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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서머리] 프리핀스, 프리시리즈A 투자 유치‧청취사, AI로 K-POP 제작 시연

이석원 기자 by 이석원 기자
2025년 7월 15일
in news
Reading Time: 3 mins read

서울 아파트 거래, 매매 급증·전세 재계약 증가

부동산 정보 플랫폼 다방이 국토교통부 실거래가를 바탕으로 2024년 1월부터 2025년 6월까지 서울 아파트 매매·전세 거래 31만여 건을 분석한 결과, 올해 상반기 매매 거래량은 총 4만 2천여 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53% 증가하며 뚜렷한 상승세를 보였다. 반면 전세 거래는 같은 기간 1% 감소했지만, 전년도 하반기와 비교하면 9% 늘었다. 특히 전세 계약에서 기존 계약을 갱신하는 비중이 확대돼, 올해 상반기 갱신 비중은 41%에 달했다. 계약갱신요구권 행사 건수 역시 전년 동기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해 1만 7천여 건을 기록했다. 전문가들은 매매·전세 모두 시장의 불확실성 속에서 실수요자의 신중한 접근이 요구된다고 분석했다.

RX 솔루션 스타트업 프리핀스, 프리시리즈A 투자 유치

렌털전환(RX) 솔루션 스타트업 프리핀스가 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로부터 프리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지난해 시드 투자에 이은 두 번째 투자 유치로, 렌털전환 시장 개척 1년 만에 사업성을 인정받았다. 프리핀스는 국내 최대 AI 주차관제 기업 아이파킹 창업자 신상용 대표가 재창업한 스타트업으로, 렌털업무 ERP 프로그램부터 금융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렌털전환 솔루션’을 개발했다. 이 솔루션은 제조·판매 기업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렌털·구독 사업을 도입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기반 SaaS 형태로 제공되어 매출 성장과 판로 확장에 기여하고 있다. 신상용 대표는 아이파킹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매년 외부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프리핀스의 성장성을 시장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투자를 통해 프리핀스는 렌털전환 플랫폼(FRP)의 AI 기능 고도화에 집중 투자하여 고객사에게 제공하는 솔루션 가치를 높이고 렌털·구독전환 시장 1위 기업으로서 입지를 공고히 할 계획이다. 현재 약 200여 개 기업에 렌털·구독전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포티투마루, 부산서 공공AX AI 기술 실증 공개

생성형 AI 스타트업 포티투마루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K-ICT WEEK 2025’에 참여해 공공 부문 중심의 AI 기술 적용 사례를 집중 소개했다. 행사에서는 초경량 언어모델과 검색증강생성 기술을 활용한 정부 협력 과제들이 공개됐으며, 문서 기반 행정업무 자동화, 국방 QA 시스템, 심리케어 상담 보조, 민원 응대 자동화 등 실증 사례가 포함됐다. 포티투마루는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경량형 생성 AI 솔루션으로 행정혁신에 기여하고 있으며, 수출상담회 비즈니스 매칭을 통해 아시아 시장 진출도 모색하고 있다. AI 환각 현상 완화를 위한 기술적 보완과 데이터 보안 중심의 서비스 설계도 주목받았다.

솔리드뷰-루모티브, 차세대 라이다 공동 개발 협력 체결

솔리드뷰가 미국의 프로그래머블 광반도체 기술 기업 루모티브와 차세대 라이다 시스템 공동 개발을 위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맺었다. 양사는 각자의 핵심 기술을 바탕으로 3D 센싱 분야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할 계획이다. 이번 협력의 핵심은 라이다의 수광부를 담당하는 솔리드뷰의 고성능 dTOF SPAD 센서와 발광부를 담당하는 루모티브의 Light Control Metasurface(LCM™) 빔 조향 기술을 통합해 차세대 라이다 시스템의 기준이 될 설계안을 공동으로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 산업 자동화, 스마트 디바이스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 가능한 고해상도·고정밀·고효율 라이다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협력은 주요 시장에서 소형화와 비용 효율성까지 갖춘 고성능 라이다 솔루션의 빠른 도입을 가속화하기 위한 양사의 공동 비전을 반영한다.

SPP 2025, 실질적 성과 위한 콘텐츠 마켓으로 진화

서울경제진흥원이 오는 9월 24일부터 26일까지 웨스틴조선 서울과 시청 인근 복합문화시설에서 ‘SPP 국제콘텐츠마켓 2025’를 개최한다. 올해로 25회를 맞는 이 행사는 웹툰·웹소설·게임·영화 등 다양한 콘텐츠 분야의 국내외 기업들이 참여하며, 1:1 비즈니스 상담을 중심으로 투자상담회, IR 쇼케이스, 포럼 등 맞춤형 협업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올해는 신규 네트워킹 프로그램 ‘서울의 밤’과 ‘콘텐츠밋업’을 통해 보다 자연스러운 교류 환경을 조성해 실질적 사업 연계 가능성을 높인다. SPP는 단순 상담을 넘어 글로벌 콘텐츠 산업의 연결 허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청취사, AI로 K-POP 제작 시연

