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빌리티, 25억 프리A 투자 유치… 누적 37억 달성
미래 항공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 에어빌리티가 프리A 시리즈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누적 투자금 37억 원을 기록했다. 이번 투자에는 삼호그린인베스트먼트가 신규 투자사로 참여했으며, 기존 투자사인 베이스벤처스, 스톤브릿지벤처스, 매쉬업벤처스도 후속 투자를 진행했다. 에어빌리티는 투자금을 바탕으로 고정익 기반 전기 수직이착륙(eVTOL) 기술과 분산형 전기 팬제트 추진 시스템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에어빌리티는 중소벤처기업부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 및 ‘딥테크팁스’ 프로그램에 선정되는 등 기술력과 성장성을 인정받고 있다. 에어빌리티 이진모 대표는 “이번 투자를 통해 기술 상용화와 글로벌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오드타입, ‘코스메위크 도쿄’ 첫 참가··· 글로벌 시장 노린다
무신사의 뷰티 브랜드 오드타입이 일본 최대 뷰티 박람회 ‘코스메위크 도쿄’에 처음으로 참가해 글로벌 바이어들의 이목을 끌었다. 오드타입은 이번 박람회에서 인기 제품을 선보이며 브랜드 컨셉을 알렸다. 3천여 명의 방문객이 오드타입 부스를 찾았으며, 특히 글로벌 뷰티 업계 관계자들은 오드타입의 독특한 디자인과 상품력에 주목했다. 오드타입은 지난해 10월 일본 200여 개 매장에 입점하며 일본 시장에 진출한 바 있다. 이번 박람회 참여를 통해 일본 내 인지도를 높이고, 팝업 스토어 운영 등 현지 진출에 더욱 힘쓸 계획이다. 무신사 관계자는 “이번 박람회에서 긍정적인 성과를 얻었다”며 “일본을 넘어 동남아시아 시장까지 진출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에이블리, 설 맞이 최대 80% 할인 행사 진행
에이블리가 설 명절을 맞아 오는 23일부터 30일까지 ‘설 에누리’ 할인 행사를 실시한다. 패션, 뷰티, 라이프, 푸드 상품을 최대 8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이며, 총 20만 원 상당의 쿠폰팩을 전 회원에게 지급한다. 또한, 매일 선착순으로 카테고리 및 품목별 30% 할인 쿠폰을 발급하는 이벤트와 100% 당첨 경품 이벤트도 진행한다. 럭키박스 프로모션을 통해 인기 브랜드 상품을 최대 77% 할인된 가격에 한정 판매하며, 패션, 뷰티, 라이프 카테고리별 연계 기획전도 동시에 진행한다.
비바랩스, 하이퍼커넥트 창업자에게 시드 투자 유치
시니어 맞춤 근력운동 기업 비바랩스가 하이퍼커넥트 창업자 안상일 대표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비바랩스는 AI 기반 맞춤형 운동 처방 시스템 ‘이지태닉스’와 시니어 1:1 근력 처방 그룹 운동 클래스 ‘이지플렉스’를 운영하는 헬스테크 기업이다. 이번 투자를 통해 비바랩스는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프리미엄 직영점을 오픈하고, 복지관, 실버타운, 주간보호센터 등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또한, 직영점 및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의료기관과 협력하여 시니어 맞춤형 운동 서비스를 종합 헬스케어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예정이다.
카카오T, 택시앱 관심도 1위
데이터앤리서치는 2024년 택시앱 관심도 조사 결과, 카카오T가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Uber택시, 타다, 티머니택시, 아이엠, 반반택시가 뒤를 이었다. 카카오T는 자동결제, 자동번역 등 편의 기능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해외여행 중에도 국내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 재치 있는 광고, 자동결제의 편리함 등이 언급되었다. Uber택시는 현장 결제 기능과 친구 초대 프로모션으로 관심을 모았고, 타다는 인천공항 이용 시 3만 원 지원 혜택으로 주목받았다.
