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oll to top
© 2020, Startuprecipe theme by Rssow
Share

[StartupRecipe] 코로나 업고 성장 ‘멘탈헬스’ 시장…국내는?

2020년 10월 19일

[10월2주차] 이번 주는 쏘카가 600억 대형 투자를 유치하고 반려동물, 패션, 광고,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투자가 이뤄지면서 금액공개를 한 11개의 기업이 1, 019억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몇 주만에 1,000억 대 투자를 넘겼네요.

#이번주투자

기업명분야투자금단계투자사
에이치비스미스QA10억원프리시리즈A2인탑스인베스트먼트, 에버그린투자파트너스, 핀델문도파트너스, 벤처스퀘어
누트컴퍼니문구비공개시드오아시스엔젤클럽
고스트패스핀테크비공개액트너랩
볼메이트골프10억원
컨트롤클로더패션33억원시리즈A세마트랜스링크인베스트먼트, 옐로우독, 상상벤처스, 디티앤인베스트먼트, 코로프라넥스트
고피자푸드비공개베스핀글로벌, 홍인터내셔날
모토브모빌리티60억원시리즈A알토스벤처스, TBT, 스파크랩·신한캐피탈
퀄슨교육60억원시리즈B네이버, DSC인베스트먼트
멘테인커머스비공개시드퓨처플레이
스페이스리버물류비공개시드블루포인트파트너스
펫프렌즈반려동물145억원시리즈B브릿지스틱벤처스, ES인베스터, 아이디벤처스, K&투자파트너스,렉스파트너스,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 대한제분
와이닷츠헬스케어1억원시드디지털 헬스케어 파트너스
쏘카모빌리티600억원시리즈FSG PE, 송현인베스트먼트
트레바리독서40억원알토스벤처스
디렉터스컴퍼니광고50억원
드리머리뷰티비공개프리시리즈A씨엔티테크
태인교육교육비공개시드킹고스프링
멜릭서뷰티10억원프리시리즈A두나무앤파트너스
스윗협업툴60억원시리즈ASV인베스트먼트

#주요스타트업투자

모빌리티 플랫폼 쏘카가 600억 투자를 유치하고 국내 모빌리티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유니콘 기업이 됐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경영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고 실적 회복과 신사업 진출 등을 성공적으로 이룬 것이 투자 요인으로 작용했는데요. 쏘카는 자회사인 VCNC가 운영하던 타다베이직 서비스를 중단하게 되면서 손실을 경험했지만 쏘카패스, 쏘카플랜, 쏘카페어링, 쏘카비즈니스 등 서비스를 강화하며 회복에 나섰고 VCNC는 연내 가맹택시 타다라이트와 대리운전 중개사업 타다대리 등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펫프렌즈가 145억 투자로 반려동물 스타트업으로는 가장 많은 투자금을 유치했습니다. 펫프렌즈는 사료, 간식 등을 판매하는 반려동물 쇼핑몰을 운영하며 1년 재구매율 80%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향후 축적한 데이터와 사용자를 활용, 동물병원과 협업하는 반려동물 헬스케어 신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모빌리티 ‘인포데이터(Infodata)’ 기업 모토브가 60억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모토브는 택시 상단 표시등에 스마트 미디어 기기를 설치해 위치 기반 광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실시간 수집한 도시공간 데이터를 공공 서비스에 활용합니다. 현재 모토브는 대전, 인천, 서울 등지에서 모토브 택시 600여대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투자금을 활용, 전국 택시 2,000여대에 미디어 기기를 설치해 사업 확장에 나설 계획입니다.

에듀테크 기업 퀄슨이 60억 투자를 유치, 주니어 영어교육 사업과 글로벌 사업 확장에 나섭니다. 애니메이션, 영화, 드라마 등 콘텐츠를 활용한 어학 서비스를 제공하며 리얼클래스, 브릿잉글리쉬, 닥터뮤지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독서모임 기반 커뮤니티 서비스를 운영하는 트레바리가 40억원을 투자 받고 인재 채용을 통한 서비스 고도화에 나섭니다. 현재 트레바리에는 200여 개 주제 400개 독서모임이 열리고 있으며 20대부터 60대까지 회원 6,000여명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의류 생산 플랫폼 파이(FAAI)를 운영하는 컨트롤클로더가 33억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파이는 누구나 쉽고 빠르게 의류를 생산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인데요. 현재 생산 공장 네트워크 3,600여 개와 고객사 4,000여 곳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이번 투자를 통해 빅데이터 기반 매칭 자동화 시스템 고도화에 주력해 리딩 의류 생산 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인공지능 QA 테스트 자동화 전문기업 에이치비스미스, 2040 세대를 겨냥한 골프 커뮤니티 플랫폼 볼메이트, 비건 화장품 개발사 멜릭서가 각각 10억을, 치매예방 로봇 ‘피오’를 서비스하는 와이닷츠가 1억을 투자받았습니다.

