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영화센터, 코리안 뉴 웨이브전 개최
서울영화센터가 1월 9일부터 22일까지 1980~90년대 한국 영화의 도약기를 조명하는 기획전 ‘코리안 뉴 웨이브전’을 연다. 이번 행사는 당시 영화계의 형식 실험과 사회적 문제의식을 담아낸 흐름을 극장에서 다시 만나는 자리로, 정지영·장선우·배창호·이명세·박종원 감독의 주요 작품 10편이 상영된다. 특히 지난 1월 5일 별세한 배우 안성기의 대표작 네 편이 상영되며, 그의 존재감을 스크린에서 다시 기억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마련된다. 부대 프로그램으로는 평론가와 감독, 배우가 참여하는 시네토크와 관객과의 대화가 이어져 작품의 미학적 성취와 시대적 맥락을 심층적으로 탐구한다. 모든 상영은 무료로 진행되며 사전 예약이 필요하다. 서울영화센터는 이번 기획전을 통해 한국 영화의 창작 정신과 성취를 오늘의 관객과 연결하는 공공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뉴본벤처스, 2025 투자 성과 공개
액셀러레이터 뉴본벤처스가 2025년 투자 실적을 발표했다. 올해 신규 투자 10건과 후속 투자 4건을 포함해 총 14개 기업에 자금을 집행하며 누적 포트폴리오를 64개사로 확대했다. 주요 투자처로는 셀리코, 가디언에이아이, 모리, 그린컨티뉴, 딥세일즈 등이 있으며, 기술성과 사업성을 겸비한 초기 기업을 선별해 산업적 다양성과 성장 잠재력을 강화했다. 또한 57억 규모의 신규 벤처투자조합 3개를 결성하고 기존 펀드에 45억을 추가 출자해 운용자산을 345억으로 늘렸다. 누적 투자금액은 285억 원에 달하며, 테라헤르츠 검사 장비 기업 테라뷰가 영국 국적 기업 최초로 코스닥에 상장하는 성과도 거뒀다. 뉴본벤처스는 2026년에도 극초기 스타트업에 대한 선제적 투자와 검증된 기업에 대한 후속 투자를 병행하며 투자 생태계 전반에서 역할을 확대할 계획이다. 주요 LP인 한세예스24그룹과의 협력도 강화해 포트폴리오 기업 간 네트워킹과 협력 프로그램을 정례화하며 창업자들의 성장 기회를 넓혀갈 방침이다.

눈보라 속에서도 끊김 없는 통신
세나테크놀로지가 겨울철 익스트림 스포츠에 최적화된 차세대 스노우 라인업을 공개했다. 이번에 선보인 제품은 메시 통신을 내장한 스마트 헬멧 ‘래티튜드 S2’와 다양한 장비에 부착 가능한 독립형 통신 장치 ‘서밋 엑스’ 두 종이다. 래티튜드 S2는 HD 스피커와 내장 마이크, 직관적 조작 시스템을 갖춰 장갑을 낀 상태에서도 안정적인 음성 전달이 가능하며, 음악 감상과 통화 기능까지 지원한다. 서밋 엑스는 헬멧·고글·배낭 등 어디든 장착할 수 있는 범용성을 강점으로, 방수와 저온 최적화 배터리 설계를 통해 극한 환경에서도 내구성을 확보했다. 두 제품 모두 메시 인터콤 3.0을 탑재해 최대 1km 거리에서도 인원 제한 없는 그룹 통신을 지원하며, 블루투스 5.2 연동으로 스마트폰 기능 활용도 가능하다. 세나는 노이즈 컨트롤 기술을 적용해 강풍 속에서도 선명한 음성을 구현, 안전성과 팀 커뮤니케이션을 크게 강화했다. 이번 신제품은 단순한 장비를 넘어 글로벌 웨어러블 안전 플랫폼으로 도약하려는 세나의 전략적 행보로 평가된다.

레이저, CES 2026서 몰입형 게이밍 경험 제시 신제품 공개
글로벌 게이밍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레이저(Razer)가 ‘CES 2026’에서 한층 진화한 게이밍 경험을 제시하는 신제품 3종을 공개했다. 공개된 제품은 감각 통합을 구현하는 차세대 몰입형 콘셉트 게이밍 체어 ‘프로젝트 매디슨’, 역동적인 요추 지지 시스템과 냉감 기술을 적용한 플래그십 게이밍 체어 ‘이스커 V2 뉴젠’, 그리고 LG 스마트 TV 환경에 최적화된 게이밍 컨트롤러 ‘레이저 울버린 V3 블루투스’다. 특히 프로젝트 매디슨은 시각, 청각, 촉각을 결합해 좌석을 능동적인 플레이 환경으로 재정의하는 혁신을 선보였다. 이스커 V2 뉴젠은 장시간 플레이어의 열 축적과 자세 불안정이라는 고민을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췄으며, LG전자와의 협업으로 탄생한 울버린 V3 블루투스는 초저지연 블루투스 기술을 기반으로 LG webOS 기반 TV에서 안정적인 무선 클라우드 게이밍 환경을 제공한다.

