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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부야 한복판에서 열린 스타트업 네트워킹 이벤트

이석원 기자 by 이석원 기자
2025년 12월 4일
in news
Reading Time: 1 mins read

도쿄 시부야구에 위치한 시부야 스타트업 서포트(Shibuya Startup Support, 이하 SSS)는 시부야 시티 오피스 지원 하에 운영되는 곳으로 단순 공간 제공을 넘어 글로벌 창업가가 일본 시장에 진입해 성장할 수 있게 돕는 생태계 중심지를 표방한다.

이곳은 이에 맞춰 해외 창업가가 일본에 정착하는 행정적 문턱을 낮추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먼저 외국인 창업자를 위해 2년까지 체류를 허가해주는 스타트업 비자(Startup Visa) 취득을 돕는다. SWS(Startup Welcome Service)를 통해 회사 설립 관련 법률 지원을 포함해 모든 과정에서 행정적 도움을 제공하고 프로그램 승인을 받으면 스타트업 비자 신청이 가능해진다.

비자를 취득한 외국인 창업자에게는 시부야 브릿지(Shibuya Bridge B-5)에 위치한 코워킹스페이스를 2년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일본 정착 첫 1년간 통역 지원을 포함한 생활 지원 컨시어지 서비스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SSS는 지난 2020년 6월부터 테스트베드 시티 프로젝트(Testbed City Project)를 운영 중이다. 스타트업이 보유한 기술과 아이디어를 활용해 지역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실증 사업이다. 예를 들어 보육 로봇 기술을 시부야구 직원 보육 시설에서 테스트하거나 AI와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화장실 혼잡 제어 서비스, 건강 앱 기반 지역 경제 활성화 프로젝트 등 스타트업 입장에선 PoC 기회를 얻을 수 있다.

ILS2025 행사 기간 중에는 12월 3일 16시부터 18시까지 도쿄 시부야에서 시부야 스타트업 서포트 네트워킹 이벤트가 열렸다. 이 자리는 글로벌 창업자, 투자자, 액셀러레이터, 기업 관계자가 모여 교류하는 오픈 네트워킹. 원래 평소에는 멤버 전용 공간으로 쓰이는 시부야 브릿지 오피스를 개방해 캐주얼한 분위기에서 네트워킹을 진행한다.

이 날 행사는 ILS 연계 프로그램으로 열리는 만큼 구체적인 협력 기회 창출을 위한 세션으로 이뤄져 있다. 5∼10개 내외 스타트업 대표가 3∼5분간 자사 서비스나 제품을 발표하는 커뮤니티 피치 세션(Community Pitch Session), 대기업과 투자사 관계자가 직접 오픈이노베이션 전략과 투자 방향성을 발표하면서 스타트업에게 협력 포인트를 제시하는 리버스 피치/파트너 토크(Reverse Pitch/Partner Talk), 해외 창업자와 일본 로컬 창업자 간 문화 교류 세션인 커뮤니티 교류 및 네트워킹(Community Gathering & Exchange)이 그것이다.

시부야 스타트업 서포트는 날씨가 좋을 때면 야외에서 열리지만 행사 당일에는 도쿄에 비가 온 탓에 실내에서 진행됐다. 벤처기업협회를 통해 참여한 팀의 경우 전시장에 집중하거나 당일 저녁까지 현지 기업과의 미팅이 잡혀 고시락 한 곳이 참여했다.

행사 분위기는 화기애애했다. 스타트업끼리 모이는 자리인 만큼 부담 없이 가벼운 얘기를 주고받으며 네트워킹에 나선 것. 유럽 스타트업이 주로 모여 영어로 진행됐다. 나무 온습도 등 환경 조절 분야 스타트업 참석자의 경우 도중에 곰이 나타나서 도망을 가야 했던 가볍지만 사업을 하면서 느끼는 애로사항을 나누기도 했다.

벤처기업협회 ILS 2025 현지 파트너로 참여한 윈딜라이트(Winddelight.Inc) 사노 히로끼 대표는 “일본에서도 VC가 가장 주목받는 분야는 역시 AI”라면서 “물론 한국보다 한 걸음 먼저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한 만큼 시니어 분야나 유관 영역 격인 헬스케어에 대한 관심도 높은 편”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히로끼 대표는 이 날 벤처기업협회 참여 기업 3곳과의 현지 헬스케어 기업 미팅을 주선하기도 했다.

윈딜라이트는 경영 컨설팅 및 투자 전문 기업으로 히로끼 대표는 국내 VC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어 한국에 대한 이해도도 높다. 이곳은 스타트업 투자 외에 시장 진출 컨설팅, 기업 매칭과 해외 IR 및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 운영 등을 주요 사업으로 삼고 있다. 투자의 경우 주로 초기 단계를 위주로 하는데 히로끼 대표는 한국 시장보다 일본은 액셀러레이터 수가 적고 초기 투자는 주로 엔젤 투자자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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