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플러스글로벌, AI 기반 레거시 반도체 플랫폼 ‘세미마켓’ 출범
서플러스글로벌은 레거시 반도체 시장의 공급망 문제 해결을 위해 AI 기반 글로벌 플랫폼 ‘세미마켓’을 올해 출범한다고 밝혔다. 세미마켓은 AI 추천 시스템을 통해 바이어와 셀러를 효율적으로 연결하고, 글로벌 네트워크와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플랫폼이다. 서플러스글로벌은 25년간 쌓아온 글로벌 네트워크와 고객 솔루션 역량을 바탕으로 5년간 수백억 원을 투자해 세미마켓을 개발했다. 2025년 12월 온라인 플랫폼 출범, 2026년 5월 오프라인 ‘세미마켓 파츠 몰’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세미마켓을 통해 레거시 반도체 생태계의 공급망 위기를 해결하고, 세계 최대 레거시 반도체 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다.
무신사, AI 기반 상품 추천 광고 도입… 입점 브랜드 광고비 무상 지원
무신사가 입점 브랜드의 매출 증대를 위한 파트너 성장 솔루션으로 AI 기반 상품 추천 광고를 도입한다. 무신사는 3월 4일부터 PB 브랜드를 제외한 전체 입점 브랜드를 대상으로 월 판매 수수료의 1%를 광고 비즈 포인트로 무상 지원한다. 최소 월 10만 원에서 최대 월 100만 원까지 지원하며, 브랜드가 원할 경우 유상 광고 집행도 가능하다. 이번 개편은 입점 브랜드의 상품 노출 기회 확대 요청에 따른 것으로, 무신사는 AI 기술을 활용해 고객에게 맞춤 상품을 추천하고 브랜드 노출 형평성을 높일 계획이다.
서울 상업용 부동산 거래 급감
알스퀘어 애널리틱스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 분석 결과, 지난해 12월 서울 업무·상업용 건물 거래액이 전월 대비 58.1% 감소한 1조 5467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거래 건수도 12.2% 줄어든 144건으로 나타났다. 업무용 빌딩 거래액은 64.3% 줄었고, 상업용 빌딩 거래액은 43.4% 감소했다. 2024년 전체 거래 건수는 3월 이후 증가세를 보이다 9월부터 주춤했으며, 거래액은 분기 말 대형 거래에 따라 변동성을 보였다. 알스퀘어 리서치센터장은 “2024년은 안정적인 임대 및 금리 인하로 거래 회복세를 보였다”라며 “2025년에는 금리 인하 기대감으로 투자 심리가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렙, ‘모니토’로 온라인 시험 감독 시장 선점
온라인 시험 감독 서비스 ‘모니토’와 개발자 성장 플랫폼 ‘프로그래머스’를 운영하는 그렙이 2024년 연간 리포트를 발표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국내 10대 기업 중 9곳이 모니토를 도입했으며, 도입 기업의 65%가 비용 절감 효과를 경험했다. 모니토는 최대 2만 명이 동시에 응시 가능한 안정적인 서버 환경을 제공하며, 편의성과 안정성 측면에서 높은 만족도를 얻었다. 프로그래머스 역시 574개 기업에서 코딩 테스트를 활용했으며, 누적 응시자 수는 86만 명을 넘어섰다. 그렙 임성수 대표는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시험 감독 서비스 수요가 꾸준히 증가했다”며 “앞으로 기술 고도화를 통해 온라인 시험 감독과 코딩 테스트의 저변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키노라이츠 2월 1주차 콘텐츠 랭킹 발표
키노라이츠가 2월 첫째 주 주간 콘텐츠 랭킹을 발표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중증외상센터’가 1위를 차지했고, 영화 ‘히트맨2’와 ‘검은 수녀들’이 각각 2, 3위에 올랐다. JTBC 드라마 ‘옥씨부인전’과 SBS 드라마 ‘나의 완벽한 비서’는 4, 5위를 기록하며 종영했음에도 여전한 인기를 보여줬다. 6위는 MBN 예능 ‘현역가왕 2’가 차지했고, 티빙 오리지널 드라마 ‘스터디그룹’,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 tvN X 티빙 오리지널 드라마 ‘원경’, 영화 ‘하얼빈’이 7위부터 10위에 이름을 올렸다. 키노라이츠는 10만 건 이상의 데이터와 미디어 트렌드를 분석해 통합 콘텐츠 랭킹을 산출한다.