서울경제진흥원이 서울시와 함께 7월 15일 청년취업사관학교 서초캠퍼스에서 ‘AI썸머특강’을 개최해 생성형 AI 기술과 K-POP 산업의 융합 사례를 실시간으로 선보였다. 행사는 SM유니버스와의 협력으로 마련돼, AI보컬 변조 및 작곡 기술을 활용한 트랙 제작, 작사·뮤직비디오 활용법 등 현장 시연이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자신의 목소리를 아이돌 음성으로 변환하거나 AI 작곡 도구를 직접 경험하며 콘텐츠 프로듀싱 과정을 체험했다. 서초캠퍼스는 초역세권 입지와 현업 중심의 커리큘럼으로 실무형 인재 양성에 주력하며, 음악과 데이터 분석 두 교육과정을 운영 중이다. 청취사는 75% 이상의 취업성과를 기록하는 등 디지털 인재 양성기관으로서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파스타도 해외서 수상” 삼양식품, 2분기 ‘글로벌’ 관심도 1위

데이터앤리서치에 따르면 삼양식품이 올해 2분기 주요 식품기업 중 ‘글로벌’ 키워드 관심도에서 1위를 차지했다. 삼양식품은 총 1만2235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했으며, 특히 ‘탱글 머쉬룸크림파스타’와 ‘탱글 불고기알프레도파스타’가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국제식음료품평회에서 ‘우수 미각상’을 수상하며 해외에서 주목받았다. 또한, 말레이시아에 매운맛 브랜드 ‘맵(MEP)’을 론칭하고 중국에서 ‘푸팟퐁커리 불닭볶음면’으로 큰 인기를 얻는 등 글로벌 시장 공략에 적극적인 모습이다. 농심은 총 1만790건으로 2위, CJ제일제당은 6347건으로 3위를 기록했다. 농심은 백산수를 ‘K-워터’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려는 전략을 추진 중이며, 미국 한식 프랜차이즈 컵밥과 협업하여 신라면을 선보였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냉동 떡볶이’를 미국에 수출하는 등 해외 시장 확장에 힘쓰고 있다. 한편, 올 2분기 식품기업의 글로벌 관심도 관련 전체 포스팅 수는 총 25만4313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9101건 증가하며 한류 열풍이 지속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위플로 김의정 대표, 무인이동체 산업 유공자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 수상

미래항공모빌리티(AAM) 솔루션 기업 위플로의 김의정 대표가 무인이동체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김 대표는 한화시스템 사내벤처로 위플로를 설립한 이래 드론 점검 자동화 솔루션 ‘verti-Pit’을 개발하며 드론 생산 및 운영의 품질 관리 문제를 해결했다. 특히, ‘verti-Pit QC’는 멀티모달 융합 센서와 AI 기술로 드론의 15가지 핵심 항목을 1분 이내에 99.8%의 정확도로 검사하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혁신성은 국내외 총 26건의 특허 획득으로 입증되었으며, 드론 실증도시 구축 사업 참여를 통해 드론 배송 인프라 구축 및 안전 운용 가이드라인 수립에도 기여했다. 위플로는 ‘방산혁신 100 기업’으로 선정되어 국방 드론 전투실험 사업에 참여하는 등 국방 분야에서도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AAM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여 에어택시 제조사와의 선행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김 대표는 “이번 수상은 위플로의 기술력과 비전을 다시 한번 입증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미래 무인이동체 산업 혁신을 선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마코빌, 임직원 바자회로 사회공헌 실천

크로스미디어 콘텐츠 IP 스타트업 마코빌이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진행된 사내 바자회를 통해 총 1,000만 원 상당을 어린이 단체에 기부했다. 이번 바자회는 직원들이 기증한 물품과 인기 캐릭터 ‘치타부’ 관련 굿즈를 판매하여 수익금 전액을 기부에 사용했다. 현금 600만 원과 현물 500만 원을 합쳐 총 1,100만 원 상당이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을 통해 서울시립어린이병원에 전달되었다. 마코빌은 이번 기부가 ‘건강한 아이들을 위한 콘텐츠’라는 기업 철학을 실천하는 의미 있는 활동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이주현 마코빌 대표는 앞으로도 콘텐츠 제작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마코빌의 대표 IP ‘치타부’는 유튜브 구독자 550만 명과 누적 조회수 46억 뷰를 기록하며 글로벌 키즈 콘텐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GS25 치킨25, 배달의민족과 손잡고 콤보 치킨 출시

GS25의 즉석 치킨 브랜드 ‘치킨25’가 배달의민족과 협력하여 인기 부위만을 모은 첫 콤보 상품 ‘치킨25)윙윙봉봉다리다리’를 18일 출시한다. 이 신제품은 닭날개, 닭봉, 닭다리를 각 2개씩 담아 다양한 부위를 한 번에 맛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특히 튀김 반죽에 빵가루를 더해 바삭한 식감을 살리고, 담백한 맛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협업은 배달 플랫폼을 통한 치킨 수요 증가에 발맞춘 것으로, 올해 상반기 치킨25의 배달/픽업 이용 매출 신장률은 21.5%를 기록하며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출시를 기념해 7월 말까지 배달의민족으로 주문 시 2천원 할인 쿠폰이 적용되어 8,900원에 구매 가능하다. 또한, 복날 시즌을 맞아 7월 한 달간 다양한 할인 행사와 신한카드 결제 시 25% 할인 혜택도 제공된다. GS25는 이번 신제품이 ‘홈치킨족’ 고객들에게 새로운 만족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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