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한시-프로에스콤, 호텔 룸메이드 공급 혁신 협약
B2B 공간 관리 플랫폼 ‘키퍼’를 운영하는 열한시가 룸메이드 공급 전문 업체 프로에스콤과 업무협약을 체결, 호텔 룸메이드 공급 및 관리 프로세스의 디지털 전환에 나선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호텔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특히, 특급호텔 서울 호텔의 룸메이드 운영을 시작으로 키퍼 플랫폼을 활용한 인력 관리 최적화와 운영 데이터 분석을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서비스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향후 더 많은 호텔 및 숙박업체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키퍼 플랫폼을 활용한 공간 관리 디지털 전환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당근, 동네 행사 소식 한눈에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에서 동네 행사 게시판이 서울 전역으로 확대되었다. 축제, 공연, 전시 등 다양한 행사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누구나 직접 게시글을 등록할 수 있다. 특히, 동네 행사 게시글의 평균 조회수와 공감 수는 일반 게시글보다 2배가량 높게 나타나 지역 주민들의 높은 관심을 입증하고 있다. 당근은 4월 중 플리마켓 셀러를 모집하고, 연내 전국으로 게시판을 확대할 계획이다. 당근 관계자는 “앞으로도 더욱 활발한 지역 소통 문화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이앤나 ‘보들보들’, 맘가이드 A등급 획득
아이앤나의 프리미엄 유아&패밀리 브랜드 ‘보들보들’이 유해 성분 분석 플랫폼 ‘맘가이드’에서 A등급을 획득했다. 맘가이드 A등급은 영유아와 임산부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품에 포함된 성분을 분석한 후 부여하는 등급이다. ‘영유아·임산부 주의 성분’이 함유되지 않은 제품에만 주어지는 등급으로, 보들보들은 맘가이드에 전성분을 확인할 수 있는 공식 서류를 제출하고 법적 기준을 모두 충족한 제품으로 A등급을 획득했다. 식물 유래 성분이 99% 함유되어 있으며, ALL EWG 그린등급 원료를 사용하여 온 가족이 안심하고 사용 가능하다. 젖병뿐만 아니라 식기, 조리도구 세정까지 가능한 주방세제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1회 3ml 펌핑만으로도 설거지가 가능할 정도로 풍부한 거품을 자랑한다. 글리세린 함유로 맨손으로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스모어톡, 회원가입 없는 무료 AI 이미지 편집 서비스 ‘Urimg’ 출시
딥테크 스타트업 스모어톡이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바로 이용 가능한 무료 AI 이미지 편집 서비스 ‘Urimg’를 정식 오픈했다. ‘Urimg’는 최고 성능의 배경 제거 AI, 해상도 향상 AI를 도입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했으며, HD 해상도 이상의 편집 결과물도 무료로 제공하여 차별점을 두었다. 특히 이번 서비스는 팀 내 비개발자가 AI의 도움을 받아 단독으로 개발한 것으로 알려져 화제를 모으고 있다. 스모어톡은 국내 1위 AI 이미지 서비스 ‘플라멜’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내 한국형 이미지 생성 AI 모델 공개를 앞두고 있다.

위펀 ‘커피24’, 원두값 폭등 속 최저가 유지 비결
위펀의 커피24가 원두값 폭등에도 불구하고 업계 최저가를 유지하며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타사 대비 최대 36% 저렴한 가격으로 원두를 제공하며, 자체 PB원두 ‘브라운스타’는 평균가 대비 56.9% 저렴하게 공급된다. 위펀은 사전 계약을 통한 원두 대량 확보, PB원두 활용, 자체 생산 시스템 운영을 통해 가격 방어에 성공했다. 특히 ‘브라운스타’의 판매량은 전년 대비 328% 증가하며 가격과 품질을 동시에 잡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위펀은 앞으로도 사무실 커피 복지 분야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유지할 계획이다.