유투바이오, SML메디트리 투자로 신약 임상 시장 진입
맞춤형 헬스케어 기업 유투바이오가 임상시험 검체분석 전문기업 SML메디트리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통해 지분 84.34%를 확보하며 자회사로 편입한다. 총 63억 원 규모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거래는 오는 3월 출범 예정인 지구홀딩스의 첫 포트폴리오 사례로, 유투바이오는 지주사 내 바이오헬스 부문 핵심 기업으로 자리하게 된다. 유투바이오는 진단기기와 건강기능식품 임상에서 나아가 신약 판매 허가를 위한 임상 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으며, 국내 제약 임상 톱3 기업인 SML메디트리와 함께 임상 전 주기를 아우르는 데이터 분석·전송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00여 의료기관 네트워크와 국제적 공신력을 결합해 신약 임상시험 수주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SML메디트리는 인수 이후에도 기존 고객과 파트너 협력을 유지하며 안정적인 프로젝트 운영을 이어갈 예정이다. 유투바이오는 이번 인수를 계기로 지구홀딩스와 함께 바이오헬스뿐 아니라 다양한 산업으로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배민, ‘슈퍼히어로 라이더’ 선행 사례 조명
배달의민족 물류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이 지난해 모범과 선행을 실천한 배민라이더들의 사례를 담은 영상 콘텐츠를 공개하며 라이더들의 긍정적인 사회적 인식을 높이는 데 나섰다. 2025년 대표 사례로는 도로 위 쓰레기를 신속하게 치워 사고를 예방한 라이더,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정지선을 준수한 라이더, 심폐소생술로 응급환자를 구조하고 구급차 길 터주기를 도운 라이더, 그리고 시상금 등을 모아 보육원에 기부한 라이더 2인 등 총 4건이 선정됐다. 이들은 오는 15일 하남 배민라이더스쿨에서 열리는 ‘배민라이더페스타 어워즈’에서 공식 포상될 예정이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동반성장 파트너인 라이더들과 함께 건강한 배달문화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젠지글로벌아카데미, UEFN 게임잼 성공적 마무리
글로벌 이스포츠 기업 젠지 이스포츠의 교육 기관인 젠지글로벌아카데미(GGA)가 작년 12월 18일부터 이틀간 서울 GGX에서 개최한 ‘Genrang’s UEFN Village’ 메가 게임잼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이번 행사는 UEFN(Unreal Editor for Fortnite) 프로그램 수강생들이 교육 기간 개발한 창의적인 게임 섬을 일반 대중에게 선보인 자리였다. 특히 행사 기간 동안 100여 명이 넘는 일반 방문객이 현장을 찾으며 포트나이트 기반의 UEFN을 활용한 게임 제작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확인했다. 수강생들은 이틀간 방문객들의 피드백을 반영하며 실시간으로 게임을 고도화하는 등 실무형 교육의 정점을 보여줬다. GGA는 앞으로도 UEFN 교육 커리큘럼을 확장하고 참여형 행사를 지속적으로 열어 차세대 게임 크리에이터를 양성할 계획이다.

칸젠, 2026 JPM 헬스케어 컨퍼런스 참가… 혁신신약 정조준
바이오 벤처 칸젠이 글로벌 바이오 투자 행사인 ‘2026 JPM 헬스케어 컨퍼런스’에 참가하며 췌장암 등 난치성 고형암 치료제 개발을 본격화한다고 9일 밝혔다. 칸젠은 피부조직과 세포조직을 동시 관통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펩타이드 기반 CDP(Cargo Delivery Peptide) 전달기술을 핵심 경쟁력으로 내세웠다. 이 기술은 12건의 국가과제 수행과 차세대 기능성 화장품 ‘스노우톡스’를 통해 기술력과 상업성을 이미 검증받았으며, 이를 기반으로 항암 영역으로 기술 확장을 추진한다. 칸젠은 이번 컨퍼런스에서 글로벌 제약사 및 전략적 투자자와의 공동개발 및 라이선스 아웃을 적극 모색하며 글로벌 혁신신약 기업으로의 도약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AI서머리] 세종시 창업·벤처 종합대책 확정‧강원도, 전략산업 벤처펀드 투자 본격화](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6/01/260109_Busan-Metropolitan-City_50205-350x250.jpg)
![[AI서머리] 캐주얼 게임 개발사 ‘펩’ 10억 시드 투자 유치‧더휴식, 369시스템 인수](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6/01/260109_thehyoosik.com_50020535-350x250.jpg)

![[AI서머리] 무신사, 中 진출 100일 만에 거래액 100억‧한국 딸기 품종 中으로…스마트팜 협력 확대](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6/01/260109_musinsa.com_500205-350x250.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