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oll to top
© 2020, Startuprecipe theme by Rssow
Share

2022 인사이드 핀테크

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핀테크(fintech)는 금융/재무를 일컫는 ‘financial’과 기술을 일컫는 ‘technology’를 합성한 조어로 금융 기술로 불리기도 한다. 문자 그대로 금융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백엔드(backend) 기술을 핀테크로 보는 관점으로 2016년 뉴욕타임즈는 홍콩대학교 논문을 인용해 1865년 조반니 카셀리(Giovanni Caselli)가 은행 거래를 위한 서명 확인을 목적으로 발명한 팬텔레그래프를 첫 핀테크로 소개하기도 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핀테크는 금융과 첨단 기술, 그 중에서도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을 결합해 새롭게 등장한 사업이나 서비스를 칭하는 용어로 통용된다.

인사이드 핀테크는 이런 핀테크에 대한 정의와 세부 분야는 물론 2022년 국내외 핀테크 스타트업 투자 동향을 분석하는 한편 이 분야 국내외 주요 투자자 현황, 자금 회수 추이 및 주요 사례, 국내외 투자 유치 금액 상위 기업 등을 다룬다. 국내외 핀테크 투자 동향은 분야별 투자 유치 금액이나 건수 외에도 유니콘 스타트업 추이, 주요 핀테크 스타트업, 지역별 분석을 곁들인다. 이를 통해 국내 핀테크 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번 보고서는 서울핀테크랩과 스타트업레시피가 제작한 것으로 보고서를 통해 서울핀테크랩이 1년간 진행한 성과를 인포그래픽으로 만나볼 수 있으며 서울핀테크랩 2022년 입주 기업 DB 외에 서울핀테크랩 출신 기업에 대한 소개도 부록으로 수록하고 있다.

2022 인사이드 핀테크

자료를 다운로드 합니다.

이메일을 입력하면 무료 발송해드립니다

이메일 수신 동의(스타트업레시피 무료 구독 회원 가입) Privacy Policy.

이메일로 만나보는 스타트업 가이드

투자, 행사, 정부사업 등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을 이메일로 편하게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