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세미아, 한국투자액셀러레이터로부터 투자 유치
기후변화 대응 첨단 종자기업 라세미아가 한국투자액셀러레이터로부터 7.5억 원 규모의 시리즈 A 브릿지 투자를 유치했다고 24일 밝혔다. 라세미아는 국내 대표적인 AgTech 스타트업으로, 빅데이터·AI·생명과학 융합 기술 플랫폼인 HiSeedX™를 기반으로 기후위기를 극복하는 고기능성 GM/GE 종자 개발 분야에서 다수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가뭄 저항성 벼에 대한 선도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식물의 수분 이용 효율을 극대화하여 가뭄 조건에서 일반 종자 대비 생산량을 30% 증가시키는 성과를 보였다. 또한 질소비료 사용량을 최대 40%까지 줄일 수 있어 온실가스 감축과 식량 생산성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라세미아는 이번 투자를 통해 기술 고도화와 글로벌 시장 진출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풀릭스, 팁스 선정…식품 제조 디지털 전환 선도
데이터 기반 식품 제조 솔루션 기업 풀릭스가 중소벤처기업부의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인 ‘팁스(TIPS)’에 최종 선정되었다. 풀릭스는 국내 유수의 액셀러레이터인 블루포인트파트너스의 추천을 받아 팁스에 선정되었으며, 2년간 5억 원의 연구개발(R\&D) 자금을 지원받게 된다. 풀릭스는 팁스 선정을 발판 삼아 식품 제조 시장의 비효율을 해소하고 누구나 쉽게 식품 제조가 가능한 원스톱 솔루션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특히 AI 제품 기획 툴 정교화, 글로벌 브랜드 협업 확대, 맞춤형 식품 제조 솔루션 고도화에 집중하며, 예비 창업가와 스몰 브랜드의 시장 진입 장벽을 낮추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동산 경매 플랫폼 ‘경매마당’, NPL 토큰증권 시장 진출
부동산 경매 전문 플랫폼 ‘경매마당’이 NPL(부실채권) 토큰증권 발행을 통해 STO(Security Token Offering)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경매마당은 NPL 토큰증권화를 통해 소액 투자자도 NPL 시장에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진입 장벽을 낮추고,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투자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한, 토큰화된 자산의 유동성을 강화하여 투자 자금의 효율적인 운용을 가능하게 하며, 다양한 부동산 자산에 소액으로 투자하여 포트폴리오 다각화 및 리스크 분산을 돕는다. 경매마당은 월 20만 명 이상의 활성 이용자를 확보하며 플랫폼 경쟁력을 입증했으며, 이송희 경매마당 대표는 NPL 투자 생태계 혁신을 통해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향후 경매마당은 다양한 부동산 채권을 기반으로 한 NPL 토큰증권 발행을 확대하여 일반 투자자에게도 NPL 시장을 개방하고 부동산 투자 시장 성장을 견인할 예정이다.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2025년 창업도약패키지(딥테크) 사업설명회’ 성료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난 7월 21일 판교창업존 대회의실에서 2025년 추가경정예산으로 신설된 ‘창업도약패키지(딥테크)’ 지원사업 설명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AI 및 빅데이터 분야 딥테크 스타트업들의 높은 관심을 받으며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센터는 이번 추경을 통해 창업도약패키지(딥테크) 사업의 지원 규모를 확대하여 25개사를 추가 모집할 예정이며, 이에 따라 총 71개 기업을 직접 지원하게 된다. 특히 경기혁신센터는 일반형, 대기업협업형, 투자병행형 3개 트랙을 모두 운영하며 국내 딥테크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센터 관계자는 “AI 및 빅데이터 분야의 잠재력 있는 기업들을 발굴하고 지원하여 시너지를 창출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청 대상은 AI 및 빅데이터 분야의 창업 3년 이상 7년 이내 기업이며, 3년 미만 기업은 패스트트랙을 통해 지원 가능하다. 총 25개사를 선정하며, 협약 기간은 2025년 9월부터 2026년 2월까지이다. 선정된 기업은 최대 2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된다.

