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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서머리] 뉴아이디, 현대차와 미디어 플랫폼 개발 계약 체결‧올툰, ‘달빛야사’ 흥행에 독점 IP 투자 본격화


이석원 기자 - 2025년 4월 17일

스팬딧-비즈니스온, 경비처리 효율화 협약 체결

스팬딧과 비즈니스온이 기업 경비처리 효율화를 위한 전략적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각사의 서비스를 연계하여 고객들에게 확장된 기업 운영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스팬딧은 기업 지출 관리 SaaS를 통해 법인카드 및 개인카드 사용내역 자동 수집, 전자결재, 예산관리 등 경비처리 전 과정을 디지털화한다. 비즈니스온은 전자세금계산서 서비스 ‘스마트빌’을 통해 전자세금계산서 수취 및 연동, 재무 회계 영역까지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각사의 기존 고객들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마케팅 및 영업 활동에서 상호 협력하여 고객 접점을 넓혀갈 예정이다.

뉴아이디, 현대차와 미디어 플랫폼 개발 계약 체결

아시아 대표 FAST 솔루션 기업 뉴 아이디가 현대자동차와 미디어 플랫폼 개발 및 운영 계약을 체결하고, 현대차 최초 자체 FAST 플랫폼인 ‘현대 TV 플러스’를 론칭했다. 이 플랫폼은 4월부터 출시되는 2025년형 쏘나타 택시 모델에 최초로 적용된다. ‘현대 TV 플러스’는 택시 운행자를 위한 맞춤형 콘텐츠 큐레이션을 제공하며, 뉴스, 시사, 예능, 드라마 등 19개의 다양한 방송 채널을 터치 한 번으로 선택하여 시청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현대자동차 측은 이번 신형 모델이 차량 성능뿐만 아니라 택시 운행자를 위한 편의성에 주력했다고 밝혔다. 기존 별도 기기들로 운영되던 택시 기사용 앱, 내비게이션, 택시 미터 등을 차량 내 12.3인치 디스플레이를 통해 통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택시 통합 단말기’를 적용했으며, 뉴 아이디와의 협력을 통해 이동 수단에 최적화된 자체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 차량 출시와 동시에 미디어 서비스 사용성이 높은 편이며, 향후 성과에 따라 적용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2025년 주요 노동 이슈 설명회 성료

한국엔지니어링협회가 지난 16일 엔지니어링회관 대강당에서 ‘2025년 주요 노동 이슈 설명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회원사의 고용노동행정 이해를 높이고자 고용노동부 서울관악지청과 공동으로 마련되었다. 설명회에는 엔지니어링 업계 인사노무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했으며, 근로감독관이 주요 노동 이슈에 대한 실례 중심의 설명을 진행했다. 특히, 단속을 통한 법 위반 사항 적발보다는 기업의 자율적인 개선 유도 및 사전 예방에 중점을 두어 진행되었다. 이번 설명회는 통상임금 지침 변경 법리 및 노무관리 방향, 최근 근로감독 결과 및 25년도 근로감독 방향, 취업규칙 불이익변경의 법리와 사례 등 총 2강으로 구성되었다. 협회는 앞으로도 회원사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다양한 교육 및 설명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올툰, ‘달빛야사’ 흥행에 독점 IP 투자 본격화

커머스 플랫폼 올웨이즈의 웹툰·웹소설 서비스 올툰이 첫 독점 웹툰 ‘달빛야사’의 성공적인 흥행으로 독점 IP 투자 확대에 나선다. 킹덤컴퍼니와 협업한 ‘달빛야사’는 론칭 이후 높은 유료 전환율과 구매 수치를 기록하며 1년 만에 손익분기점을 돌파했다. 이는 콘텐츠 제작 투자비까지 포함한 흑자 전환으로, 자체 독점작을 확보하지 못한 경쟁 플랫폼 대비 차별화된 성과로 평가받는다. 올툰은 ‘달빛야사’를 시작으로 웹툰, 웹소설, 숏드라마 등 다양한 형태로 콘텐츠를 확장하며 콘텐츠 중심 플랫폼으로의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2025년에도 독점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며, 파트너십 강화, 커머스 기반의 콘텐츠 소비 경험 확대 등을 통해 신규 유저 유입을 도모할 방침이다.