산호오션테크, 숏폼 플랫폼 ‘히트업’으로 낚시 산업 혁신 가속화
산호오션테크는 숏폼 동영상 플랫폼 ‘히트업’을 통해 낚시 콘텐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히트업’은 30초 내외의 짧은 영상으로 낚시의 매력을 전달하며,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높은 공유성으로 바이럴 효과를 극대화한다. 히트업은 현대인의 콘텐츠 소비 패턴에 맞춰 짧지만 강렬한 메시지를 전달하며, 감각적인 연출과 실시간 상호작용 기능을 통해 낚시에 대한 관심을 높인다. 산호오션테크는 최근 낚시 인플루언서들을 대거 영입하여 콘텐츠 다양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낚시 여행 패키지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콘텐츠 개발도 계획 중이다. 또한, 국내외 주요 박람회 참가를 통해 ‘히트업’의 글로벌 진출 가능성을 알리고 있으며,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낚시 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할 계획이다.
오늘의집, ‘2025 새학기 BIG SALE’ 진행
오늘의집이 봄 새학기 시즌을 맞아 오는 23일까지 ‘2025 새학기 BIG SALE’을 진행한다. 삼성전자, LG전자, 레노버, HP, 한샘, 리바트, 두닷 등 인기 브랜드가 참여해 학습 분위기 조성을 위한 책상, 의자, 책장/서랍장 등 가구부터 노트북, 모니터, PC, 태블릿 등 디지털 기기, 데스크테리어 상품까지 다양한 상품을 선보인다. 오늘의집은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도록 ▲가구 ▲디지털 ▲데스크테리어 3개의 테마관으로 쇼핑 편의를 더했다. 가구 테마관에서는 책상, 의자, 책장·서랍장 등 공부방에 필요한 새학기 가구를, 디지털 테마관에서는 노트북, 모니터, PC, 키보드, 마우스, 태블릿 등 새학기에 필요한 디지털 기기를 판매한다. 데스크테리어 테마관에서는 모니터암, 스탠드 조명, 정리용품, 캘린더/시계 등 관련 아이템을 만나볼 수 있다.
먼키 테이블오더, 프리미엄 외식 엔타스그룹과 손잡다
푸드테크 기업 먼슬리키친(먼키)은 엔타스그룹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자사의 테이블오더 솔루션을 엔타스그룹 산하 외식 브랜드에 제공한다. 엔타스그룹은 경복궁, 삿뽀로 등 국내 최고급 외식 브랜드를 보유한 기업이다. 먼키는 이번 제휴를 통해 하이엔드 외식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먼키 테이블오더는 태블릿, 카드리더기 등을 하나로 통합한 무선 일체형 디자인으로, 고급 레스토랑의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으면서도 주문과 결제의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개발에는 아이리버 출신 전문가들이 참여했으며, 세계 최초로 특허받은 무선 올인원 테이블오더 기술과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IT 채용 시장 침체 속 ‘AI 개발자’는 예외
진지한컴퍼니의 ‘2024년 IT 채용 트렌드’ 분석 결과, 지난 2년간 IT 채용 시장은 41.3% 감소하며 침체를 겪었으나, AI 개발자 채용은 8.2% 증가하며 유일하게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LLM 활용 및 LangChain 역량을 갖춘 AI 개발자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으며, 데이터 분석 역량은 IT 전 직군에서 중요시되고 있다. 경력 면에서는 1~4년 차 미만의 주니어 개발자 선호 현상이 뚜렷했으며, 신입 채용은 3년 연속 감소 추세를 보였다. 전반적인 IT 채용 시장은 위축되었지만, AI 분야는 여전히 인력 수요가 높으며, 특히 AI 개발 및 데이터 분석 역량을 갖춘 인재가 각광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쉐어잇, 클라우드 논알콜릭 샘플링 이벤트 진행
이벤트 공간 중개 플랫폼 쉐어잇은 롯데칠성음료와 함께 ‘클라우드 논알콜릭’ 샘플링 이벤트를 3월 말까지 진행한다. 쉐어잇을 통해 체육관, 파티룸 등 특정 공간을 예약하는 고객이 대상이며, 예약 시 ‘클라우드 논알콜릭 시음 신청’ 옵션을 선택하면 참여 가능하다. 예약 확정 후 참석 일자 및 인원수 확인 절차를 거치면 예약일에 제공된 클라우드 논알콜릭을 자유롭게 마실 수 있다. 쉐어잇 박상준 대표는 “이번 이벤트를 통해 쉐어잇 이용자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이벤트와 협업을 통해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