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딥러닝, VLM 기반 OCR 솔루션 ‘DEEP OCR+’ 출시
한국딥러닝이 VLM 기반 OCR 솔루션 ‘DEEP OCR+’을 출시했다. 이 솔루션은 기존 OCR의 한계를 넘어 문서의 의미와 구조를 자동 분석하고 핵심 정보를 추출한다. 4억 장 이상의 텍스트·이미지 문서를 학습한 VLM 모델을 사용해 별도 데이터 수집이나 라벨링 없이 다양한 문서 유형을 즉시 처리할 수 있다. 특히, 비정형 문서, 복합 문서, 손글씨 포함 문서, 다국어 혼합 문서 등도 정확하게 처리하여 문서 검토 시간을 80% 이상 단축한다. 구축형 외에도 SaaS 및 API 형태로 제공되어 고객사는 자사 환경에 맞게 유연하게 도입할 수 있으며, 평균 도입 기간은 2주 내외다.

IBM z17 공개: AI 메인프레임의 새로운 시대
IBM이 AI 기술을 전면 탑재한 차세대 메인프레임 IBM z17을 공개했다. z17은 대규모 AI 처리를 위해 설계되었으며, 이전 모델 대비 50% 더 많은 AI 추론 작업을 처리할 수 있다. 특히, 실시간 거래 처리 능력을 강화하여 금융, 의료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혁신을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IBM은 z17에 300개 이상의 특허 기술을 적용했으며, 왓슨x 코드 어시스턴트, 왓슨x 어시스턴트 등 AI 기반 도구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켰다. 또한, 올해 4분기에는 추가적인 AI 컴퓨팅 성능을 제공하는 스파이어 액셀러레이터를 출시할 예정이다. z17은 오는 6월 18일, 스파이어 액셀러레이터는 4분기에 출시된다.

‘힙브러리 어워즈’ 개최, MZ세대 도서관 재발견
플라이북이 도서관의 날을 맞아 ‘힙브러리 어워즈 2025’를 개최한다. ‘힙브러리’는 ‘힙(HIP)한 도서관(Library)’의 신조어로, MZ세대가 도서관을 감각적이고 개성 있는 장소로 재발견하는 흐름을 반영한다. 참여자들은 자신만의 힙한 도서관을 사진과 함께 공유하며, 최우수 참여자에게는 10만 원 상당의 상품권이 주어진다. 플라이북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도서관이 MZ세대의 새로운 핫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다는 흐름을 더 많은 사람들과 나누고 싶다고 밝혔다.

인생네컷, 팬덤 특화 앱 ‘인생네컷 for FAN’ 공개
㈜엘케이벤쳐스가 운영하는 글로벌 셀프 포토 브랜드 인생네컷이 팬덤 특화 애플리케이션 ‘인생네컷 for FAN(포팬)’을 4월 10일 정식으로 공개했다. ‘인생네컷 for FAN’은 팬과 아티스트가 네컷 사진을 매개로 관계를 이어가는 참여형 포토 팬덤 서비스이다. 팬은 ‘팬 참여 프레임 제작 툴’을 활용해 아티스트를 향한 팬심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아티스트는 직접 제작한 포토 프레임을 통해 팬과 일상의 순간을 공유하고, 팬덤과 감성을 연결하는 새로운 방식의 콘텐츠 경험을 제안한다. 아티스트가 직접 디자인한 전용 포토 프레임을 비롯해 팬이 제작에 참여할 수 있는 커스텀 프레임 기능, 촬영 시 제공되는 아티스트의 히든 메시지, 원하는 프레임의 QR촬영권을 미리 보관해 두었다가 매장에서 쉽고 빠르게 촬영할 수 있는 QR촬영권 보관 기능 등이 포함돼 있다.