벤디트, ‘2025 호텔페어’ 참가… 숙박업 통합 관리 솔루션 선봬
숙박업 통합 관리 솔루션 기업 벤디트가 2월 12일부터 14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5 호텔페어’에 참가한다. 벤디트는 이번 박람회에서 호텔 키오스크, 객실관리프로그램(PMS) 등 숙박업 통합 관리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벤디트의 솔루션은 고객 예약부터 입실까지 전 과정을 한눈에 확인하고, 실시간 입·퇴실 정보 확인을 가능하게 하는 통합 시스템이다. 특히 새롭게 공개되는 V-PMS는 강화된 통계 기능과 타임라인 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매출 확인과 객실 예약 관리 효율성을 높였다. 또한 VCMS는 국내외 주요 예약 채널과의 연동과 직관적인 UI를 통해 숙박업 운영의 글로벌화를 지원한다. 벤디트는 키오스크 개발부터 설치, 24시간 CS 지원, 무료 A/S 등 자체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신뢰도 높은 성인 인증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웹케시, 우리카드와 중기 경쟁력 강화 맞손
B2B 핀테크 기업 웹케시는 22일 우리카드와 ‘중소기업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을 통해 웹케시는 경리·회계 솔루션 ‘AI경리나라’ 보급을 가속화하고, 우리카드는 기업카드 고객층을 확대해 중소기업의 자금 관리 편의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양사는 각 기업이 보유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협력 모델을 발전시켜 중소기업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할 예정이다. 웹케시 강원주 대표는 “두 기업의 협력으로 더 많은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고 시장에서의 입지를 넓혀 가겠다”고 말했다.
쏘카, 공유 전기자전거 ‘쏘카일레클’ 4기 가맹사업자 모집
쏘카가 6월까지 공유 전기자전거 서비스 ‘쏘카일레클’의 4기 가맹사업자를 모집한다. 쏘카일레클은 2022년 가맹사업을 시작해 현재 전국 20개 도시에서 18개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가맹 기기 대수는 지난해 말 14,000대로 2023년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쏘카일레클은 이번 4기 가맹 사업자 모집을 통해 6,000여 대의 가맹 기기를 추가 확보하여 총 20,000여 대 규모로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다. 주요 모집 지역은 영남권, 호남권, 강원권, 충청권 등 기존 가맹점 재투자 비중이 높은 지방 도시다. 가맹점주는 배터리 충전, 기기 재배치, 유지 보수 등의 운영 업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며, 4월 안에 서비스 운영을 시작하는 가맹점주에게는 가맹비, 교육비, 플랫폼 수수료 면제 혜택을 제공한다. 쏘카일레클은 2월 20일부터 22일까지 부산 BEXCO에서 열리는 ‘2025 제일 창업박람회 in 부산’에 참가하여 더 많은 가맹점주와 상담할 예정이다.
버클, 리테일 CRM 시장 혁신 이끌며 4배 성장
매스어답션의 리테일 CRM 솔루션 버클이 2024년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었다. 1,000여 개 고객사 유치, 월간 반복 매출 4배 증가 등의 성과를 달성했다. 버클은 데이터 수집부터 분석, 활용까지 한 번에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디지털 보증서와 브랜드 커뮤니티를 통해 온오프라인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수집하고, AI 기반 맞춤형 추천 알고리즘을 통해 고객 관계 관리를 돕는다. 버클의 디지털 보증서는 30만 명의 고객에게 편리한 AS, 중고 거래, 정품 인증 등의 디지털 경험을 제공했다. 또한, 브랜드의 고객 유지율 및 재구매율 상승에도 기여했다. LF, SK 등 국내 대기업뿐 아니라 룰루레몬, 헌터 등 글로벌 브랜드, 아더에러, 세터 등 다양한 국내 리테일 브랜드들이 버클을 활용하고 있다. 박찬우 대표는 “2025년에는 AI와 오프라인 경험 강화를 통해 CRM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버클은 2025년 상반기 손익분기점 달성 및 7배 성장을 목표로 하며, 하반기에는 AI 데이터 분석 툴 출시와 일본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설 연휴, 10명 중 7명 “책 읽겠다”
프리핀스가 설 연휴를 앞두고 성인 326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71%가 설 연휴에 책을 읽을 계획이라고 답했다. 이 중 55%는 1권, 12%는 2권, 4%는 3권 이상을 읽겠다고 응답했다. 책을 읽겠다고 답한 사람들은 오디오북 구독, 전자책 구독, 종이책 대여 등 렌털 및 구독 서비스를 통해 책을 준비하겠다는 응답이 61%로, 도서 소비 방식에도 렌털 및 구독 서비스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하는 독서 장소는 카페(38%), 집(29%), 여행지(17%), 스터디카페(14%) 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