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픽, 영어 회화 브랜드 인지도 1위
AI 영어 학습 솔루션 ‘스픽’이 최근 영어 회화 브랜드 인지도 조사에서 전 연령층 1위를 차지했다. 작년 2030세대 1위에 이어, 전 연령층으로부터 인지도를 확보한 것. 스픽은 설문조사에서 2059세대 31.4%의 선택을 받으며 최초 상기도 브랜드 1위에 올랐다. 이용 경험 및 선호도 조사에서도 1위를 기록했다. 스픽은 AI 기반 학습 방식을 통해 주당 1,000문장 이상 말하기를 유도하며, 언제 어디서나 학습 가능한 편리성 등이 인기 요인으로 분석됐다. 스픽 측은 “AI 기술을 활용한 말하기 중심 학습법이 전 연령층의 공감을 얻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발전된 학습 시스템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브레인벤쳐스, IBK 창공 구로 13기 선정
인공지능 자연어처리 전문 벤처기업 브레인벤쳐스가 IBK 기업은행의 중소기업 육성 프로그램 ‘IBK 창공 구로 13기’에 선정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선발된 기업의 성장을 위해 5개월간 맞춤형 성장 전략 수립과 1대 1 멘토링 등을 제공하여 스타트업의 성장을 돕는다. 브레인벤쳐스는 2020년 언어학 박사 김원회 대표가 창업한 인공지능 전문 벤처기업으로 다양한 AI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배달의민족, ‘라이더 배달료 체계 통합개편’ 발표
배달의민족이 현장 라이더 의견을 반영한 ‘라이더 배달료 체계 통합개편’을 발표했다. 최소배달료와 장거리 할증 강화, 일단위 정산 도입 등으로 라이더의 소득 안정성과 추가 수익 기회가 확대될 예정이다. 또한, 배달고수클럽을 도입해 추가 보상과 혜택을 제공한다. 이번 개편은 3월 1일부터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며, 라이더와 소비자, 자영업자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나만의닥터, 설 연휴 비대면 진료 및 명절병원 정보 제공
비대면진료 플랫폼 ‘나만의닥터’가 설 연휴 동안 병원과 약국 운영 공백으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명절병원 및 명절약국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비대면 진료 서비스를 정상 운영하여 환자들이 의료 공백 상태에 놓이지 않도록 대비했다. 나만의닥터는 설 연휴 기간 동안 제휴 의료 기관들의 사전 점검을 완료하였으며, 고객센터도 정상 운영된다. 이번 서비스는 명절 동안 병원과 약국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환자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돕는다.

크몽, ‘목소리 운세’로 운세 서비스 강화
크몽이 운세 상담 서비스에 실시간 음성 상담 기능을 도입했다. 기존 채팅 상담에서 나아가 전문 상담사와 실시간 음성으로 깊이 있는 상담을 제공한다. 신규 가입자에게 1만 원 상당의 무료체험 코인을 지급하고, 첫 결제 고객에게는 3만 원 이상 결제 시 3만 원 상당의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크몽은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향후 비즈니스 컨설팅 등 다양한 전문 분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프리딕티브AI, 딥테크 팁스 선정
유전체 분석 AI 스타트업 프리딕티브AI가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딥테크 팁스’에 최종 선정됐다. 딥테크 팁스는 ‘초격차 스타트업 1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기술력을 갖춘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프리딕티브AI는 유전체 기반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해 고위험성 질병을 진단하는 스타트업으로, 이번 선정으로 3년간 최대 17억 원의 지원을 받게 되었다. 프리딕티브AI는 암세포 DNA 탐지 기술 등을 개발 중이며, 이를 통해 정밀 의료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캔디데이트, 채용 서비스 최초 캐릭터 ‘디트’ 출시
캔디데이트가 브랜드 핵심 가치를 담은 캐릭터 ‘디트(DEET)’를 출시했다. 디트는 봄까치꽃에서 태어난 요정으로, 지원자와 회사 사이에 다정함과 온기를 불어넣는 역할을 한다. 면접 안내와 같은 중요한 순간에 지원자와 기업을 돕는다. 디트는 봄까치꽃의 따뜻함을 품고 태어나 누구에게나 호의적이며,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도움을 주는 친구 같은 존재다. 캔디데이트는 디트를 통해 지원자와 기업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채용 과정의 모든 순간을 따뜻하게 채워나갈 예정이다. 캔디데이트는 디트 출시를 통해 기술적 혁신뿐 아니라 정서적인 연결을 강화하며 채용 시장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리하베스트-인베랩, 산불 피해 지역 생태 복원 맞손
푸드 업사이클링 기업 리하베스트와 생태계 복원 기업 인베랩이 산불 피해 지역 생태 복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리하베스트의 푸드 업사이클링 원료인 리너지가루를 활용하여 인베랩은 시드볼을 제작, 생태계 복원에 나선다. 리너지가루는 식물 성장에 도움이 되는 영양성분이 풍부해 시드볼에 투입하면 생태 복원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인베랩은 드론 모니터링 기술을 통해 복원 대상지 현황을 파악하고, 필요한 식물종과 영양분을 선별하여 시드볼을 제작한다. 양사는 푸드 업사이클링과 생태 복원 기술을 접목하여 산불 피해 지역 복원뿐 아니라, 캠페인을 통해 환경 보호와 자원 순환 메시지를 공유할 계획이다.

크림, 리퍼비시 시장 확대로 중고 테크 기기 혁신 주도
네이버 크림은 중고 휴대폰 단말기에 이어 노트북, 데스크톱 등으로 리퍼비시(재정비 제품) 카테고리를 확장하며 중고 테크 기기 시장 공략에 나섰다. 리퍼비시 기기는 엄격한 검수 과정과 개인 정보 삭제 과정을 거친 중고 기기로, ‘S’ 등급부터 ‘B’ 등급까지 품질에 따라 구분되어 판매된다. 특히 애플 제품 수요가 높아 전용 브랜드관을 개설했으며, 금화그룹의 보상나라 등 전문 파트너사와 협력하여 제품 신뢰도를 높였다. 맥북, 아이패드 등 인기 제품은 업로드 후 빠르게 품절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크림은 품질 보증, 무료 배송, 1년 무상 교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소비자 신뢰를 확보하고 있다. 향후 애플워치 등의 제품군과 삼성, LG 등 다양한 브랜드의 리퍼비시 기기를 추가하며 시장 영향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GS25, 널담 ‘완전영양 통밀식빵 비트맛’ 출시
식품 스타트업 조인앤조인은 자사 브랜드 ‘널담’의 ‘완전영양 통밀식빵 비트맛’을 GS25에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제품은 비트의 은은한 향과 단맛, 붉은 색감이 특징이며, 기존 플레인 맛에 이어 출시된 것이다. 33종의 영양성분을 함유, 단백질 13g, 당류 4g 등 균형 잡힌 영양을 제공하며, 식사 대용으로도 가능하다. GS25에서 실온 제품으로 판매, 바쁜 직장인과 다이어터, 온 가족이 간편하게 건강을 챙길 수 있다. 널담 관계자는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건강한 식습관을 위해 균형 잡힌 식사를 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