커버써먼, 공기 주입형 기능성 의류 기술 특허 출원
패션테크 기업 커버써먼이 공기 주입형 기능성 의류 기술 ‘에어 키트’에 대한 국내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 에어 키트는 의류 내부에 공기를 주입하여 기존 아웃도어 제품 대비 무게를 줄이고 보온 효과를 극대화하는 혁신적인 설계 방식을 채택했다. 또한, 동물성 충전재 대신 공기를 활용해 친환경적인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에어 키트는 공기 주입 구역을 모듈 형태로 유연하게 구성할 수 있어 사용자 필요에 따라 공기 주입 부위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디자인 자유도를 높여 최적화된 착용감을 제공한다. 커버써먼은 이번 특허 출원을 통해 독창적인 기술력을 입증하고, 앞으로도 윤리적인 기술 고도화와 협업 확대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런드리고, AI 분석 기반 2025 봄철 세탁 트렌드 발표
모바일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가 AI 스타일 스캐너를 통해 2025년 봄철 세탁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3월 한 달간 12만 건의 세탁 주문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상 기후로 인해 겨울옷과 반팔 옷을 함께 세탁하는 비율이 전년 동기 대비 1.8배 증가했다. 이는 날씨 변화에 따라 옷장 정리 경향이 두드러진 것으로 보인다. 또한, 1인당 평균 세탁 주문 빈도는 전월 대비 32% 늘었으며, 배송 방식에서도 간절기 의류는 ‘한밤 배송’, 겨울 의류는 ‘여러 밤 배송’을 선택하는 등 차이를 보였다. 런드리고는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구독형 요금제 ‘런드리고X’를 출시, 겨울 의류 보관 혜택을 제공한다.

챗봇나우, 2년 만에 이용자 300만 명 돌파
카카오 IT 솔루션 개발 자회사인 디케이테크인의 카카오톡 기반 CS 챗봇 ‘챗봇나우’가 출시 2년 만에 누적 이용자 수 300만 명을 넘어섰다. 챗봇나우는 웹페이지 방문이나 앱 설치 없이 카카오톡 공식 채널 추가만으로 상담 신청이 가능해 편리한 고객 상담 환경을 제공한다. 지난해 챗봇나우가 처리한 CS 문의는 총 415만 건으로 전년 대비 약 46% 증가했으며, 비용으로 환산하면 약 83억 원의 절감 효과를 거둔 것으로 추산된다. 디케이테크인은 챗봇나우 연동 웹호스팅사 확대, O4O 기능 출시, AI 기반 신규 기능 추가 등을 주요 요인으로 꼽았다. 특히 지난해 12월 정식 출시된 AI 기능은 LLM 기술을 접목해 사용자 질문 의도를 파악하고 자연스러운 답변을 생성해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굿모닝아이텍, 기업 맞춤형 ‘원데이 AD 진단’ 서비스 제공
굿모닝아이텍이 AD 보안 전문기업 네오아이앤이와 협력하여 ‘원데이 AD 진단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 서비스는 기업이 별도의 준비 없이도 1시간 이내에 AD 진단부터 리뷰까지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120여 개의 보안 평가 지표를 기반으로 AD 보안 수준을 수치화하여 제공하며, 주요 취약점 식별 정보를 통해 체계적인 개선 계획 수립을 돕는다. 굿모닝아이텍은 이번 서비스를 통해 기업들이 손쉽게 보안 수준을 진단하고 사전 대응 전략을 세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서비스 신청은 포스터 내 QR코드 또는 신청 링크를 통해 가능하다.

아시아나 컨트리클럽, 파3 골프연습장 연간회원권 출시
아시아나 컨트리클럽이 파3 골프연습장 연간회원권을 판매 개시했다. 티켓팅 솔루션 기업 스마틱스의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여 예약 및 구매가 편리해졌다. 연간회원권 구매자는 1년간 매일 1회 연습장을 이용할 수 있으며, 주중 및 주말 동반 1인 그린피 무료 혜택도 주어진다. 일반 이용 요금은 주중 3만 원, 주말 및 공휴일 3만 5천 원이다. 연간회원권은 170만 원에 판매되며, 온라인 예매 시 주중 일반이용권은 20% 할인된다.

네이버 D2SF, 버추얼 콘텐츠 스타트업 ‘스콘’에 투자
네이버 D2SF가 버추얼 IP·콘텐츠 스타트업 ‘스콘’에 신규 투자하며 버추얼 콘텐츠 산업 확대에 나섰다. 스콘은 3D 모션캡처, 라이브 스트리밍 등 실시간 콘텐츠 제작 솔루션을 개발해 웹툰·게임 등 다양한 IP 기업에 제공하고 있으며, 자체 VTuber 그룹 ‘미츄(Meechu)’를 포함해 약 30개의 버추얼 캐릭터 IP를 운영 중이다. 네이버는 최근 버추얼 콘텐츠 특화 스튜디오 ‘모션스테이지’를 공개하며 관련 기술·사업 조직과 협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향후 다양한 버추얼 콘텐츠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