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xAI가 시리즈 E 자금 조달에서 목표액이던 150억 달러를 웃도는 200억 달러 조달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1월 6일 xAI는 시리즈 E를 통해 200억 달러 조달을 마쳤다고 보고했다. 시리즈 E에는 발로르이쿼티파트너스(Valor Equity Partners), 스텝스톤그룹(Stepstone Group), 피델리티인베스트먼트(Fidelity Investments), 카타르 투자청, MGX, 바론캐피털(Baron Capital) 등 주요 파트너가 참여했으며 전략적 투자자로는 엔비디아와 시스코인베스트먼트(Cisco Investments)가 포함됐다.
xAI에 따르면 엔비디아와 시스코는 앞으로도 xAI의 컴퓨팅 인프라의 급속한 확장과 세계 최대급 GPU 클러스터 구축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xAI는 2025년 주요 성과로 먼저 AI 슈퍼컴퓨터 콜로서스 1(Colossus I)과 콜로서스 II를 통해 컴퓨팅 우위를 계속 확대하고 있으며 2025년 말 기준으로 H100 GPU 100만 기를 배치했다고 밝혔다. 또 최신 언어 모델인 Grok 4는 콜로서스를 기반으로 한 동급 최고 수준 학습 인프라 위에서 구축됐다. xAI는 강화학습을 전례 없는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사전 학습 규모 컴퓨팅을 활용해 Grok의 지능, 추론, 에이전시 능력을 개선했다.
다음으로 실시간 음성 대화를 구현하는 가장 지능적인 음성 에이전트가 Grok Voice다. 수십 개 언어에서의 저지연 음성 처리, 도구 호출, 실시간 데이터 접근이 가능하며 Grok 앱과 테슬라 차량을 통해 수백만 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X 앱과 Grok 앱을 합친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6억 명에 달한다. 다음으로 Grok Imagine은 최첨단 멀티모달 이해, 편집, 생성 기능을 갖춘 초고속 이미지·영상 생성 모델이다. 다만 Grok 이미지 편집 기능을 이용해 어린이나 여성 이미지를 성적으로 변형하는 사용자가 등장하면서 문제가 되고 있다.
Congrats to the @xAI team and thank you to investors for your faith in our company https://t.co/F5VRCJbgpA
— Elon Musk (@elonmusk) January 6, 2026
이어 Grok on X를 통해 X와 Grok을 활용, 전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실시간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와 함께 xAI는 Grok 5는 현재 학습 중이며 Grok, 콜로서스, X 파워를 활용해 삶과 일, 놀이 방식을 변화시킬 혁신적인 제품 출시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혀 Grok 5를 개발 중인 사실도 공개했다.
한편 머스크는 이번 자금 조달을 두고 xAI에 축하를 전하며 투자자에게 자사에 대한 신뢰에 감사드린다고 게시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AI서머리] 아트니스, AI 큐레이션 오픈‧모두의주차장, 역대 첫 거래액 600억 돌파](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6/01/260108_musinsa.com_500253-75x75.jpg)

