 등 40여 명이 참석해 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후속 투자 유치를 논의했다. 참여 기업으로는 땡스카본, 로웨인, 비욘드캡처, 아크론에코, 이퀄테이블, 인베랩, 엠에프엠, 포네이처스가 있으며, 이들 기업은 매출 16.8억원 증가, 고용 18명 증가, 투자 유치금액 9.8억원 증가 등의 성과를 기록했다.
국내 유일 청소위생·건물관리 전문 전시회 ‘CLEAN KOREA SHOW 2025’ 개최
‘CLEAN KOREA SHOW 2025 (국제청소위생방역산업전)’가 오는 6월 18일부터 20일까지 서울 COEX에서 개최된다. 한국건물위생관리협회와 서울메쎄가 주최하는 이번 전시회는 청소기기 및 용품, 건물 유지관리, 방역 및 공기정화, 보안 및 안전, 스마트 빌딩 등 다섯 가지 분야로 구성된다. 특히, AI 자율 주행 상업용 청소 로봇을 선보이는 라이노스와 클로봇 등 국내외 다양한 청소 장비 및 용품 업체들의 신제품 전시가 있을 예정이다. 또한 청소위생, 건물관리 관련 세미나와 다양한 부대행사도 함께 진행된다. 조기 신청한 기업들에게는 참가비 할인, 부스 위치 우선권 등의 혜택이 제공되며, 자세한 정보는 전시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중기부, ‘소공인 3개년 종합계획’ 발표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제11차 소상공인 우문현답 정책협의회에서 ‘소공인 3개년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협의회는 경기도 고양 인쇄문화허브센터에서 열렸으며, 소공인, 전문가, 지자체 및 상생기업 등이 참여해 정책 방향을 논의했다. 소공인은 전체 제조업의 88.9%, 일자리의 25.7%를 차지하며 국내 경제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이번 종합계획은 소공인 육성을 위해 인프라 구축, 스마트화, 판로개척, 작업환경 개선 등을 주요 목표로 한다. 중기부는 ‘다시 뛰는 소공인, 제조산업 및 지역경제의 성장동력으로 육성’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지역주도 소공인 육성체계 구축, 소공인 집적지 집중 육성, 소공인 경영부담 완화, 소공인 성장동력 확충을 4대 전략 과제로 삼아 추진할 계획이다.
핀다 계산기 사용자, 올해 360만 명 돌파…“연말정산도 핀다와 함께”
핀테크 기업 핀다는 자사 AI 비교대출 플랫폼 핀다의 계산기 서비스를 찾은 사용자가 올해에만 361만 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핀다는 연말정산 계산기, 대출 갈아타기 계산기 등 12종의 계산기 서비스를 제공하며 ‘계산기 장인’으로 자리매김했다. 핀다는 2025 연말정산 시즌을 맞아 연말정산 계산기를 업데이트했으며, 사용자는 예상 적용 세율과 환급액, 공제 가능 금액 등을 1초 만에 확인할 수 있다. 핀다의 연말정산 계산기는 카드, 현금 소비액 관련 소득공제 외에도 주택, 연금 및 펀드 관련 세액공제까지 계산이 가능하며, 소비 전략을 제안하는 ‘핀다 코멘트’도 제공한다. 이혜민 핀다 공동대표는 “핀다 계산기가 금융 비서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며, “연말정산 시즌을 맞아 더 많은 분들이 손쉬운 계산을 통해 ’13월의 월급’을 받아가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케이피에프, 중견기업 혁신대상 장관 표창 수상
케이피에프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기술진흥원과 한국중견기업연합회가 주관한 ‘제10회 중견기업인의 날’ 기념식에서 중견기업 혁신대상 혁신성장기업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 상은 글로벌 전문기업으로의 성장을 유도하고 중견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케이피에프는 국가 발전과 해외 수출, 국민 생활 향상, 기술 확보, R&D 집중, 고용 증가 등의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국내 1위 산업용 파스너 기업인 케이피에프는 TC 세트제품의 국산화와 적극적인 해외 시장 진출로 국내 건설산업 발전과 국가 무역수지 흑자에 기여해왔다. 최근 케이피에프는 고장력볼트 ‘KPF S10T Plus’와 초고강도 파스너 ‘KPF 14.9 Plus’의 개발에 성공하며, 디지털 전환과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통해 선도 제조기업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지역 인재 우선 채용과 정기적 후원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힘쓰고 있다. 김형노 대표는 “이번 수상은 매우 영광스럽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혁신과 사회공헌을 통해 상생하는 중견기업 문화를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 ‘제12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수상작 발표
카카오의 콘텐츠 퍼블리싱 플랫폼 브런치스토리가 ‘제12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수상작을 발표했다. 이번 공모전은 역대 최다인 10,500여 편의 작품이 응모되며 치열한 경쟁률을 보였다. 대상 수상작은 총 10편으로, 소설 부문에서는 ‘과잉무지개'(김용재), ‘동산리 히든 할매들과 만나다방'(김슬기), ‘타로카드 읽는 가게'(문혜정)가, 종합 부문에서는 ‘고딩엄빠의 파란만장 인생 분투기'(차이경), ‘데이터로 풀어낸 UX디자인의 비밀'(LANLAN), ‘우리 집 일본인'(김이람) 등이 선정됐다. 수상작들은 5,000만 원의 상금과 함께 출간 및 마케팅 혜택을 받게 되며, 내년 7월 종이책으로도 만나볼 수 있다. 브런치스토리는 “많은 창작자들이 자신의 이야기로 세상과 소통하려는 열정을 실감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세일즈포스, ‘에이전트포스 2.0’ 발표… AI 에이전트 기반 비즈니스 혁신
세일즈포스가 자율형 AI 에이전트 플랫폼 ‘에이전트포스 2.0’을 발표했다. 이번 버전은 슬랙과의 통합을 강화하고 사전 구축된 스킬 라이브러리, 향상된 아틀라스 추론 엔진 등을 통해 AI 에이전트의 역량을 크게 강화했다. 에이전트포스 2.0은 슬랙을 통해 AI 에이전트를 호출해 대화할 수 있으며, 영업, 마케팅, 고객 서비스 등 각 부서에 최적화된 AI 스킬을 제공한다. 또한, 태블로와의 연동으로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기능이 강화되었다. 세일즈포스는 에이전트포스 2.0이 기업의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하며, 고객의 AI 혁신 여정을 지원할 계획이다. 글로벌 기업들은 이미 에이전트포스를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마크 베니오프 CEO는 “에이전트포스는 디지털 레이버 플랫폼으로서 비즈니스 운영 방식을 혁신하고 있다”고 밝혔다. 손부한 세일즈포스 코리아 대표는 “AI 에이전트가 생산성의 한계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릴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