또 아날로그, 디지털 문구 플랫폼 누트컴퍼니, 안면인식 결제 시스템을 개발사 고스트패스, 1인 화덕 피자 고피자, 가전제품 쇼핑앱 쉬운쇼핑연구소를 운영하는 멘테인, WMS(물류관리시스템) 노스노스 운영사 스페이스리버, 헤어디자이너 매칭 서비스 드리머리, 학원 찾기 온·오프라인연계서비스(O2O) 플랫폼 태인교육이 비공개로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트렌드

성장하는 멘탈헬스 시장…국내는?

코로나 시기 전 세계적으로 정신건강 관리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피치북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미국 정신건강 분야 투자는 2019년 10억 6,000만 달러를 이미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니콘 명상앱 캄(Calm)은 1억 5000만 달러 조달을 위한 협상 중이며 가치는 22억 달러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라일라헬스(Lyrahealth)와 마인드스트롱(Mindstrong) 역시 올해 1억 달러 이상 메가 라운드 투자를 유치하고 건강 서비스와 원격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암웰(Amwell)은 IPO에 성공하기도 했습니다. 미국 질병관리 본부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 10명중 4명은 코로나 시기 정신건강과 행동건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돼 코로나가 멘탈헬스 관리 서비스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는 어떨까요. 해외와는 달리 투자 소식을 전한 심리 상담과 명상 분야 스타트업은 많지 않았습니다. 스타트업 수도 해외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데요. 국내 대표적 상담 및 명상 서비스로는 트로스트, 마보, 코끼리, 마인드카페, 마인드그라운드, 마인딩, 루시드아일랜드 등이 있습니다. 올해는 심리상담 메신저 트로스트를 운영하는 휴마트컴퍼니가 20억 규모 시리즈A 투자 유치에 성공한 것이 가장 큰 투자 소식이었고 그 외 서비스의 신규 투자소식은 들리지 않았습니다. 대부분은 설립 초기에 받은 시드 투자 유치에서 멈춘 상태입니다.

이처럼 국내 멘탈헬스 시장은 상대적으로 초기에 머무르고 있는데요. 정확한 시장 규모도 알기 어려울 정도로 해외에 비하면 걸음마 수준이지만 코로나블루로 명상앱이나 상담앱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고 의료계, 대기업 등도 멘탈시장에 뛰어들고 있어 향후 성장성은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 국내스타트업이슈

창업자 복수 의결권 갖는다…경영 안정화 가능

중소벤처기업부가 18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에서 창업주에게 1주당 최대 10개 의결권을 부여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벤처·스타트업이 대규모 투자를 받을 경우 창업자 지분이 희석돼 안정적인 경영을 할 수 없다는 문제가 계속 지적되어 왔는데요. 이를 개선하는 방안이 나온 것 입니다. 이를 통해 창업자 경영권 희석에 대한 우려를 없애고 스타트업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1주당 의결권 수는 벤처기업이 주주총회를 통해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으나 최대 10개로 제한됩니다.

복수의결권을 도입하려면 주주총회에서 발행된 주식 총수 4분의 3 동의를 받아 정관을 개정하고 발행 주주·수량·가격 등 주요 내용에도 4분의 3 동의를 얻어야 하고요. 또 복수의결권 존속기간은 최장 10년이며 기업이 상장하면 복수의결권 주식은 보통주로 전환됩니다. 중기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개정안을 다음 달 말까지 입법 예고한 뒤 올해 안에 국회에 제출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피칭대회 진출한 국내 스타트업 5곳

창업진흥원의 글로벌 피칭경진대회 참가 지원사업을 통해 국내 스타트업 5곳이 글로벌 피칭경진대회에 출전합니다. 참여 행사는 웹서밋(Web Summit)과 에스에프에프x스위치(SFFxSWITCH)로 참여기업 5곳은

  • 스마트디아그노시스=스마트폰을 통한 자동심장정보 추출 및 빅데이터 사업
  • 엔씽=컨테이너 모듈형 수직 농장
  • 누비랩=음식물쓰레기 감량 및 환경 개선 솔루션
  • 비주얼캠프=시선 추적기술 소프트웨어
  • 마블러스=온라인 시험 부정행위 방지 솔루션

창업진흥원은 30개사를 선발해 앞선 2개 대회와 두바이 자이텍스 퓨처스타즈(GITEX Future Stars)를 포함, 3개 글로벌 피칭 경진대회 참가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LG가 육성한 50개 스타트업 한자리에…