글래스돔, ‘CBAM 관리 솔루션’ 로이드인증원 검증 획득
탄소배출 데이터 관리 기업 글래스돔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관리 솔루션’이 국제 인증기관 로이드인증원(LRQA)으로부터 EU 규제 기준 적합성을 검증받았다. 이번 검증은 내년 1월부터 의무화되는 EU CBAM에 따라 국내 수출기업이 이행해야 할 탄소배출량 산정 및 제3자 검증 요건에 대한 글래스돔의 기술적 대응력을 공인받은 것이다. 글래스돔의 CBAM 관리 솔루션은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기반으로 CBAM 관련 제품 식별, 생산 공정 모니터링, 자동화된 탄소배출량 산정 및 보고서 생성, 제3자 검증 연계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특히 전문 인력 부족이나 컨설팅 및 검증 비용에 부담을 느끼는 기업들 사이에서 도입 문의가 증가하고 있다. 글래스돔은 CBAM 솔루션 외에도 ISO 14067 및 Catena-X 인증을 획득한 ‘제품탄소발자국 솔루션’과 GHG 프로토콜 기반의 ‘통합 탄소관리 솔루션’ 등 글로벌 환경 규제 대응을 위한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버즈빌-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이용자 대상 ‘모임 미션 챌린지’ 서비스 출시
AI 풀퍼널 마케팅 플랫폼 버즈빌이 카카오뱅크와 손잡고 ‘모임 미션 챌린지’ 서비스를 24일 공식 출시했다.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이용자들을 위한 이 서비스는 ‘매일 용돈 받기’에서 미션을 달성하여 순위에 따라 매주 모임 지원금을 제공하는 랭킹 기반의 앱테크 서비스다. 참가자들은 미션 수행 시 개인 리워드를 즉시 지급받고, 실적이 모임 통장의 ‘미션 점수’로 환산되어 모임 간 순위에 반영된다. 랭킹은 1시간 단위로 갱신되며, 매주 월요일 최종 순위에 따라 추가 보상이 제공된다. 이번 챌린지는 7월 21일부터 10월 12일까지 총 12주간 진행되며, 참여자들은 개인 리워드 외에 매주 최대 5만 원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버즈빌은 리워드 광고 플랫폼으로서의 기술력과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서비스 완성도를 높였으며, 특히 보상 설계와 참여 흐름을 정교하게 최적화했다. 버즈빌은 앞으로도 이용자의 자발적 몰입과 반복 참여를 이끌어내는 경험 설계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클룩, ‘마카오 하우스 오브 댄싱 워터’ 티켓 프로모션 진행
클룩이 세계 최대 규모의 워터쇼인 마카오 ‘하우스 오브 댄싱 워터’의 티켓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코로나19로 중단되었다가 지난 5월 재개된 이 공연은 2010년 개막 이후 4,000회 이상 펼쳐진 전설적인 수상 공연이다. 클룩은 오는 8월 31일까지 매주 금, 토, 일 오전 9시에 ‘하우스 오브 댄싱 워터’ 2인 또는 3인 티켓 예매 고객을 위한 선착순 15%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일요일에는 예약 인원과 상관없이 5% 할인 쿠폰이 지급되며, 클룩 앱을 통해 티켓 구매 시 무료 eSIM도 받을 수 있다. 또한, 홍콩-마카오 프라이빗 이동 서비스, 마카오 짚시티 짚라인, 코타이 워터 젯 페리 티켓 등 마카오 인기 여행 상품을 결합한 패키지 상품도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 가능하다. 이준호 클룩 한국 지사장은 “새롭게 돌아온 마카오 여행의 필수 코스인 ‘하우스 오브 댄싱 워터’를 합리적인 가격에 즐길 수 있도록 이번 프로모션을 마련했다”고 전했다.

당근, 인기 웹툰 ‘당근 아파트먼트’ 시즌2 공개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이 자사 캐릭터를 활용한 인기 웹툰 ‘당근 아파트먼트’ 시즌2를 24일 공개했다. 이 웹툰은 당근이, 단추, 앙리 캐릭터가 함께 살아가는 동네에서 이웃 간의 따뜻하고 유쾌한 이야기를 그린다. 특히 이번 시즌2는 장마철 빨래방에서의 힐링, 길거리 작은 생명체와의 연결, 옥탑방에서의 수박 화채 등 여름을 배경으로 한 소소한 일상 속 관계의 시작과 다채로움을 담아낸다. 총 12개 에피소드가 매주 목요일 당근 공식 인스타그램(@daangni_official)과 당근 앱 내 당근이 비즈프로필에서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당근 측은 “당근 아파트먼트가 이웃의 소중함을 되새기게 하는 이야기”라며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바이오션, 베트남 나트랑대학교와 해양바이오 공동연구 및 인재교류 MOU 체결
주식회사 바이오션이 베트남 나트랑대학교와 해양바이오 기술 분야 공동연구 및 인재 교류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미세조류, 기능성 사료, 양식 스타터 배양 등 다양한 해양바이오 분야에서 5년간 협력한다. 특히 나트랑대학교 수산연구소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공동연구, 장학금 프로그램, 기술 이전, 국제세미나 개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바이오션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설립하고 창업진흥원과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가 운영하는 판교 창업존 입주기업으로, 세계 최초로 알테미아를 대체할 수 있는 동물성 플랑크톤 ‘모이나’의 대량배양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정우철 바이오션 대표는 “이번 MOU는 단순한 기술 협력을 넘어, 현지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연구 기회를 제공하는 뜻깊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Le Minh Hoang 나트랑대학교 수산연구소장도 “바이오션과의 협력이 베트남 수산업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양 기관은 이번 MOU를 기반으로 향후 정식 연구계약 및 사업화 공동 추진으로 협력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링크프라이스, 25년 2분기 ‘지그재그 에이전시 어워즈’ 2년 연속 수상
이커머스 광고 마케팅 전문기업 링크프라이스가 2025년 2분기 ‘지그재그 에이전시 어워즈’ 신규 광고주 케어 부문을 2년 연속 수상했다. 지그재그는 플랫폼 입점 스토어의 성장을 돕기 위해 공식 광고 에이전시를 운영하며 분기별 평가를 통해 인증 배지를 수여하고 있다. 링크프라이스는 지난 25년간 이커머스 광고 마케팅 대행사로서 입지를 다졌으며, 지난해 커넥트웨이브의 메이크샵 광고사업부와 통합 후 시너지를 창출하고 애드테크에 적극 투자하며 경쟁력을 강화했다. 특히, 스토어가 원하는 맞춤형 광고 솔루션 제공과 함께 데일리 노출량, 클릭률, 장바구니 전환수 등 디테일하고 과학적인 지표 분석 및 전략을 통해 광고 노출량과 유입수를 극대화하고 있다. 실제 사례로, 지그재그 입점 여성 언더웨어 브랜드 ‘A스토어’는 링크프라이스와의 협업을 통해 ROAS(광고비 대비 매출 비율)가 3개월 연속 급증했으며, 홈웨어 브랜드 ‘B스토어’와 오버핏 ‘C스토어’도 높은 ROAS 성장을 기록했다. 링크프라이스 관계자는 “스토어와의 긴밀한 소통과 시장 변화에 따른 발 빠른 광고 집행이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