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펜–동서울대, AI·DX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MOU 체결
AI 기반 XR 플랫폼 개발 기업 애니펜과 동서울대학교가 지역사회 AI·DX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양측은 AI·DX 기반 산학 협력 프로그램을 공동 운영하며, 지역 내 AI·DX 융합 인재 양성과 혁신 생태계 구축에 기여할 계획이다. 애니펜은 관련 교육 자료 및 AI·디지털 전환 기술을 활용한 플랫폼 콘텐츠를 제공하고 프로젝트 제안 내용 및 결과물에 대한 전문가 평가를 진행한다. 동서울대학교는 참여 학생 모집 및 운영 관리를 담당하고, 교육 공간 및 장비 등 인프라를 지원한다. 애니펜 전재웅 대표는 “애니펜의 비전을 함께 실현해갈 미래 인재들과 인연을 맺게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포티투마루, 소버린 AI 전략 제안
생성형 AI 스타트업 포티투마루가 14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소버린 AI와 한국형 AI 국가책략’ 세미나에서 외교·안보 중심의 AI 전략 방향을 제시했다. 김동환 대표는 발표를 통해 미국과 중국의 AI 전략을 비교하며, 기술 종속을 줄이고 자율성을 강화하는 특화형 소버린 AI 개발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외교·안보 특화 AI 개발, 국제 협력 확대, 사이버 위협 대응, AI 인재 양성 등 네 가지 실행 방안을 제시하며, 이를 통해 대한민국이 전략적 자율성과 협상력을 갖춘 AI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다고 밝혔다. 포티투마루는 검색증강생성(RAG42), 독해기술(MRC42), 경량화 모델(LLM42) 등을 기반으로 기업 맞춤형 AI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휴멜로, AI 목소리 ‘스튜디오’ 수준으로 업샘플링
휴멜로가 인공지능 음성합성(TTS)의 음질을 전화 통화 수준에서 스튜디오급 고해상도 음질로 업그레이드하는 기술을 선보였다. 독자 개발한 초고속 업샘플링 기술을 통해 TTS 서비스의 샘플링레이트를 기존 24kHz에서 48kHz로 높여 제공한다. 이 기술은 8kHz의 낮은 음질도 48kHz의 스튜디오급 음질로 복원할 수 있으며, 1초에 100초 분량의 음성 데이터를 처리하는 RTFx 100의 속도를 자랑한다. 휴멜로는 고품질 원음 데이터 확보의 어려움과 막대한 연산량, 인프라 유지 비용으로 인한 고음질 TTS 구현의 난관을 이 기술로 해결했다. 권용석 휴멜로 대표는 “휴멜로의 초고속·고품질 보이스 AI 기술이 고품질 TTS 도입을 망설였던 창작자와 기업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것”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미디어 제작 표준인 48kHz를 사용해 더빙이나 믹싱 작업 시 별도의 변환 과정 없이 오디오를 즉시 사용할 수 있어 콘텐츠 제작 효율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쑥쑥찰칵, 베페 베이비페어 첫 참가
AI 육아 기록 솔루션 ‘쑥쑥찰칵’이 8월 14일부터 17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48회 베페 베이비페어’에 처음으로 참가한다. 쑥쑥찰칵은 2020년 출시 이후 고객들의 사랑에 보답하고 오프라인 소통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이번 베이비페어 참여를 결정했다. 부스에서는 쑥쑥찰칵의 다양한 기능을 직접 체험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에 저장된 아이 사진을 포토북, 달력, 액자 등 굿즈로 제작하는 과정을 볼 수 있다. 또한, 부스를 방문하는 모든 관람객에게는 굿즈 전 품목 20% 할인 쿠폰을 증정한다. 쑥쑥찰칵 운영사 제제미미의 박미영 대표는 “온라인에서 경험했던 즐거움을 오프라인에서 두 배로 느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했다”고 전했다. 자세한 정보는 쑥쑥찰칵 앱 공지사항 및 공식 SNS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비건 화장품 타가, 올리브영 온라인몰 공식 입점