더인벤션랩, 인생 비타민과 베트남 헬스케어 시장 진출 본격화
초기 투자 전문기관 더인벤션랩이 건강기능식품 스타트업 ‘인생 비타민’, 베트남 마케팅 전문기업 ‘씨랩스’와 손잡고 베트남 헬스케어 시장 공략에 나선다. 더인벤션랩은 투자와 후속 투자 유치, 현지 대기업과의 협력을 지원하고, 씨랩스는 현지 마케팅과 온라인 유통 채널 구축을 담당한다. 인생 비타민은 3월 내 호치민 주요 쇼핑몰에 팝업 스토어를 열고 4월부터 온라인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다. 더인벤션랩 김진영 대표는 “베트남 시장은 소비 시장으로 접근하는 것이 타당하며, 가성비를 앞세운 스타트업이 빠르게 자리 잡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베스핀글로벌, 프라이빗 클라우드 시장 공략 강화
베스핀글로벌이 오픈소스 기반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 서비스 제공을 시작하며, 퍼블릭 클라우드에 이어 프라이빗 클라우드 시장까지 영역을 확대한다. 최근 VM웨어의 정책 변화로 인해 기업들이 오픈소스 기반 솔루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에 맞춰, 베스핀글로벌은 오픈스택과 프록스목스를 기반으로 맞춤형 프라이빗 클라우드 인프라를 제공한다. 또한, 데모 환경을 통해 성능과 효율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총 소유 비용 분석을 통해 장기적인 비용 절감 효과를 고려한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베스핀글로벌은 이번 프라이빗 클라우드 시장 확대를 통해 고객의 모든 클라우드 고민을 해결하는 MSP로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다.

위브링-한패스, 외국인 대상 금융 서비스 강화
위브링이 한패스와 손잡고 외국인 거주자를 위한 맞춤형 금융 혜택을 제공한다. 위브링 회원은 한패스 신규 가입 시 프로모션 보너스를 받고, 월렛 자동 충전 및 선불카드 발급 시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해외 송금 수수료 할인 쿠폰이 제공되며, 주요 송금 국가 대상 최저 수준의 수수료가 적용된다. 비대면 간편 가입 시스템과 실시간 환율 적용 등 안전하고 투명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며, 한패스 선불카드로 국내외 결제가 가능하다. 위브링은 렌터카, 숙박, 보험, 취업 지원, 한국어 교육 서비스와 금융 서비스를 결합하여 외국인들의 한국 생활을 지원할 계획이다.

등록금 인상에 Z세대 대학생들 불만 고조
Z세대 대학생 10명 중 8명 이상이 올해 전국적으로 진행된 대학교 등록금 인상에 대해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을 운영하는 비누랩스가 지난 2월 28일부터 3월 4일까지 5일간 대학생 20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대학 등록금 인상에 대해 84.8%가 ‘부정적’이라고 답했다. 등록금 인상에 대해 납득하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이유(복수응답)는 ‘학업에 드는 비용이 부담스러워서’가 80.9%로 1위를 차지했고, ‘대학생이 체감할 수 있는 혜택에 대한 설명이 부족해서’(52.6%), ‘인상 배경 설명이 부족해서’(49.7%), ‘인상률이 너무 높아서’(31.8%) 등 순으로 이어졌다. Z세대 대학생들은 등록금 인상을 통해 학교에 기대하는 점으로는 ‘교내 시설과 인프라 개선’(71%)을 가장 많이 꼽았다.

2024년 국내 스마트폰 시장 역성장, GenAI폰은 성장세
2024년 국내 스마트폰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 지속 및 교체 수요 감소로 전년 대비 7.7% 역성장한 1,253만대 출하량을 기록했다. 다만, 플래그십 제품군 점유율 증가와 중저가 5G 스마트폰 라인업 강화로 5G 점유율은 역대 최고인 90.2%를 기록했다. 특히, GenAI 스마트폰 시장은 860만대를 출하하며 급격한 성장세를 보였으며, 2025년에는 1,000만대를 돌파하며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폴더블폰 시장은 신규 기술 적용에도 불구하고 출시가 인상 및 기존 모델과의 차별성 부족으로 출하량이 감소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