모요, 통신 중개 플랫폼 최초 ISMS 인증 획득

모바일 통신 중개 플랫폼 ‘모요’가 이동통신 중개 플랫폼 최초로 ISMS 인증을 획득했다고 17일 밝혔다. ISMS는 정보보호 정책 수립부터 운영, 관리 전반에 걸쳐 총 80개 평가 기준과 237개 세부 점검 항목을 충족해야만 부여되는 국가 공인 정보보호 인증이다. 모요는 ISMS 인증 의무 대상이 아님에도, 고객 정보 보호와 보안 강화를 위해 자발적으로 인증을 준비해왔다. 모요는 알뜰폰 요금제 비교, 휴대폰·인터넷 신청 및 개통 등 통신 서비스 전반을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위성욱 모요 정보보호 최고책임자(CISO)는 “앞으로도 고객 정보 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견고한 정보보호 체계를 구축하며,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고객이 믿고 쓸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비브리지, 유튜브 채널 글로벌 진출 지원 캠페인 실시

AI 기반 콘텐츠 현지화 기업 비브리지가 유튜버들의 해외 시장 진출을 돕는 ‘유튜버 글로벌 진출 캠페인 1기’를 시작한다. 구독자 1만 명 이상 채널을 대상으로 하며, 총 5개 채널을 선정해 AI 더빙 및 현지화 전략을 지원한다. 선정된 채널에는 맞춤형 현지화 전략, 번역·더빙 크레딧, 무료 번역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비브리지는 AI 음성 기술과 전문 번역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국어 영상 콘텐츠를 외국어로 번역 더빙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국내 채널의 글로벌 성장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우아한청년들, 라이더 안전 캠페인 진행

우아한청년들이 배민커넥트 라이더들의 안전 운행을 지원하기 위해 ‘안전라이딩 지원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은 2024년부터 우아한청년들이 자발적으로 진행한 ‘라이더 위험성평가’의 후속 조치로, 오토바이 정비 불량이 사고 위험을 높인다는 평가 결과에 따라 기획되었다. 우아한청년들은 라이더들에게 오토바이 종합정비키트와 안전운행 정보집 ‘우아한배달백과사전’을 무상으로 제공했다. 특히, 현장 배달 라이더 모임인 ‘배라모’가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의미를 더했다. 우아한청년들은 앞으로도 라이더들의 안전 운행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을 계속할 예정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로켓런처’ 프로그램에 위베어소프트 선정

미들웨어 전문기업 위베어소프트가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상생 프로그램 ‘로켓런처’ Grow 트랙에 선정되어 3,500만원 상당의 카카오클라우드 크레딧을 지원받게 되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로켓런처’는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의 성장을 돕는 프로그램으로, 위베어소프트는 높은 기술력과 사업성을 인정받아 선정되었다. 위베어소프트는 이번 선정을 통해 미들웨어 솔루션 ‘OSORI’ 기반의 API 플랫폼 개발 및 운영 인프라를 고도화할 계획이며, 실시간 API 관리 기술과 데이터 기반의 API 생태계 구축에 집중할 예정이다.

캔디데이트 비즈, ATS 업계 최초 충전식 요금제 도입

기업 채용 솔루션 캔디데이트 비즈가 ATS 업계 최초로 충전식 요금제를 도입해 화제다. 기존의 구독형 요금제와 달리, 채용 횟수와 관계없이 고정비가 발생하던 단점을 보완하여 지원자 1명당 990원에 면접 안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이는 소규모 채용을 진행하는 기업에게 부담을 덜어주고, 필요한 만큼만 포인트를 충전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ATS 요금체계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 특히, 캔디데이트 비즈는 ‘디트(DEET)’라는 자동 안내 캐릭터를 통해 면접 일정 안내, 리마인드, 일정 변경 대응까지 자동 처리하는 기능을 제공하여 인사 담당자의 업무 효율성을 높였다.

다나와, 그래픽카드 거래액 급증

다나와의 최근 자료에 따르면, 올해 2월부터 4월까지 그래픽카드 거래액이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특히 3월에는 AMD 그래픽카드 거래액이 109%나 급등하는 등 신제품 출시 효과가 톡톡히 나타났다. 엔비디아 제품도 10% 상승했다. 신제품 출시와 더불어 게이밍 및 AI 연산 수요 증가로 평균 구매 가격도 급등해 1월 55만 원대였던 평균 구매 가격은 4월 들어 114만 원대까지 치솟았다. 다나와 관계자는 공급 부족 및 환율 상승으로 가격이 안정되지 않고 있지만, 거래액은 당분간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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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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