비건 스킨케어 브랜드 타가(TAGA)가 올리브영 온라인몰에 공식 입점하며 브랜드관을 오픈했다. 오는 18일부터 타가 제품을 올리브영 온라인몰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시그니처 아토 라인과 리틀 춘식이 콜라보 비타 라인이 먼저 공개될 예정이다. 입점 기념으로 18일부터 9월 4일까지 아토 로션 및 아토 바스앤샴푸 구매자 중 200명에게 올리브영 기프트 카드 5,000원권을 증정하는 리뷰 이벤트를 진행한다. 타가의 아토 로션은 자연 유래 성분 87%를 함유하여 민감한 피부에도 순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고보습 로션이며, 아토 바스앤샴푸는 저자극 마이크로 바이옴을 함유한 올인원 베이비 워시이다. 특히 리틀 춘식이 콜라보 에디션 비타 라인은 올리브영 독점 온라인가로 만나볼 수 있다. 비케이브로스 서동희 대표는 올리브영 입점을 통해 다양한 프로모션과 기획전을 선보여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타가는 국내 화장품 업계 최초로 UN SDGs ‘글로벌 지속가능 브랜드 100’에 선정된 바 있으며, 다양한 사회 공헌 캠페인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결식아동에게 따뜻한 한 끼, ‘착한가게‘가 만드는 동네의 변화
나눔비타민과 식도락 콘텐츠 플랫폼 식도락대학이 ‘착한가게’ 캠페인을 통해 결식우려아동을 위한 사람 중심의 돌봄 구조를 확산하고 있다. ‘착한가게’는 결식우려아동이 외식 매장에서 모바일 식사쿠폰이나 급식카드를 눈치 보지 않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젝트로, 단순히 쿠폰 사용처를 넘어 사장님의 환대, 소비자의 응원, 아이의 선택권이 연결된 돌봄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한다. 나눔비타민은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으로 식사 쿠폰을 제공하고 있으며, 식도락대학은 여기에 사장님의 철학과 아이를 맞이하는 태도 등 ‘사람의 이야기’를 더하고 있다. 지금까지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4곳의 착한가게가 소개되었으며, 실제 고객들의 방문과 사장님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나눔비타민 김하연 대표는 아이들의 선택권, 사장님의 환대, 소비자의 지지 메시지가 이어질 때 기부가 구조로 자리 잡는다고 강조했다. ‘착한가게’ 캠페인은 지자체와의 협업, 기업 참여, 지역 기반 가맹점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디지털 기부와 지역경제의 선순환 모델을 구축하는 데 기여하며, 향후 신규 착한가게 발굴, 지역 기반 돌봄 생태계 확장, 공공·기업과의 공동 캠페인을 통해 ‘누구도 눈치 보지 않는 따뜻한 한 끼’를 실현해나갈 계획이다.

FABLO ‘하나로 KBW 120% 즐긴다’ 컨퍼런스 기능 오픈
코리아 블록체인 위크(KBW) 주최사 팩트블록이 웹3 플랫폼 ‘파블로(FABLO)’에 KBW2025: IMPACT 행사 참가자 경험을 혁신적으로 개선한 ‘컨퍼런스 기능’을 새롭게 오픈했다고 14일 밝혔다. 팩트블록에 따르면 이용자는 파블로 앱을 통해 ‘KBW2025: IMPACT’ 세션, 연사, 사이드 이벤트 정보 등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관심 세션이나 이벤트를 미리 체크해 두면 앱 마이 컨퍼런스(My Conference) 화면에 선택한 일정이 표시되고, 시각에 맞춰 알림을 받을 수 있어 놓치는 일정 없이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KBW2025: IMPACT 행사장 안내 지도 역시 파블로를 통해 제공되며, 현장 키오스크의 QR코드를 스캔하면 원하는 공간까지의 최적 이동 경로를 안내받을 수 있다. 팩트블록은 ‘KBW2025: IMPACT’ 행사에 맞춰 파블로에 ‘라운지’ 및 ‘오픈 프로필’ 기능을 업데이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라운지는 KBW와 웹3에 관심 있는 사람들과 프로젝트들이 모여 정보를 나누고 자유롭게 교류할 수 있는 소통 공간이다. 또한, ‘오픈 프로필’ 기능을 통해 KBW 티켓을 구매해 등록한 이용자는 앱에서 주요 연사나 KOL의 오픈 프로필을 팔로우하고 댓글을 남길 수 있다. NFC를 활용해 간단히 ‘터치’만으로 서로의 프로필 정보와 SNS 계정, 연락처를 주고받는 것도 가능하다. 