LG가 스타트업과의 교류 및 공동연구 개발을 모색하는 ‘LG 커넥트(LG CONNECT with Startup)’를 개최했습니다. 행사에는 LG가 7개월간 공모해 선발한 50개 스타트업이 온라인 전시를 통해 제품을 선보였는데요. 대표기업으로는 가상현실 솔루션을 제공하는 페이크아이즈, AI 질병 진단 기술 아이도트, 재활 보조용 로봇 수트 에이치로보틱스 등이 있었습니다. 올해는 전문가 평가와 일반인 온라인 투표를 합해 성장 가능성이 높은 3개 스타트업에 6,00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글로벌투자

우주에 떠다니는 위성 부품 쓰레기 등을 수거하는 에스트로스케일(Astroscale)이 5,100만 달러 규모 시리즈E 투자금을 확보했습니다. 총 투자 금액은 1억 9,100만 달러로 이번 투자로 에스트로스케일은 일본에서 가장 큰 투자금을 유치한 스타트업이 됐습니다. 2013년 설립된 에스트로스케일은 비용 대비 효율성이 좋은 위성 서비스 방법 개발과 더불어 우주에 떠돌아 다니는 오래된 잔해물을 제거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거대 자석으로 구성된 위성을 이용, 우주 파편을 수거하는 방법입니다. 회사는 올해 말 실제 위성을 보내 잔해물을 수거하는 지 보여줄 계획입니다.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자동차 공유 서비스 겟어라운드(Getaround)가 최근 피플펀드(Peoplefund)가 리드한 1억 4,000만 달러 시리즈E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이 회사는 코로나로 75%까지 예약률이 떨어졌었는데요. 현재는 코로나 전보다 매출이 2배 이상 증가하며 기사 회생 했습니다. P2P 자동차 공유 서비스인 겟어라운드는 쉽게 개인간 차량을 빌릴 수 있어 코로나 시기 장기로 대여를 한 고객이 많았다고 합니다. 겟어라운드는 투자금으로 사업 확장에 나설 계획입니다.

태국 물류회사 플래시 익스프레스(Flash express)가 설립 2년 만에 2억 달러를 확보, 사업 확장에 나섭니다. 플래시 익스프레스는 개당 60센트라는 싼 배송료로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고 빠르게 성장했는데요. 또 기술력에 많은 투자를 진행, 1분당 배송 물품 10만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138년 역사를 지닌 태국포스트보다 더 많은 배달 거점 5,000곳을 운영하고 있고 하루 100만 개 물품을 배송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원사업

한화생명 드림플러스와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가 디지털 혁신을 이끌 스타트업을 찾습니다. 모집 분야는 핀테크 전 분야와 보험산업과의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시장 선도 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 헬스케어, 데이터애널리시스, 블록체인입니다. 선발 기업은 한화생명 드림플러스 사업 협력 및 투자 검토, 혁신센터 사업화지원금, 서울창업허브와 신용보증기금 후속 투자 연계를 지원합니다. 지원은 이곳에서 가능합니다.

# 정부사업 공고

서울 | 시설·공간·보육 2020년 성북구 중장년 기술창업센터 입주기업 모집(4차)
성북구청 | 대상:일반인, 일반기업, 1인 창조기업 | 연령:만 40세 이상
2020-10-14 ~ 2020-10-23 23:59
서울 | 시설·공간·보육 2021 한국관광공사 관광기업지원센터(서울) 입주기업 신규모집
한국관광공사 | 대상:일반기업 | 연령:전체
2020-10-07 ~ 2020-10-28 15:00
서울 | 멘토링·컨설팅 서울창업카페 서초교대점 전문컨설팅 참가자 모집
서울창업카페 서초교대점 | 대상:전체 | 연령:전체
2020-10-15 ~ 2020-10-22 15:00
전국 | 사업화 2020년 모의 크라우드 펀딩 프로그램 모집공고
인덕대학교 | 대상:전체 | 연령:전체
2020-10-14 ~ 2020-10-22 18:00
울산 | 시설·공간·보육 울산 동구 중장년기술창업센터 4차 입주기업 모집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 | 대상:일반인, 1인 창조기업 | 연령:만 40세 이상
2020-10-15 ~ 2020-10-27 16:00

#이벤트#웨비나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하고 문화체육부가 주관하는 2020스타트업콘이 10월 28~29일 양일간 온라인으로 개최됩니다. 이번 행사는 ‘스타트업 도약을 준비하라‘를 주제로 팬더믹 시기 움추린 콘텐츠 스타트업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는 컨퍼런스로 준비되는데요. 코로나 이후를 준비하는 스타트업 생태계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함께 논하는 자리가 될 예정입니다. 신청은 이곳에서 가능합니다.

# 다가오는 이벤트

뉴스 레터 구독하기

추천기사

이메일로 만나보는 스타트업 가이드

투자, 행사, 정부사업 등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을 이메일로 편하게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