파블로는 지난 1월 23일 정식 출시 이후 빠른 성장세를 이어가며 누적 등록 사용자(RU)는 30만 명을 돌파했다. 파블로는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와 사용자들을 연결하는 ‘웹3 플랫폼’이다. 웹3 관련 퀴즈와 설문조사 등 퀘스트에 참여할 경우 포인트를 받을 수 있어 웹3 산업에 대한 자연스러운 학습과 참여를 유도한다. KBW2025 티켓 관련 단독 프로모션도 진행 중이다. 5,000포인트를 사용하면 KBW2025 메인 컨퍼런스 초대권을 95%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또한, 공식 SNS 채널 방문 및 커뮤니티 구독만으로 별도 신청 없이 무료 초대권 증정 이벤트에 자동 응모되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리멤버, “이직 시 연봉보다 ‘성장‘ 중요” 직장인 1만 명 설문조사 결과 발표
비즈니스 네트워크 서비스 리멤버가 직장인 1만 61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경력 이직 인식 조사’ 결과, 이직할 회사 선택의 최우선 기준으로 ‘커리어 성장 가능성’을 꼽은 응답자가 43.8%에 달해 ‘연봉 인상률'(20.7%)을 크게 앞질렀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연봉이 이직의 주된 요인이라는 기존 인식을 뒤집는 유의미한 결과로 해석된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모든 직급에서 커리어 성장 가능성을 중요하게 생각했으며, 특히 고연차로 갈수록 이러한 경향이 두드러졌다. 이는 길어진 평균 수명과 지속 가능한 커리어를 고민하는 시니어 직장인들의 증가, 그리고 경기 침체와 AI 발 일자리 위협 등 고용 불안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분석된다. 당장의 연봉 인상보다는 대체 불가능한 핵심 역량 확보를 통한 장기적 생존을 위한 ‘생존 이직’ 트렌드가 뚜렷해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리멤버 리서치사업실 주대웅 실장은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구성원의 성장을 돕는 것이 기업의 중요한 인재 유치 전략이 되었다고 강조하며, 앞으로도 기업과 직장인의 의사 결정에 도움이 되는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인디 뮤지션도 1곡 1영상… 캐럿-EMA, 불고기디스코 ‘B with U’ AI 비주얼라이저 제작
콘텐츠 특화 AI 에이전트 서비스 ‘캐럿’ 개발사 패러닷이 레이블 EMA 소속 아티스트 불고기디스코의 신곡 ‘B with U’ 비주얼라이저 제작을 지원했다. 이번 작업에는 아모레퍼시픽, SBS, 삼성물산 등 유수 브랜드와 협업 경력이 있는 AI 크리에이터 ‘라이언 오슬링’이 참여했다. 패러닷과 EMA는 인디 뮤지션들이 비용 부담 없이 창작 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향후 더 많은 아티스트를 대상으로 AI 비주얼라이저 제작을 지원할 계획이다. 패러닷 장진욱 대표는 “AI를 통해 창의성을 발산할 수 있도록 캐럿을 통한 아티스트 지원책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캐럿은 이미지, 소리, 영상 등 시청각 콘텐츠 제작에 특화된 AI 에이전트 서비스로, 최근 AI 에이전트 기능을 강화하며 론칭 약 2달 만에 연간 순환 매출 약 8억원을 달성하는 등 고성능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더핑크퐁컴퍼니, 말레이시아에 ‘베베핀 키즈카페‘ 첫 오픈
더핑크퐁컴퍼니가 말레이시아에 첫 ‘베베핀 키즈카페’를 열고 동남아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K콘텐츠 인지도와 가족 중심 소비 환경을 갖춘 말레이시아는 동남아 시장 거점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에 개관하는 베베핀 키즈카페는 약 125평 규모에 다양한 놀이시설과 미니게임을 갖춘 체험형 공간이다. 더핑크퐁컴퍼니는 이마트24 말레이시아 100호점과 협업해 ‘핑크퐁 아기상어’ 콜라보 메뉴를 선보였으며, 오는 9월 11일에는 ‘베베핀 극장판’도 개봉할 예정이다. 더핑크퐁컴퍼니 관계자는 “이번 키즈카페 오픈을 계기로 글로벌 IP 영향력을 강화하고 현지 맞춤형 전략으로 동남아 시장에서 브랜드 경험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